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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3, 2020년, pp.135 - 156
다양한 자료를 수집, 정리 및 해석하는 통계의 주요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요약이 중요하다. 대푯값은 통계 집단의 변량 전체를 대표하여 그 자료 전체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으로 자료를 조직하고 요약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대푯값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나,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대푯값으로 평균만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평균 단원을 학습하기 전 대푯값에 대하여 갖는 비형식적 지식 유형을 알아보고, 평균 단원을 학습한 후와 비교하여 대푯값에 대한 지식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학교 수학에서 대푯값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형식적인 학습을 하기 전 학생들이 대푯값에 대해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비형식적 지식이 형식화된 개념 유형과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의 대푯값에 대한 비형식적 유형을 살펴보는 것은 초등학교에서 다루어야 하는 대푯값 개념 및 지도 방법에 대하여 시사점을 줄 수 있으며, 중·고등학교에서 대푯값 개념의 형식화를 위한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average unit learning on the knowledge of the representative value of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information-oriented society, the ability to organize and summarize the data has become an essential resource. In the process of 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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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푯값은 무엇인가? | 다양한 자료를 수집, 정리 및 해석하는 통계의 주요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요약이 중요하다. 대푯값은 통계 집단의 변량 전체를 대표하여 그 자료 전체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으로 자료를 조직하고 요약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대푯값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나,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대푯값으로 평균만을 다루고 있다. | |
교육 현장에서, 대푯값에 대한 이해보다 계산 알고리즘과 그 적용을 연습하는데에 더 초점을 둔 예는? | 교육 현장에서 자료 분포를 대표하는 값과 중심 경향성에 대하여 지도할 때, 대푯값에 대한 이해보다 계산 알고리즘과 그 적용을 연습하는데 더 초점을 두고 있다는 문제점은 계속하여 제기되어 왔다. 예를 들어 대푯값으로 평균을 지도할 때, 평균이 자료 집합에 대해 어떤 정보를 주는지, 자료의 특성이 다른 문맥에서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지에 관심을 두기보다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문양자, 2006) | |
교육현장에서 자료 분포를 대표하는 값과 중심 경향성에 대해 지도할 때 제기되는 문제점은? | 교육 현장에서 자료 분포를 대표하는 값과 중심 경향성에 대하여 지도할 때, 대푯값에 대한 이해보다 계산 알고리즘과 그 적용을 연습하는데 더 초점을 두고 있다는 문제점은 계속하여 제기되어 왔다. 예를 들어 대푯값으로 평균을 지도할 때, 평균이 자료 집합에 대해 어떤 정보를 주는지, 자료의 특성이 다른 문맥에서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지에 관심을 두기보다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문양자,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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