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구성체계 및 학습목표 분석
Analysis of the Organization System and Learning Objectives of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2, 2019년, pp.1 - 9  

강오한 (안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개발된 7종의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내용 분석법으로 교과서의 구성체계를 분석하였으며, Anderson의 교육목표 분류법에 따라 학습목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교과서 선정기준을 적용한 설문을 실시하여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과서들은 실습, 활동, 수준별 학습, 소그룹 운영 중심으로 구성되어 체계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단원 간의 페이지 분량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목표를 분석한 결과, 인지과정 측면에서 '이해하다'(53%)와 '분석하다'(16%) 영역의 비율이 높았으며, 지식의 유형 측면에서 개념(42%)과 절차(31%) 유형의 비율이 높았다. 이와 함께 인지과정 측면에서 '분석하다'와 '개발하다' 영역의 구성 비율이 이전 교과서보다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5점 평가척도를 적용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4개 영역 중에서 '내용의 정확성 및 공정성'이 4.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textbooks, this study analyzed seven informatics textbooks published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Content analysis was used to analyze the organization system of these textbooks. Learning objectives of the textbooks were also analyzed according to Anders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교과서에서는 정리와 평가를 통해 본문에서 학습한 내용을 상기시키고 학습내용의 이해 정도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읽을거리, 부록 등을 수록하여 학습자가 부족한 점을 보완하도록 하였다.
  • 새로운 교육과정의 적용과 함께 그에 근거한 교과서가 개발되고, 교육 환경 변화와 교과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기존 교과서에 대한 계속적인 내용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정보 교과서 분석과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교과서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함으로써 정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과서가 개발되도록 하는데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과 2015 개정 교육과 정에 근거하여 제작된 정보 교과서의 학습목표 진술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최현종은 [5]의 연구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6종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Anderson의 분류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지과정 영역과 지식의 유형 측면에서 학습목표의 구체적인 분포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림 2]는 인지과정 측면에서 학습목표의 영역별 분포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 현재까지 교육과정이 변화됨에 따라 <표 1>과 같이 정보 교과서를 대상으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분석하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최근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교육 내용을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개편하였 다.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에는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이 제시되었다[2]. 이와 관련하여 교과의 내용 체계에서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강화하고,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핵심 개념으로 추상화가 도입되었으며 [1][3],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과정이 추상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으로 단계별로 제시되었다.
지식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Anderson은 교육목표 진술에 지식의 유형과 인지 과정이 포함된 것으로 해석하고 분류한 다. 지식의 유형에는 사실적, 개념적, 절차적, 메타 인지적 지식이 있으며, 인지 과정은 ‘기억하다’, ‘계획하다’, ‘이해하다’, ‘적용하다’, ‘분석하다’, ‘평 가하다’, ‘개발하다’로 구분된다. 이와 같은 인지 과정은 교사가 학습목표 진술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동사형으로 표현한다.
소프트웨어 중심 교육으로 추가된 내용은? 정보 교과의 핵심역량에는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이 제시되었다[2]. 이와 관련하여 교과의 내용 체계에서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강화하고,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핵심 개념으로 추상화가 도입되었으며 [1][3],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과정이 추상화,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으로 단계별로 제시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