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의 설계와 개발절차 서울기록원의 S-NAP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sign and Development Process of Narrative Archiving Policy : Focused on S-NAP of Seoul Metropolitan Archives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5, 2020년, pp.199 - 226  

이경남 (한신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 ,  이현정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사회적 기억의 기록화를 위해서 파편적으로 흩어져 있는 기록의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수집 전략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광역 지역의 기록화를 위한 새로운 수집 방법론으로서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을 개발하여 실행한 서울기록원 사례를 통해 그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 개발을 위해 먼저 광역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수집 주제 영역을 개발하였으며, 다음으로 지역학 연구 성과 및 사회, 경제, 문화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자료 분석을 통하여 수집 실행단위를 설계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본 논문에서는 9개 주제 영역과 61개 상위 수집실행지침, 184개 하위 수집실행지침의 구조와 내용을 도출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논문에서 기록의 의미와 가치에 중점을 둔 기록 콘텐츠로의 활용가능성과 기록 활동 네트워크의 지원 도구로서의 활용가능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idely agreed that a documentation strategy that considers the social context of fragmented records is needed for documentation of social memories. This paper examined a new methodology named Seoul Narrative Archiving Policy(S-NAP) which was developed for the documentation of social memories 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서울을 표상하는 기록의 분포와 기록 간의 서사 기반 맥락 관계를 표현하여 수집한 기록 컬렉션 현황을 탐색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서울 지역에 기반을 둔 기록 활동을 발굴하여 네트워크 대상으로 식별된 기관이나 단체의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승억(2014)의 연구에서는 보존기록의 평가선별 정책의 측면에서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사회적 맥락을 반영한 기록화 전략의 필요성과 이 전략적 수단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화 논의를 담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기록의 사회적 맥락이 기록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기록화 전략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 서울형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의 설계 과정에서 서술하였듯이 주제 영역과 상위 S-NAP, 하위 S-NAP는 하나의 서사 구조를 형성하며 유기적 관계를 갖는다. 서울을 기록화하기 위해 개발한 S-NAP의 사례를 통해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의 구조와 구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논문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우선 S-NAP의 수집 주제 영역의 도출 방법과 수집 실행 프로세스의 설계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S-NAP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팀은 S-NAP의 수집 주제 영역을 도출하기 위해 서울이라는 광역 지역의 총체적인 기록화 영역을 포괄하여 S-NAP을 설정하였다.
  • 정리하면 [그림 1]과 같이 서울형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은 주제 영역별 대서사를 두고, 이 주제 영역에 포괄되는 상위 S-NAP를 설정하고, 상위 S-NAP의 서사를 구성하는 구성요소로 하위 S-NAP를 배치하는 계층 구조를 갖는다. 이 구조는 존재하는 기록의 실체를 포괄하고, 현상이 의미하는 것을 포착하려는 미시적 아카이빙 실행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 이 논문에서는 서사 기반의 수집 실행 방법론을 새로운 수집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기록원에서 개발한 서울형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Seoul Narrative Archiving Policy, 이하 S-NAP)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 이 논문은 서울기록원에서 수행한 S-NAP 연구 작업을 사례로, 수집 정책 개발에 있어 새로운 전환을 시도해보고자 하였으며, 서울이라는 광역 지역의 기록화를 위해 새로운 방법론을 적용하여 수집 실행 지침을 개발하는 과정을 고찰하였다. 특히, 서사 기반 아카이빙 방법론을 적용하여 개발된 서울형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이 기존 수집 정책의 한계를 보완하여 수집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 이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기반하여 로컬리티 기록화 전략의 방법론을 토대로 새로운 수집 전략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1980년대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대두된 로컬리티 기록화를 위한 방법론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특히 로컬리티 기록화에 있어 기존에 남아있는 행정기록 이외에 시민들의 삶으로 체화된 사회적 기억의 실재를 남기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아카이빙 방법론 개발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기록을 조직화하는 방법으로 흩어져 있는 기록들을 관통하는 서사 형식을 개발하고 서사를 중심으로 기억을 표상하는 기록을 식별하여 구조화하는 작업을 실행 전략으로 수립하였다.
  • 지금까지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이 기록화 전략으로서 포괄적이고 상징적인 수집 방법을 지향하고 있음을 전술하였다. 이러한 지향성은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을 참조할 때, 실제 수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현장 조사와 리드 개발 결과를 반영하여 서사를 구체화하고 이를 수집 실행 계획서 작성을 통해 기록 수집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수집 준비 절차와 수집 실행 과정의 산출이 S-NAP으로 환류되는 순환적 프로세스 구축은 S-NAP이 갖는 주제 수집의 추상성을 보완하고 수집 실행의 구체성을 확보하는 변증법적 관계를 확립한다.
  • 연구팀은 앞의 설계과정을 통해 수집 주제 영역과 수집을 실행하는 수집 단위 기록의 맥락을 유기적으로 기술할 수 있었고, 관련 기록 주체들을 포괄하는 수집 실행지침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서사 기반 기록 수집 전략과 실행지침을 이해하고 기록화를 위한 S-NAP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S-NAP은 수집 실행지침의 역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기록 콘텐츠로 활용가능하며, S-NAP 기반의 수집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 개발의 방향성을 마련할 수 있었다.
  • 이를 위해 기록을 조직화하는 방법으로 흩어져 있는 기록들을 관통하는 서사 형식을 개발하고 서사를 중심으로 기억을 표상하는 기록을 식별하여 구조화하는 작업을 실행 전략으로 수립하였다. 즉 기록화 대상을 포괄하는 서사 형식의 기록화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출처를 아우르는 기록 수집 실행 전략을 통해 사회적 기억을 저장하는 서사 기반 아카이빙 방법론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추가적으로 이러한 과정을 검토하는 작업을 통해 S-NAP 기반의 기록화를 실행하는데 핵심 요소인 기록 주체간의 네트워크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앞의 설계 과정 및 도출 과정을 통해 개발된 S-NAP을 수집 실행지침으로 실무에 적용해봄으로써, 연구팀은 S-NAP의 실제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기록이 갖는 의미나 가치를 사회적 맥락에서 설명하려는 당대 관점의 기록화 전략에 대해 이러한 관점 역시 중립성이나 불편부당성이 결여되어 비기록학적이라는1) 비판도 존재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기록의 사회적 맥락을 기반으로 기록화 방법을 모색하려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특히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도큐멘테이션 전략을 기반으로 로컬리티 기록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기록 활동 주체를 식별하여 이들 중심의 네트워크 협력 구조를 토대로 기록 수집 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것은 지역사 연구를 바탕으로 지역의 구성원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공동체 기억을 기록화하는 로컬리티 기록화 전략의 기본을 따른 것이다(설문원 2012, 9).
  • 이 논문은 서울기록원에서 수행한 S-NAP 연구 작업을 사례로, 수집 정책 개발에 있어 새로운 전환을 시도해보고자 하였으며, 서울이라는 광역 지역의 기록화를 위해 새로운 방법론을 적용하여 수집 실행 지침을 개발하는 과정을 고찰하였다. 특히, 서사 기반 아카이빙 방법론을 적용하여 개발된 서울형 서사 기반 수집 실행지침이 기존 수집 정책의 한계를 보완하여 수집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 하지만 S-NAP을 기반으로 수집계획을 수립하고 실제 수집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S-NAP의 서사 구조 변경이 가능하도록 여지를 두었다. 이는 [그림 2]의 S-NAP 설계와 수집실행 관계도로 표현할 수 있다.
  • 더 나아가 디지털 환경에서 로컬리티 기록화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설문원(2011)의 연구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해당 연구에서는 로컬리티 기록화의 범위 유형을 구분하고 특성을 분석하여 적합한 아카이브 유형과 운영 체계를 제시하였는데, 특히 디지털 환경에서 아카이브 포털의 운영에 대한 접근방법을 다룸으로써 디지털화된 사회에서 아카이브의 방향성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또한 로컬리티 기록화를 위한 네트워크 방식의 ‘spanDoc 모형(SPAace-based Networked Documentation Model)’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한 결과를 다룬 연구도 있다(설문원, 김정현 20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서울기록원. 2019. 서울기록 수집 및 기록 콘텐츠 개발 사업 완료 보고서, 1-319. 

  2. 서울기록원. 2019. 서울기록 수집 및 기록 콘텐츠 개발 사업 완료 보고서 : 첨부자료집 1, 1-655. 

  3. 김익한. 2010. 마을 아카이빙 시론. 기록학연구, 26, 158-182. 

  4. 설문원, 김정현. 2013. 공간 중심의 연계형 기록화의 실행 방안 : 부산지역 동해남부선을 사례로. 기록학연구, 36, 233-269. 

  5. 설문원. 2012. 로컬리티 기록화를 위한 참여형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연구. 기록학연구, 32, 3-44. 

  6. 설문원. 2011. 디지털 환경에서의 로컬리티 기록화 방법론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1권 1호, 1-47. 

  7. 설문원. 2010. 지역 기록화를 위한 '도큐멘테이션 전략'의 적용. 기록학연구, 26, 103-149. 

  8. 안드리, 송영랑. 2020. '다큐멘터리 아카이빙' 연구 - 서울기록원의 수집 사례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65, 227-251. 

  9. 이경래. 2019. 공공기록 평가의 책임과 권한의 분배 - '시민참여 평가'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60, 49-88. 

  10. 이승억. 2014. 동시대의 기록화를 지향한 보존기록 평가선별에 관한 제언. 기록학연구, 42, 185-211. 

  11. The National Archives. Operational Selection Policies by number. https://www.nationalarchives.gov.uk/information-management/manage-information/selection-and-transfer/selecting-records/osp-number/ 

  12. The National Archives. Operational Selection Policies by subject. https://www.nationalarchives.gov.uk/information-management/manage-information/selection-and-transfer/selecting-records/osp-subject/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