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크놀로지 교수내용 지식 (TPACK) 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f th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339 - 345  

권혁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테크놀로지 교수내용 지식 (TPACK) 구성 틀을 기반으로 교사 지식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부지역에 위치한 교육대학교 4학년 재학생인 예비초등교사 8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중요도-실행도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TPACK을 구성하는 7개 영역 지식 모두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실행도 인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실행도 매트릭스를 분석한 결과 예비초등교사가 특별히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높은 영역 지식으로 테크놀로지와 연계된 지식 영역인 테크놀로지 내용지식 (TCK)테크놀로지 교수지식 (TPK), 그리고 테크놀로지 교수내용 지식 (TPACK) 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교원 양성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이나 교육프로그램에서 테크놀로지의 교육적 활용과 관련된 활동이 보다 많이 다루어야 할 필요성을 말해준다. 본 연구는 특히 교육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에서 테크놀로지 지식은 단절적으로 운영되기 보다는 교과내용 및 교수방법적 지식과 통합적, 융합적으로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analyz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er knowledge based on the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 framework. Seventy-fou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who were enrolled at an University of Education located in mid-continent of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TPACK 구성 틀을 기반으로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 정도를 예비초등교사에게 특히 필요한 지식 영역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지식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그것이 교실수업을 통해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교사의 역량과 관련된 주요한 변인으로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용을 앞둔 예비초등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사의 지식에 대한 인식을 TPACK 구성 틀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TPACK 영역에서 수행도에 비해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TPACK 구성 틀을 기반으로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 정도를 예비초등교사에게 특히 필요한 지식 영역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교원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과 관련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L. Darling-Hammond, "Teacher Education and the American Futur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61, No. 1, pp. 35-47, 2010. 

  2. H. Kwon, "Inservice and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wareness of Instructional Strategi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5, No. 1, pp. 123-146, 2012. 

  3. L. S. Shulman,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Vol. 15, No. 2, pp. 4-14, 1986. 

  4. K. F. Cochran, J. DeRuiter, R. King, "Pedagogical Content Knowing- An Integrative Model for Teacher Prepar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44, No. 4, pp. 263-272, 1993. 

  5. P. Mishra, M. J. Koehler,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Integrating Technology in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Vol. 108, No.6, pp.1017-1054, 2006. 

  6. H. Lee, W. Shin. H. Cho,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Emerging Technologi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6, No. 3, pp. 307-315, 2020. 

  7. L. S. Shulman,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 57, No. 3, pp. 1-22, 1987. 

  8. M. Koehler, "TPACK Expalined", http://matt-koehler.com/tpack2/tpack-explained/, 2012. 

  9. M. J. Koehler, P. Mishra, "What i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Vol. 9, No. 1, pp. 60-70, 2009. 

  10. M. Koehler, P. Mishra, "What Happens When Teachers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 32, No. 2, pp. 131-152. 2005. 

  11. D. A. Schmidt, E. Baran, A. D. Thompson, P. Mishra, M. J. Koehler, T. S. Shin,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ssessment Instrument for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 42, No. 2, pp. 123-149, 2009. 

  12. L. Archambault, K. Crippen, "Examining TPACK among K-12 Online Distance Educators in the United States,"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Vol. 9, No. 1, pp. 71-88, 2009. 

  13. M. R. Eom, W. S. Shin, I. Han, "A Survey on the Differences of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the 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TPACK),"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8, No. 4, pp. 141-165, 2011. 

  14. H. Kwon, "Teachers' Knowledge of Technology Integration," Information, Vol. 17, No. 7, pp. 3117-3122, 2014. 

  15. H. Choe, T. Lee, "Implementation and Analysis about Technology Knowledge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 Based on the TPACK Mod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 2, pp. 231-239, 2015. 

  16. T. S. Shin, "A Relation between Pre-service Teachers' Fixed Mindsets Regarding Their Abilities to Teach with Technology and Their Perceived TPACK,"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44, No. 2, pp. 21-45, 2013. 

  17. S. Anderson, Y. Hsu, J. Kinney,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Guide Instructional Design of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Online Learning, Vol. 20, No. 4, pp. 187-200, 2016. 

  18. E. Moon, H. Kim, W. S. Shin, "A Study on the TPACK Recogni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Newly Introduced Technology in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31, No. 2, pp. 277-303, 201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