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그릿(Grit)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Grit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4 no.2, 2020년, pp.117 - 129  

조숙희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윤경순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A descriptive survey was used in this stud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gri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and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clinical competence.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241 nursing students and analyz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므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최근 학업 성취도와 관련하여 그릿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바,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그릿,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그릿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2개 대학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을 대상으로 그릿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그릿, 전문직 간호사로서 필요한 역량인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대상자의 그릿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그릿,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인성교육의 한 방안으로써 그릿과 현장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을 적극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 3, 4학년을 대상으로 임상수행능력에 관심을 가지고, 그릿,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여, 그릿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간호교육현장에서의 임상수행능력 향상과 관련한 유의미한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간호대학생 임상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적 사고란? 비판적 사고는 사실 혹은 근거에 기초한 판단을 하는 것으로, 임상실무에서 질적인 간호수행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요소이며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라 할 수 있다[13]. 이러한 비판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성향을 통해 길러지는데,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해결의 과정과 의사결정을 유도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개인적인 성향 또는 질적 열정, 질적 정직함, 신중함과 객관성을 지니고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 및 기질이며 이는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획득만으로 평가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지식, 기술, 가치, 믿음,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개념이다[14].
그릿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그릿(Grit)은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취를 한 사람들이 공통으로 소유하는 성격특성으로 열정과 끈기 즉 흥미의 일관성과 노력의 지속성으로 구성된다. 먼저 열정에 해당하는 흥미의 유지성이란 목표와 흥미를 쉽게 또는 자주 바꾸지 않고 일관되게 지속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SPSS/ WIN 24.0 통계 프로그램으로 자료를 분석한 방법은?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그릿,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기술통계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그릿,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는 t-test 및 One way ANOVA로 분석하였고, Scheffe test로 사후검증하였다. 3) 대상자의 그릿,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4)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H.J. Park(2015),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2);227-236. 

  2. C. Barrett, F. Myrick(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27(2);364-371.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3. H.S. Choi(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2);222-231. 

  4. G.Y. Cho(2018), Critical thinki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ompetence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fhish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Vol,30(4), 1232-1233. http;//doi.org/10.13000/JFMSE.2018.08.30.4.1223 

  5. S.Y. Lee, S.Y. Jeon, Y.Y. Kim(2016), The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0(1);155-165. http://dx.doi.org/10.12811/kshsm.2016.10.1.155 

  6. B.M. Seo, H.J. Park(2014),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8(4);149-161. https://doi.org/10.12811/kshsm.2014.8.4.149 

  7. S.Y. Yang(2015),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5(6);370-378. https://doi.org/10.5392/JKCA.2015.15.06.370 

  8. S.H. Yang, O.C. Lee, W.S. Lee, J. Yoon, C.S. Park, S.J. Lee(2009), Critical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3 nursing colleges with different education method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5(2);149-158.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2.149 

  9. I.S. Park, R. Kim(2013),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4);105-117. http://dx.doi.org/10.12811/kshsm.2013.7.4.105 

  10. E.M. Jun(2019), C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4;2151-2161. 

  11. H.J. Kang, J.O. Kim, H.S. Kim, S.Y. You, S.O. Choi, H.M. Hwang(2016), Effects of the self-observation method of essential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self-confid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9):227-241. https://doi.org/10.22251/jlcci.2016.16.9.227 

  12. Y.C. Park, H.S. Park(2016), Clinical compete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according to communication style of preceptors as perceived by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3(1);42-50. 

  13. R.C. Feng, M.J. Chen, M.C. Chen, Y.C. Pai(2010),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disposition of clinical nurses in a medical center,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18(2);77-87. doi:10.1097/JNR.0b013e3181dda6f6 

  14. M.S. Kwon(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3);387-394. 

  15. A.L. Duckworth, C. Peterson, M.D. Matthews, D.R. Kelly(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2(6); 1087-1101. 

  16. S.C. Han(2017),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the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p26-37. 

  17. Y.S. No(2015), The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gri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ir career preparation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pp1-43 

  18. J.Y. Park, C.H. Woo, J.E. Kim(2018), Convergence factors affecting the grit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6(1);165-175. https://doi.org/10.14400/JDC.2018.16.1.165 

  19. J.Y. Jeong, Y.S. Seo, C.J. Hoon, S.H Kim, M.S. Lee, H.S. Hwa, J.S. Choi, D.E. Park(2019), The influence of grit on turnover intention of university hospital nurses: the mediating effect of job involv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Vol,49(2);181-190. https://doi.org/10.4040/jkan.2019.49.2.181 

  20. S.K. Lee, S.M. Park, S.H. Jeong(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8(4);460-473. https://doi.org/10.11111/jkana.2012.18.4.460 

  21. L.J. Lim(2016),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cus of control, mindset,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Andong National University, pp1-92. 

  22. J. Yoon(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pp1-42. 

  23. W.H. Lee, C.J. Kim, J.S. Yoo, H.K. Hur, K.S. Kim, S.M. Lim(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i Nursing, Vol,13;17-29. 

  24. N.C. Facione, P.A. Facione(2008),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judgment, Retrieved from www.insightassessment.com/hctsr.html 

  25. H.R. Choi, D.S. Cho(2011),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17(3)265-274. http://dx.doi.org/10.4069/kjwhn.2011.17.3.2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