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러닝자기주도 학습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399 - 405  

신명희 (한남대학교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  김진선 (고려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러닝을 통한 교실 안의 학습이 지역사회에 실용적으로 전이될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과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9년 9월 1일부터 2019년 12월28일까지 교양 과목 수강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문제는 서비스러닝 기반 교양수업과 자기주도 학습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즉, 서비스러닝 기반 교양수업이 자기주도 학습의 하위 요소인 개방성, 자율성, 문제해결력, 자기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그렇다면 학습자 개인의 변인은 자기주도 학습 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했다. 연구결과, 자율성과 문제해결능력 r=.66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고, 개방성과 자기평가(r=.60) 자율성과 자기평가(r=.55)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의 결과를 가져왔다. 서비스러닝에 있어서의 학습자 자율성은 서비스러닝 활동의 학습 촉진 및 협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p<.01)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학생들은 자기가 학습한 내용을 심화하여 지역사회기관 봉사를 통해 실천하고 경험하며 학교에서의 배움이 강의실에 머물러 있지 않고 사회로 환원이 가능한 개방성, 자율성, 봉사의 실천을 통해 실질적 세계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해결 그리고 성찰을 통한 자기평가가 가능하다. 또한 학습자들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존감을 고취 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service learning combined with self-directed study had on transferring skills from the university classroom to their practical application in local community cent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students who took service learning classes from September 1, 2019 to D...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goal of this research project was to discover if any connection existed between the use of service learning combined with self directed learning and the increase of transferable skills to the real world. This study aims to deepen the knowledge that students have studied in the classroom and to give back to the community through service learning-based [11] general education course, which combines education at school and service activities in the community, and has a positive influence on the increase of self-directed learning through experience and reflective practic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if there is any connection between the use of service learning combined with self-directed learning and the increase of transferable skills to the real world.
  • This study has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learning-based general educ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We examined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i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cording to learner varia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Cleary, C., & Benson, D., "The service integration project: Institutionalizing university service-learning", The Journal of Experiential Education, Vol.21, No.3, pp.129-139, 1998. DOI: https://doi.org/10.1177/105382599802100303 

  2. Shumer, R. D., "Service for Change Requires a Change in Service", PsycCRITIQUES, Vol.57, No.6, 2012. DOI: https://doi.org/10.1037/a0026593 

  3. Jacoby, B., "Service-Learning Essentials, Questions, Answers, and Lessons Learned", College Student Development, Vol.56, No.7, pp.754-757. 2018. DOI: https://doi.org/10.1353/csd.2015.0075 

  4. Grassi, E., Service-learning: An innovative approach to instruction for second language learner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olorado, 2003. DOI: https://doi.org/10.1177/105382590402700107 

  5. Jang, K. W., "Exploration of Service, Service Subject Strategies Based on Service-Learning", Korean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27, No.3, pp.373-393, 2010. DOI: https://doi.org/10.24211/tjkte.2010.27.3.373 

  6. Dunlap, M., "Adjustment and development outcomes of students engaged in service-learning", The Journal of Experiential Education, Vol.21, No.3, pp.147-153, 1998. DOI: https://doi.org/10.1177/105382599802100307 

  7. Cohen, D., Developing Management Proficiency, A Self-Directed Learning Approach, N.Y. Taylor & Francis, pp.25-29, 2019, pp.1-161. DOI: https://doi.org/10.4324/9780429287114 

  8. McGehee K. L., "Emerging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in the Digital Age", Journal on Teaching, Vol.1, No.2, pp.118-129, 2020. DOI: https://doi.org/10.4018/978-1-5225-3465-5 

  9. Gupta, K., "Case study: Self­directed advising for distance learners", New Horizons in Adult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30, No.4, pp.1-73, 2018. DOI: https://doi.org/10.1002/nha3.20235 

  10. Lee, J. W., "The Effects of Background Variables and Learning Engagement of Adult Learners on Their Capacity for Self-Directed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Vol.9, No.7, pp.51-69, 2019. DOI: https://doi.org/10.34226/gcl.2019.9.3.51 

  11. Edwards, S. K., "Bridging the gap: Connecting school and community with service learning", The English Journal, Vol.90, No.5, pp.39-44, 2001. DOI: https://doi.org/10.2307/8218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