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홍동허스토리의 방법과 의미
On the Hongdong Herstory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5, 2020년, pp.253 - 319  

이영남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홍동허스토리'는 여성들의 삶을 이야기 형식에 담아 기록하는 아카이브 활동이다. 일단의 여성들이 야밤에 집결하여 유쾌하게 대화를 나누며 이야기를 생산, 공유, 체화하는 식이다. 이 활동은 충남 홍성군 홍동면(이하 홍동)에서 홍동허스토리를 창안한 아카이브 활동가, 그녀의 동료들로 구성된 기획팀, 그리고 홍성여성농업인센터의 협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매년 한 해 농사가 마무리 되는 늦가을, 초겨울에 열린다. 2016년~2019년 4년 동안, 20명의 여성들이 참여하였다. 그 과정과 결과는 3권의 책으로 정리되어 출판되었다. 이 글은 홍동허스토리라는 익숙하면서도 독특한 아카이브 활동을 다시 아카이빙 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지역적, 사상적 배경을 먼저 살펴본 후, 홍동허스토리의 구성과 특징을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특히 아카이브의 서사적 기능과 정치적 기능에 주목하였다. '아카이브의 문화'를 논의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아카이브의 직접적 정보서비스, 돌봄의 윤리, 쾌락의 추구를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ngdong Herstory in an narrative-based archival activities. This Herstory Workshop designed by a facilitator who is using her love for language and storytelling to empower all voices. Herstory Workshop has been opened at winter every year for a month. The place where the workshop opened is located ...

주제어

참고문헌 (22)

  1. 교육농연구소. 2019. 교육농, 서울: 교육공동체벗. 

  2. 김영선, 이경란. 2014. 마을로 간 인문학, 서울: 당대. 

  3. 마을공동체문화연구소. 2013. 지역과 학교, 2013년 가을 통권 27호, 홍성: 마을공동체문화연구소. 

  4. 문지영. 2009. 자유, 서울: 책세상. 

  5. 사이토 준이치 지음, 윤대석 외 옮김. 2009. 민주적 공공성, 서울: 이음. 

  6. 송두범 외. 2017. 우리는 왜 농촌 마을 홍동을 찾는가, 홍성: 그물코. 

  7. 오토 루트비히 지음, 이기숙 옮김. 2013. 쓰기의 역사,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8. 윤택림. 2013. 질적 연구 방법론, 홍천: 아르케. 

  9. 이경래. 2017. 동시대 '대항기억'의 기록화 - 용산참사 사례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53, 43-77. 

  10. 이번영. 2018. 풀무학교는 어떻게 지역을 바꾸나, 홍성: 그물코. 

  11. 이승진. 2017. 돌아보니 모두 은혜(미발간물). 

  12. 이영남. 2012. 공동체 아카이브, 몇 가지 단상, 기록학연구, 31, 3-42. 

  13. 이찬갑. 2010. 풀무학교를 열며, 홍성: 그물코. 

  14. 이현정. 2017. 공동체아카이빙 윤리의 모색, 한국기록학회 제117회 월례발표회 발표문. 

  15. 조민지. 2020. 디지털 기억 시대의 기록과 정보서비스, 기록과 정보.문화 연구, 10, 181-215. 

  16. 조한혜정 외. 2006. 가족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마을로 : 돌봄과 배움의 공동체, 서울: 또 하나의 문화. 

  17. 충남발전연구원, 홍동마을 사람들. 2014. 홍동마을 이야기, 대구: 한티재 

  18. 홍성여성농업인센터. 2017. 그녀들의 홍동이야기 : 홍동허스토리(2016), 홍성: 홍성여성농업인센터. 

  19. 홍성여성농업인센터. 2018. 그녀들의 홍동이야기 : 홍동허스토리(2017-2018), 홍성: 홍성여성농업인센터. 

  20. 홍성여성농업인센터. 2019. 그녀들의 홍동이야기 : 홍동허스토리(2019), 홍성: 홍성여성농업인센터. 

  21. 홍성씨앗도서관. 2019. 우리 동네 씨앗 도서관, 파주: 들녘. 

  22. 홍순명. 2006. 풀무학교 이야기, 서울: 부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