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4 no.2, 2020년, pp.67 - 77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a dental hygienist who has completed a bachelor's degree of dental hygiene science.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03 dental hygienists in the Jeonb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대학이 대학과 다른 점은? | 전문대학은 한 분야의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는 점에서 대학교육과 차별화를 갖고 있다[1]. 그러나 실무를 담당하는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기에 2~3년의 전문대학 재학기간 동안의 교 육과정에 부족한 부분이 보이기 시작하였고[2], 최근 전문대학에서는 졸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특성화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 |
셀프리더십이란? | 임상현장에서는 조직 구성원의 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구성원 각자가 리더가 될 수 있는 셀프리더십이 필요하다[5]. 과거의 리더십이 지시하고 명령하며 통제하는 행위 였다면, 셀프리더십은 본인 스스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에 따른 보상이나 자기비 판을 스스로 행하는 자율성을 강조한 것이다[6]. 이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력에 따라 다르며 학습이나 교육에 의해 발전될 수 있는 역량이다[7]. | |
전문대학을 졸업한 치과위생사는 어떠한 양상을 보일 것인가? | 전공심 화과정을 이수한 치과위생사는 일반 전문대 졸업생과 달리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심화교육과정에 참여한 집단이다. 다양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심화된 실무 교육을 이수한 치과위생사는 일반 대학 졸업자와 다른 역량을 갖고 있을거라 기대할 수 있다. |
S.Y. Kim, J.Y. Kim(2010),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Requirement of Dental Hygienists for Enforcing Specialty, Journal of Korean Academy Dental Hygiene Education, Vol.10(1);19-31.
J.S. Yu, C.W. Bae(2012), A Study of the Participation Level of the Students of the Advanced Course for Bachelor of Dental Hygiene,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2(3);295-301.
J.Y. Ku, K.H. Ka, S.J. Moon, E.H. Kim(2018), A Research on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Dental Hygienists at Dental Hospitals(clinics) in Rural Areas, Journal of Korean Island, Vol.30(4);179-202.
J.H. Jang, Y.S. Lee, A.E. Moon(2011), The A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Oral Health Professional,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Vol.11(3);395-404.
C.G. Jounm, E.K. Bae, S.O. Park(2018), Mediating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s of Learning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Level of Learning Flow of Adult Learners in a Distance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24(5);155-177.
Y.H. Lee(2016), Self-leadership, Communication Skill Performance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es, Graduate Korea University, pp.28-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