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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TPACK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rogramming-Based TPACK Education Program on TPACK of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4, 2020년, pp.79 - 89  

김성원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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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김성원과 이영준(2019)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검증하는 연구이다. 연구에서 처치는 설계 기반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1차, 2차, 3차, 최종)과 ICT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에 TPACK 검사 도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는 ANCOVA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적용 결과,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예비 교사의 TPACK은 ICT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특히 설계 기반 연구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TPACK 발달에 가장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설계 기반 연구를 통하여 예비 교사의 TPACK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ming-based TPACK educational program developed by Kim and Lee (2019) in improving the TPACK of pre-service teachers. The treatment used ICT-based (control) and programming-based TPACK educational programs (first, second, third, and final cyc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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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DBR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였지만, 개선을 통하여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TPACK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차, 2차, 3차, 최종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TPACK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대조군으로 ICT 도구를 활용한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에게 적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BR를 통하여 개발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서는 DBR를 통하여 개발한 1차, 2차, 3차, 최종 교육 프로그램과 ICT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에게 적용하고, 예비 교사의 TPACK 변화를 분석하였다.
  • DBR은 실용적인 교육 이론을 개발하고,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의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안을 개발하고, 개발한 문제 해결 방안을 현장에 적용하고, 적용 결과를 고찰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는 연구 방법이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인을 반영하여 실제적인 해결 방안을 개발할 수 있는 연구 방법이다. 또한, 반복적으로 연구를 진행하므로 일반화된 교육 이론과 모델, 프로그램을 도출할 수 있다[15][16].
  • 본 연구에서는 DBR를 통하여 개발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TPACK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 기반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TPACK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DBR를 통하여 개발한 1차, 2차, 3차, 최종 교육 프로그램과 ICT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에게 적용하였다.
  • 김성원과 이영준(2017)은 예비 교사의 TPACK 교육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테크놀로지 도구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TPACK 교육의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예비 교사의 TPACK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도출하였다. TPACK 선행 연구에서는 ‘브레인스토밍, 수업 설계, TPACK 이론 탐색, 테크놀로지 탐색, 교육과정 분석, 마이크로티칭, 수업 성찰, 협력’이 예비 교사의 TPACK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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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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