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균 단원 학습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대푯값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verage Unit Learning on the Knowledge of the Representative Value of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3, 2020년, pp.135 - 156  

문은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다양한 자료를 수집, 정리 및 해석하는 통계의 주요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요약이 중요하다. 대푯값은 통계 집단의 변량 전체를 대표하여 그 자료 전체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으로 자료를 조직하고 요약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대푯값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나,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대푯값으로 평균만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평균 단원을 학습하기 전 대푯값에 대하여 갖는 비형식적 지식 유형을 알아보고, 평균 단원을 학습한 후와 비교하여 대푯값에 대한 지식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학교 수학에서 대푯값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형식적인 학습을 하기 전 학생들이 대푯값에 대해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비형식적 지식이 형식화된 개념 유형과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의 대푯값에 대한 비형식적 유형을 살펴보는 것은 초등학교에서 다루어야 하는 대푯값 개념 및 지도 방법에 대하여 시사점을 줄 수 있으며, 중·고등학교에서 대푯값 개념의 형식화를 위한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average unit learning on the knowledge of the representative value of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information-oriented society, the ability to organize and summarize the data has become an essential resource. In the process of co...

주제어

표/그림 (5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푯값은 무엇인가? 다양한 자료를 수집, 정리 및 해석하는 통계의 주요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올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요약이 중요하다. 대푯값은 통계 집단의 변량 전체를 대표하여 그 자료 전체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으로 자료를 조직하고 요약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대푯값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나,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대푯값으로 평균만을 다루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 대푯값에 대한 이해보다 계산 알고리즘과 그 적용을 연습하는데에 더 초점을 둔 예는? 교육 현장에서 자료 분포를 대표하는 값과 중심 경향성에 대하여 지도할 때, 대푯값에 대한 이해보다 계산 알고리즘과 그 적용을 연습하는데 더 초점을 두고 있다는 문제점은 계속하여 제기되어 왔다. 예를 들어 대푯값으로 평균을 지도할 때, 평균이 자료 집합에 대해 어떤 정보를 주는지, 자료의 특성이 다른 문맥에서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지에 관심을 두기보다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문양자, 2006)
교육현장에서 자료 분포를 대표하는 값과 중심 경향성에 대해 지도할 때 제기되는 문제점은? 교육 현장에서 자료 분포를 대표하는 값과 중심 경향성에 대하여 지도할 때, 대푯값에 대한 이해보다 계산 알고리즘과 그 적용을 연습하는데 더 초점을 두고 있다는 문제점은 계속하여 제기되어 왔다. 예를 들어 대푯값으로 평균을 지도할 때, 평균이 자료 집합에 대해 어떤 정보를 주는지, 자료의 특성이 다른 문맥에서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지에 관심을 두기보다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문양자,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Bulletin of MOE No. 2015-74 [Seperate Volume #8] 

  2. Ministry of Education (2019).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5-2. Seoul: Ministry of Education. 

  3. Kwon, J. H. (2006). An Analysis and Application on Teaching/Learaing Method of Average Value Concept Based on RME Theo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Moon, Y. J. (2006).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of Average Concepts. University of Seoul. 

  5. Lee, C. J. & Jeon, P. K (2006). An Analysis of Informal Concepts of Average Found in Fifth and Sixth Graders.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5(3), 319-343. 

  6. Baroody, A. J. & Coslick, R. T. (2005).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권성룡 외(역). 서울: 경문사. 

  7.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Routledge. 

  8. Garrett, C. G. & Brattain, W. (1956), Distribution and Cross­Sections of Fast States on Germanium Surfaces, Bell Labs Technical Journal, 35(5), 1051-1058. 

  9. Landis, J. & Gary, G. (1977).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Biometrics 33(1), 159-174. 

  10. Mokros, J. & Russell, S. J. (1995). Children's concepts of average and representativenes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1), 20-39. 

  11. Mokros, J. & Russell, S. J. (1996). What do children understand about average?.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6), 360-364. 

  12. Reys, R.,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 점례 역(2012). 초등 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서울: 경문사.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