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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시설 유지관리 전략수립을 위한 비용모델연구
A Study on Maintenance Cost Model for Establishing a Strategies of Port Facility Maintenance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6 no.2 = no.48, 2020년, pp.276 - 290  

박미연 (S.H Tech&Policy Institute) ,  이정훈 (S.H Tech&Policy Institute) ,  박상우 (S.H Tech&Policy Institute) ,  임종권 (S.H Tech&Policy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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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국내 항만시설의 건설역사는 100년 이상 되었으며 최근 까지 현대적 시설이 지속적으로 건설되어 확장되고 있다. 그러나, 해양환경의 변화 및 물동량의 증가 등으로 초기 건설당시의 요구 성능조건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특히, 사용년수가 오래된 항만구조물의 경우, 선박의 대형화와 사용빈도 증가, 자연재해의 규모 증가등으로 안전성능과 기능관리가 매우 중요해져 가고 있다. 연구방법: 이에 본 연구는 항만시설의 구조형식별 상태변화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능개선 및 수명연장활동에 기여하는 보수보강활동과 그 이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항만시설 유지관리전략수립에 활용 가능한 성능개선비용(CAPEX)과 수선유지활동(OPEX)을 구별하고 이를 통한 유지관리전략수립에 활용 가능한 비용모델을 제시하였다. 결론: 이러한연구는 향후 시설물 중장기 투자의사결정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construction history of domestic port facilities has been more than 100 years, and until recently, modern facilities have been continuously built and expanded. However, it is not easy to keep the required performance conditions at the time of initial construction due to changes in the m...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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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시설 성능개선과 연관된 비용모델개발의 기반 확보를 위해 시설물 상태평가자료분석을 통해 기존 성능개선 이력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성능개선과 연계된 주요 보수보강활동-투입비용특성을 분석하여 시설물의 노후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가능한 유지관리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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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시설에서의 상태기반 열화모델이란? 항만시설에서의 상태기반 열화모델은 시설물의 시간이력에 따른 상태변화추이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상태등급의 변화를 시간이력에 따라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도식화 한 것이다. 프로젝트 수준별 시간 이력에 따른 도식화는 전체적인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이나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구조물의 문제점을 판단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Fig.
시설물의 성능을 개선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시설물의 성능을 개선한다는 것은 현재의 시설물이 가진 내구성이나 내하력, 그리고 안전등에 대한 수준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이러한 활동으로는 부재를 교체하거나, 보강하거나 또는 구조물 전체를 개량, 개축하는 방법들이 있다. 항만 구조물의 경우, 잘 축조된 경우 100년 이상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건설되기에 특별한 자연재해가 없는 한 그 구조물의 수명과 내구성은 매우 신뢰할 만하다.
항만시설의 구조형식별 상태변화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능개선 및 수명연장활동에 기여하는 보수보강활동과 그 이력을 분석한 연구결과는? 연구방법: 이에 본 연구는 항만시설의 구조형식별 상태변화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능개선 및 수명연장활동에 기여하는 보수보강활동과 그 이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항만시설 유지관리전략수립에 활용 가능한 성능개선비용(CAPEX)과 수선유지활동(OPEX)을 구별하고 이를 통한 유지관리전략수립에 활용 가능한 비용모델을 제시하였다. 결론: 이러한연구는 향후 시설물 중장기 투자의사결정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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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i, H.H. Sun, J.W, Park, K.H. (2013). "A study on risk-based bridge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for asset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4, No. 3, pp.22-32. 

  2. Kim, S.W., Cha, K.H, Kim, J.H, Park, M.Y, Kong, J.S. (2012), "Development of condition state model for open type wharf considering deterioration factors." KSC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Gwangju, Korea, pp. 2138-2141. 

  3. Lim, J.G., Cho, I.U, Lee, J.H, Lee, A.R, Park, M.Y. (2018). "A study on performance model for establishing strategies of port facilities mainten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Vol. 18, No. 7, pp. 359-367. 

  4. Port Association (2010). Unit Model Development for LCC Analysis Program at Port Facility Design Stage, p. 40. 

  5. Port Association (2012). Review of Applicability of LCC Analysis Program and Advanced Functionality in Port Facility Design Stage. 

  6. Port Technology Group (2010). Guidelines on Strategic Maintenance for Port Structures, ASEAN-Japan Transport Partn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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