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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물선 운동을 중심으로 한 가상현실 기반 물리 실험 교육 시뮬레이터 개발
Development of a Virtual Reality-Based Physics Experiment Training Simulator Centered on Motion of Projectile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10 no.1, 2021년, pp.19 - 28  

김연정 (인하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  윤세희 (인하대학교 인간중심컴퓨팅연구센터) ,  신병석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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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교육현장에 접목하여 교육 매체로 사용을 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과학교과 방면에서도 가상현실 환경 구축 기술을 이용하여 공간 및 상황 등의 여러 제한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하고 활동적인 실험을 할 수 있는 과학 실험 시뮬레이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과 중 물리 과목을 선택하여 물리 현상 중 하나인 포물선 운동 공식을 활용한 실험 시뮬레이션을 가상현실 공간에 구현한 뒤, 융합인재교육(STEAM) 이론의 학습 준거를 기준으로 실제 물리 교육에 활용이 가능함을 증명하였다. 이를 통해 가상현실 공간을 활용한 구체적인 교육 모형을 설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전통적인 교육 모형과 현대적 기술의 접목으로 여러 교과에서 보다 효과적인 학습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향후 연구 방안 및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the field of education, various attempts have been made to apply virtual reality technology to an educational field and use it as an educational medium. Accordingly, in the science subject area, it is necessary to simulate science experiments that can make various and active experimen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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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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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교육 분야의 관심을 바탕으로 가상현실을 이용한 학습이 물리교육에서의 학습효과를 향상시켜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또는 가상현실의 어떤 특징적인 요인들이 물리 학습 활동과 관련되어 교육면에서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여기서는 물리의 성질 중 ‘포물선 운동’과 관련한 가상현실 실험을 설계 및 구현한 뒤 융합인재 교육(STEAM) 이론의 교육 준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가상 세계에서 구현한 실험은 물리 현상 중 포물선 운동에 관련한 실험으로, 농구 게임을 통하여 포물체에 적용하는 힘, 각도 등의 변인에 따라 포물체의 진행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을 만들어 실행해보는 실험이었다.
  • 설계한 내용을 토대로 가상현실 환경에 구현하였고, 포물선 이론의 다양한 변수를 적용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시뮬레이션 실험 완료 후 연구 실험 결과에 대한 고찰, 향후 본 연구를 발판으로 물리 및 과학 교육법의 발전 가능성 고찰을 진행하였다.
  • 이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물리 특성 중 하나인 포물선 운동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세계에서의 실험을 설계하고, 설계한 실험을 가상현실 환경에서 구현 및 실행하는 것이다. 포물선 이론을 선택한 이유는 고등학교 물리 교과 내용 중학생들이 처음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내용으로 알려져 있으며, 쉽게 물리적 오개념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이번 실험에서는 공기가 포물체의 운동에 영향을 주지 않 는다고 가정하고 진행하였다. 처음 로 발사된 포물체 를 생각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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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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