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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서의 3차원 드로잉을 위한 피드백 설계 및 효과 분석
Feedback Design and Analysis for 3-dimensional Drawing i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6 no.3, 2020년, pp.69 - 77  

김지은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과) ,  박우희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과) ,  이지은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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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3차원 가상환경에서 드로잉할 때, 사용자에게 위치 입력에 대한 피드백을 부여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설계하고 그 성능을 측정하여,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가 올바른 위치를 입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주어진 선 형상을 핸드-헬드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따라 그리는 실험에서 사용자에게 위치 입력 오차에 대해 세 단계의 시각, 청각, 촉각 피드백을 각각 제공하고, 어떤 피드백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분석하였다. 피드백의 형태에 따른 위치 입력 정확도를 분석한 결과, 피드백은 특정 크기 이상의 입력 오류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시각과 촉각 피드백이 청각 피드백보다 효과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effective method of giving users feedback on 3-dimensional drawing and measures its performance to ensure that feedback can help users enter the correct position in 3D. In the experiment of drawing a given line shape using a hand-held controller, the user is provided with th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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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피드백의 형태에 따른 효과를 비교하고자, 시각, 청각, 촉각의 세 가지 피드백을 각각 제공하고, 어떤 피드백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가상 공간에서 드로잉할 때 사용자에게 위치 입력에 대한 피드백을 부여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설계하고 그 성능을 측정하여,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가 올바른 위치를 입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피드백의 형태에 따른 효과를 비교하고자, 시각, 청각, 촉각의 세 가지 피드백을 각각 제공하고, 어떤 피드백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환경에서 정확한 3차원 드로잉을 보조할 수 있도록 시각, 청각, 촉각 피드백을 설계하고 그 성능을 비교하였다.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은 경우보다 피드백을 제공한 경우의 드로잉 오차가 20% ~ 43% 정도 감소하여 피드백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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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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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Oculus의 Quill, https://quill.f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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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Enrique Rosales, Jafet Rodriguez, and Alla Sheffer. 2019. "SurfaceBrush: From Virtual Reality Drawings to Manifold Surfaces," ACM Transaction on Graphics, VOL. 38, NO. 4, 2019. 

  31. Xin M, Sharlin E, Sousa MC, "Napkin sketch-handheld mixed reality 3D sketching," In Proceedings of VRST 2008, Bordeaux, France, pp. 27-29, 2008. 

  32. 김준한, 한제완, 최수미, "증강현실에서 펜을 이용한 3차원 스케치,"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 2019, NO. 6, pp. 2034-2036,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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