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한 치과위생사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Job Performance of Dental Hygienists who have Graduated with a Bachelor's Degree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4 no.2, 2020년, pp.67 - 77  

박정순 (원광보건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a dental hygienist who has completed a bachelor's degree of dental hygiene science.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03 dental hygienists in the Jeonb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학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한 치과위생사의 셀프리더십을 파악하고 치과위생사의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하여 직무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 전공심화과정 이수자와 미 이수한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셀프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진행은 치위생학 전공심화정의 이수 여부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이 대학과 다른 점은? 전문대학은 한 분야의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는 점에서 대학교육과 차별화를 갖고 있다[1]. 그러나 실무를 담당하는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기에 2~3년의 전문대학 재학기간 동안의 교 육과정에 부족한 부분이 보이기 시작하였고[2], 최근 전문대학에서는 졸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특성화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셀프리더십이란? 임상현장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구성원 각자가 리더가 될 수 있는 셀프리더십이 필요하다[5]. 과거의 리더십이 지시하고 명령하며 통제하는 행위 였다면, 셀프리더십은 본인 스스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에 따른 보상이나 자기비 판을 스스로 행하는 자율성을 강조한 것이다[6]. 이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력에 따라 다르며 학습이나 교육에 의해 발전될 수 있는 역량이다[7].
전문대학을 졸업한 치과위생사는 어떠한 양상을 보일 것인가? 전공심 화과정을 이수한 치과위생사는 일반 전문대 졸업생과 달리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심화교육과정에 참여한 집단이다. 다양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심화된 실무 교육을 이수한 치과위생사는 일반 대학 졸업자와 다른 역량을 갖고 있을거라 기대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S.Y. Kim, J.Y. Kim(2010),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Requirement of Dental Hygienists for Enforcing Specialty, Journal of Korean Academy Dental Hygiene Education, Vol.10(1);19-31. 

  2. H.J. Moon, S.Y. Lim, G.Y. Lee, Y.S. Han(2015), A Study on Graduate School Choice Conviction Related in Dental Hygienic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5(4);495-502. 

  3. J.S. Yu, C.W. Bae(2012), A Study of the Participation Level of the Students of the Advanced Course for Bachelor of Dental Hygiene,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2(3);295-301. 

  4. J.H. Kim, S.J, Han(2016),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Performance in Dental Hygieni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16(6);1079-1092. 

  5. M.H. Kim, M.S. Jung(2010), The Effect of Head Nurse's Emotional Leadership on Nurse's Job Satisfaction &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Vol.16(3);336-347. 

  6. K.M. Lim, S.K. Bae, H.S. Kim(2013),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elf-Efficacy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4);259-272. 

  7. S.B. Kwon, M.H. Kwak(2018),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nd Sense of Community on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2(3);169-180. 

  8. J.Y. Ku, K.H. Ka, S.J. Moon, E.H. Kim(2018), A Research on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Dental Hygienists at Dental Hospitals(clinics) in Rural Areas, Journal of Korean Island, Vol.30(4);179-202. 

  9. J.H. Jang, Y.S. Lee, A.E. Moon(2011), The A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Oral Health Professional,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Vol.11(3);395-404. 

  10. J.Y. Kwon, S.Y. Lee(2016), Relationship of between Task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ntribution of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6(4);302-309. 

  11. C.G. Jounm, E.K. Bae, S.O. Park(2018), Mediating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s of Learning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Level of Learning Flow of Adult Learners in a Distance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24(5);155-177. 

  12. Y.H. Lee(2016), Self-leadership, Communication Skill Performance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es, Graduate Korea University, pp.28-30. 

  13. Y.N. Kim(2018), The Infl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and Job Embeddedness on Nursing Work Performanc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2(2);51-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