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7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내용 분석법으로 교과서의 구성체계를 분석하였으며,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법에 따라 학습목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교과서 선정기준을 적용한 설문을 실시하여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과서들은 실습, 활동, 수준별 학습, 소그룹 운영 중심으로 구성되어 체계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단원 간의 페이지 분량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목표를 분석한 결과, 인지과정 측면에서 '이해하다'(53%)와 '분석하다'(16%) 영역의 비율이 높았으며, 지식의 유형 측면에서 개념(42%)과 절차(31%) 유형의 비율이 높았다. 이와 함께 인지과정 측면에서 '분석하다'와 '개발하다' 영역의 구성 비율이 이전 교과서보다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5점 평가척도를 적용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4개 영역 중에서 '내용의 정확성 및 공정성'이 4.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7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내용 분석법으로 교과서의 구성체계를 분석하였으며,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법에 따라 학습목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교과서 선정기준을 적용한 설문을 실시하여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과서들은 실습, 활동, 수준별 학습, 소그룹 운영 중심으로 구성되어 체계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단원 간의 페이지 분량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목표를 분석한 결과, 인지과정 측면에서 '이해하다'(53%)와 '분석하다'(16%) 영역의 비율이 높았으며, 지식의 유형 측면에서 개념(42%)과 절차(31%) 유형의 비율이 높았다. 이와 함께 인지과정 측면에서 '분석하다'와 '개발하다' 영역의 구성 비율이 이전 교과서보다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5점 평가척도를 적용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4개 영역 중에서 '내용의 정확성 및 공정성'이 4.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textbooks, this study analyzed seven informatics textbooks published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Content analysis was used to analyze the organization system of these textbooks. Learning objectives of the textbooks were also analyzed according to Anderson...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textbooks, this study analyzed seven informatics textbooks published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Content analysis was used to analyze the organization system of these textbooks. Learning objectives of the textbooks were also analyzed according to Anderson'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Furthermore, a textbook satisfaction survey, in which textbook selection criteria were applied, was given out to preliminary teache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textbooks were similarly organized, centered on practice, activities, differentiated learning, and small group learning. However, the number of pages varies considerably for each chapter. After analyzing learning objectives of the textbooks, it was found that in terms of cognitive processes, 'understanding' (53%) was the highest item and 'analyzing' (16%) the second highest; in terms of type of knowledge, 'conceptual' (42%) and 'procedural' (31%) accounted for the two highest categories; in terms of cognitive domains, there has been a significant increase in 'analyzing' and 'creating' facets for learning objectives of these new versions of textbooks as compared to those of previously existed textbooks. In the satisfaction survey on a 5-point Likert scale, 'the accuracy and fairness of the content' had the highest points at 4.21 among four scale items. In this study, the improvement of the textbook is proposed based on the findings from this analysis.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textbooks, this study analyzed seven informatics textbooks published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Content analysis was used to analyze the organization system of these textbooks. Learning objectives of the textbooks were also analyzed according to Anderson'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Furthermore, a textbook satisfaction survey, in which textbook selection criteria were applied, was given out to preliminary teache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textbooks were similarly organized, centered on practice, activities, differentiated learning, and small group learning. However, the number of pages varies considerably for each chapter. After analyzing learning objectives of the textbooks, it was found that in terms of cognitive processes, 'understanding' (53%) was the highest item and 'analyzing' (16%) the second highest; in terms of type of knowledge, 'conceptual' (42%) and 'procedural' (31%) accounted for the two highest categories; in terms of cognitive domains, there has been a significant increase in 'analyzing' and 'creating' facets for learning objectives of these new versions of textbooks as compared to those of previously existed textbooks. In the satisfaction survey on a 5-point Likert scale, 'the accuracy and fairness of the content' had the highest points at 4.21 among four scale items. In this study, the improvement of the textbook is proposed based on the findings from this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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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 교과서에서는 정리와 평가를 통해 본문에서 학습한 내용을 상기시키고 학습내용의 이해 정도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읽을거리, 부록 등을 수록하여 학습자가 부족한 점을 보완하도록 하였다.
새로운 교육과정의 적용과 함께 그에 근거한 교과서가 개발되고, 교육 환경 변화와 교과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기존 교과서에 대한 계속적인 내용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정보 교과서 분석과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교과서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함으로써 정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과서가 개발되도록 하는데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과 2015 개정 교육과 정에 근거하여 제작된 정보 교과서의 학습목표 진술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최현종은 [5]의 연구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6종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Anderson의 분류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과정 영역과 지식의 유형 측면에서 학습목표의 구체적인 분포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림 2]는 인지과정 측면에서 학습목표의 영역별 분포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현재까지 교육과정이 변화됨에 따라 <표 1>과 같이 정보 교과서를 대상으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분석하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교과서는 실습, 활동/수행학습, 수준별 학습, 소그룹 협동학습을 제공하며,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부분과 평가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교과서에서는 정리와 평가를 통해 본문에서 학습한 내용을 상기시키고 학습내용의 이해 정도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읽을거리, 부록 등을 수록하여 학습자가 부족한 점을 보완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 분석법과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법을 적용하여 7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과서 인증 심사기준을 적용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분석법을 적용하여 7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대한 구성 체계를 비교하고, Anderson 분류법을 적용하여 정보 교과서에 진술된 학습목표를 분석한다. 또한 사범대학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정보 교과서 선택기준을 적용한 설문조사를 통해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분석법을 적용하여 7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대한 구성 체계를 비교하고, Anderson 분류법을 적용하여 정보 교과서에 진술된 학습목표를 분석한다. 또한 사범대학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정보 교과서 선택기준을 적용한 설문조사를 통해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다.
이들 교과서를 대상으로 먼저 교과서의 페이지 수를 비교하였다. <표 4>는 교과서별 총 페이지 수와 단원별 페이지 수를 나타낸 것이다.
이들 동사로 진술된 학습목표는 본문에 수록된 내용을 참조하여 지식의 유형을 판단한다. 그리고 인지 과정의 경우, 단순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우에는 ‘수행하다’로 판단한다.
정보 교과 교육 과정에서 이 대단원의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은 각각 8개, 9개로 다른 대단원보다 2배 이상으로 제시되었다. 이를 근거로 각 교과서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해 핵심 개념인 추상화를 추가하였으며,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 해결 과정을 추상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으로 분류하여 단계별로 수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2017년 인정 승인을 받고 현재 판매중인 14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 중에서 학교 현장에서 선택 비율이 높고[3], 중학교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를 모두 제작한 출판사의 교과서들 중에서 7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7~2018년에 개설된 ‘정보· 컴퓨터교과교육론’ 교과목을 수강한 A 대학교 컴퓨터교육과 학생 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학습목표 진술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최근 교육과정의 교과서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를 [5]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법에 따라 7종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학습목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 분석법과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법을 적용하여 7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교과서 인증 심사기준을 적용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정보 교과서 인정심사를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교육청에 제시한 심사기준을 참조하여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표 3>은 교과서 심사기준을 적용하여 본 연구에서 제작한 설문지의 설문 영역, 설문 내용, 문항 번호를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과 2015 개정 교육과 정에 근거하여 제작된 정보 교과서의 학습목표 진술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최현종은 [5]의 연구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6종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Anderson의 분류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현재까지 교과서 분석을 위해 다수의 연구들이 정량적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탐구성을 분석하는 Romey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탐구는 과학의 측면에서 문제를 타당화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성능/효과
7종 교과서의 총 페이지는 174~198이며, 1종 교과서의 분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단원의 페이지 수에서 대단원 Ⅲ이 가장 많으며, 다른 대단원들은 비슷한 분량으로 구성되었다.
교육과정평가원의 교과서 선정기준을 적용한 4개 영역의 5점 척도 설문조사에서 ‘내용의 정확성 및 공정성’ 영역의 만족도가 4.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여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모든 교과서에는 실습, 활동, 수준별 학습, 소그룹 학습을 통해 교과 핵심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었다. 각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 체계에 근거하여 개념과 자료를 선별하여 수록하였으며, 그에 따라 교과서별로 서로 다른 특성을 갖추고 있다.
대단원의 페이지 수에서 대단원 Ⅲ이 가장 많으며, 다른 대단원들은 비슷한 분량으로 구성되었다. 대단원 Ⅲ은 페이지 수가 52~77로 교과서 간에 차이가 크며, 특히 다른 대단원과는 편차가 매우 큰 것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최근 교육과정에서 대영역 Ⅲ인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을 강화하여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내용으로 구체화한 것에 요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설문 영역인 ⓐ교육과정의 준수, ⓑ내용의 선정 및 조직, ⓒ내용의 정확성 및 공정성,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중에서 ‘내용의 정확성 및 공정성’ 영역의 만족도가 4.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최근 교육과정에서 대영역 Ⅲ인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을 강화하여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내용으로 구체화한 것에 요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정보 교과 교육 과정에서 이 대단원의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은 각각 8개, 9개로 다른 대단원보다 2배 이상으로 제시되었다. 이를 근거로 각 교과서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해 핵심 개념인 추상화를 추가하였으며,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 해결 과정을 추상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으로 분류하여 단계별로 수록하였다.
후속연구
정보 교과서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과의 성격 및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가 기존 교과서의 개선과 향후 개발될 정보 교과서의 품질을 높이는데 참고 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정보 교과의 경우 최근 교육과정을 적용한 교과서에서 이들 영역의 비율이 감소하였으나 아직도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향후 정보 교과에 적합한 영역별 비율 구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함께 향후 연구에서는 정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목표 진술 방법에 대한 기준 개발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Anderson의 인지 과정에 해당하는 6단계 동사로 표현되지 않은 것이 있다.
정보 교과서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과의 성격 및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최근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교육 내용을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개편하였 다.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에는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이 제시되었다[2]. 이와 관련하여 교과의 내용 체계에서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강화하고,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핵심 개념으로 추상화가 도입되었으며 [1][3],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과정이 추상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으로 단계별로 제시되었다.
지식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Anderson은 교육목표 진술에 지식의 유형과 인지 과정이 포함된 것으로 해석하고 분류한 다. 지식의 유형에는 사실적, 개념적, 절차적, 메타 인지적 지식이 있으며, 인지 과정은 ‘기억하다’, ‘계획하다’, ‘이해하다’, ‘적용하다’, ‘분석하다’, ‘평 가하다’, ‘개발하다’로 구분된다. 이와 같은 인지 과정은 교사가 학습목표 진술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동사형으로 표현한다.
소프트웨어 중심 교육으로 추가된 내용은?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에는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이 제시되었다[2]. 이와 관련하여 교과의 내용 체계에서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강화하고,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핵심 개념으로 추상화가 도입되었으며 [1][3],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과정이 추상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으로 단계별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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