$\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고생의 정서지능과 진로준비행동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y High School Girls on Self-directed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7, 2020년, pp.265 - 277  

이경완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이명인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여고생의 정서지능과 진로준비행동,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확인하고,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여고생 2학년 231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식 설문조사를 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은 계열, 성적에 따라,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정서지능(r=.560, p<.001), 진로준비행동(r=.232, p<.001)과 각각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서지능(β=.515, p<.001), 성적'중'(β=.376, p<.001), 성적'상'(β=.274, p<.001), 진로준비행동(β=.128, p<.05)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4.0%였다. 따라서 여고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높이기 위해 정서지능과 진로준비행동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high school girls. Data were collected by self-reporting questionnaires from 231 high school girls in May, 2019.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879로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데이터는 회귀 분석을 실시하기에 적합하였다.
  • 본 연구는 여고생의 정서지능, 진로준비행동,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정도를 알아보고, 정서지능, 진로준비행동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여고생의 정서지능과 진로준비행동, 자기주도학습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정서지능과 진로준비행동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여고생의 정서지능과 진로준비행동,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파악하고,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여고생의 높은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여고생의 정서지능과 진로준비행동,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상을 종합해 볼 때 정서지능 뿐만 아니라 진로준비 행동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되어지나, 이들 관계를 규명하고 변수들의 영향을 규명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여성으로서 가진 능력과 잠재력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로서 진취적인 성장을 해 가야 하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진로준비 행동,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자기주도학 습능력에 정서지능과 진로준비행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 교육은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하고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어떤 일들을 길러주는 교육이 되어야 하는가? 앞으로의 미래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역량 중심의 교육으로, 교육이 보다 유연하여 변화를 촉진하고 선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촛점을 두어야 한다. 즉, 교육은 자기주도적으로 어떻게 배울 것인지, 지식을 생산해 나가는 방식을 가르침으로써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고,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협동심, 소통, 공감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5]. 또한 학업 수행이 주요한 발달과업인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타인주도적학습에 비해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 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 진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자기주도과정이 관여되므로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8].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자기주도학습이란 타인의 조력 여부와는 상관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 시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전략, 환경을 선택, 실행하여 성취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이다[7].
정서지능의 발달은 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정서는 방향성을 가진 에너지로 행동의 동기가 되고 에너지를 불어 넣어주며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하기도 한다[15]. 그리하여 정서지능의 발달은 부정적인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학습에 대한 애착과 호기심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스스로 갖게 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16]. 그러나 만약 부정적인 정서를 잘 조절하지 못한다면 학습에 대한 의욕이 저하되고, 과제나 목표 달성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Y. S. Yu. (2018), Future Education in USA for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 H. B. Jung.(2017.8.28.).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a crisis and opportunity for women. Korea JoongAng Daily, column. https://news.joins.com/article/21879481 

  3. I. S. Choi & E. J. Joo.(2013). The Effect of Parenting Attitudes,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Self-Directed Learning Perceived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0), 169-206. 

  4. K. C. Kim & ㆍA. K. Yang. (2019).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in University Freshme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31(2), 574-585. DOI : 10.13000/JFMSE.2019.4.31.2.574 

  5. Y, K. Choi. (2017). Future Education Forecast and Prospec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uture Horizon, 33, 32-35. 

  6. M. H. Kim. (2009). The Effect of an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ie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6(1), 1-20. 

  7. M. S. Knowles.(1975).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to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 Follett Publishing Company. 

  8. B. J. Zimmerman,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0), 329-339. DOI :10.1037/0022-0663.81.3.329 

  9. J. Y. Lee &, J. Y. Chung. (2019). An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 Based on the 5th Year Survey Result of GEP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7(2), 197-221. DOI : http://dx.doi.org/10.22553/keas.2019.37.2.197 

  10. J. D. Mayer, M. Dipalio. & P. Salovey. (1990). Perceiving affective content in ambiguous visual stimuli :A compon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4(3), 772-781. DOI : https://doi.org/10.1080/00223891.1990.9674037 

  11. H. I. Jeong, D. Y. Cho, J. S. Choi, J. M. Lee, E. H. Chang & H. J. Kang. (2018). Study on the Required and Priority Competencies for Future Talent at Life Stag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4(4), 61-92. 

  12. D. Goleman.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13. H. Y. Koo, H. S. Park, & E. H. Jang. (2006).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1), 151-158. DOI : https://doi.org/10.4040/jkan.2006.36.1.151 

  14. P. A. Graziano, R. D. Reavis, S. P. Keane & D. S. Calkins. (2007). The role of emotion regulation in children's early academic success. Journal of School Psyhology, 45, 3-19. DOI : https://doi.org/10.1016/j.jsp.2006.09.002 

  15. Y. O. Lee.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for Adolescents :Focusing on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angju. 

  16. H. R. Hwang & J. Y. Kim. (2013). The Effects of a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Using Play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and Career Development for Adolescents from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6(4), 397-419. 

  17. J. Y. Park.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Creativity, Personal Relationship in regards to Career Decision Making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18. H. J. Lee. (2007). The Effect of Career Course Program on th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19. M. H. Kim & W. Y. Choi. (2014). The Influence of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General Female High School Student, Career dicision-making self-efficasy, Career outcome expectation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Aspiration.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1), 83-107. 

  20. B. W. Kim & K. H. Kim.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9(1), 311-333. 

  21. Y. J. Choi & J. E. Kim.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velopment Variables an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mong Middle and High Schoolers: Application of Multilevel Analysi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3(2), 81-106. 

  22. J. H. Lee. (2010). A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2), 67-92. 

  23. I. S. Choi & E. J. Joo. (2013). The Effect of Parenting Attitudes,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Self-Directed Learning Perceived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0), 169-206 

  24. M. P. Driscoll (2000). Motivation and self-regulation in learning. Psychology of Learning for Instruction, Massachuse: Allyn and Bacon. 

  25. H. Y. Kim. (1999).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development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identity of high school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ty, Daejeon. 

  26. W. S. Park. (2002). The Relation of Career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o Psychological separation, Sex-role identity, Academic achievement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7. Y. P. Hong. (2002).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of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and its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8. J. M. Seo. (2011). The correlation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middle school gir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 

  29. W. D. Kang & G. Y. R. Ahn(2015). The Influence of parental nurturing attitud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Preparednes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4), 739-764. 

  30. M. J. Kim. et al.(2013). Who are Koreans. Paju: 21C books. 

  31. H. S. Sim & J. H. Wang.(2001).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of the Elementary School Chidre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3(1), 163-175. 

  32. K. A. McLaughlin, M. L. Hatzenbuehler, D. S. Mennin & S. Nolen-Hoeksema. (2011). Emotion dysregulation and adolescent psychopathology: A prospective study.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9(9), 544-554. DOI : https://doi.org/10.1016/j.brat.2011.06.003 

  33. J. T. Park. (2014).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Social Supports,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34. S. H. Kim. (2011).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overprotection, psychological separ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elf-efficacy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35. S. Y. Choi.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nd Effect among the Emotional Intelligenc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36. W. S. Choi. (2016). A Study on Learning Behavioral Style of the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in e-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2), 129-148. 

  37. J. Y. Park.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Creativity, Personal Relationship in regards to Career Decision Making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38. Y. J. Gong. (2011). The Development of Youth's Occupational Aspirations: The Role of Academic Performa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x-roles in Predicting Occupational Aspiration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9(1), 127-141. 

  39. M. S. Lee, A. K. Yang & H. G. Park (2014).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attributional tendency on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T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0(2), 201-213. 

  40. U. C. Kim & Y. S. Park (2004).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for Korean adolescents and adults at home, school, work and leisure settings :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4), 973-1002. 

  41. J. Y. Park. (2019).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career decision making,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50(4), 257-274. 

  42. S. A. Bae & S. Y. Sung.(2019).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859-877. DOI : 10.22251/jlcci.2019.19.2.859 

  43. Y. J. Kim & H. Y. Hong.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s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2(4), 31-46. 

  44. S. J. Lee & H. Y. Kim.(2019).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Determination and Learning Flow.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8),229-239. DOI :10.35873/ajmahs.2019.9.8.021. 

  45. H. Yoo & L. A. Kim. (2003).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adolescent Emational Intelligence.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0(1), 1-20. 

  46. P. A. Graziano, R. D. Reavis, S. P. Keane & D. S. Calkins. (2007). The role of emotion regulation in children's early academic success. Journal of School Psyhology, 45, 3-19. DOI : https://doi.org/10.1016/j.jsp.2006.09.002 

  47. H. I. Cho.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and Learning Strateg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2(1), 313-324. 

  48. E. M. Sung & H. S. Choi. (2016). Exploring the Critical Factors of Self-Directed Learning Competency on High-Achiever of High School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4), 215-237. 

  49. H. J. Jang. (2018).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of School Career Education Activities on th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1(1), 21-42. DOI : 10.32341/JCER.2018.03.31.1.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