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3, 2020년, pp.15 - 23
최호순 (Dept. of Architecture, Keimyung Univ.)
Nowadays, many educational facilities are being renovated. However, due to the absence of a system for post renovation of educational spaces, users are less satisfied with the spaces after the renovation and there is a limit in establishing future directions for improving educational space renovati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계의 가장 큰 사회적 문제로 인하여 필요한 시스템은 무엇긴가? | 리노베이션의 결과 사용자들의 만족도, 교육공간인 만큼 학습활동과 관련된 연구 그리고 차후 리노베이션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도출하는 것은 당장 리노베이션을 실시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오늘날 교육계의 가장 큰 사회적 문제인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교육공간의 신축보다는 리노베이션이 더 교육공간에 필요한 상황이며 이러한 교육현실속에서 향후 지속적으로 진행될 교육공간의 리노베이션 사후 관리에 대한 ‘매뉴얼’과 같은 체계적인 시스템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체계적인 시스템의 필요성은 단순히 교육공간의 환경개선을 위한 리노베이션이 아니라 오늘날 변화하는 학업환경에 적합한 교육공간을 계획 및 관리를 위해 요구되고 있다. | |
교육공간의 리노베이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초·중고등학교 교육시설 대상으로는 교육부가 주관하여 미래 교육 공간 구축사업과 같은 교육공간 리노베이션이 진행되고 있고1) 대학 캠퍼스의 경우에는 초고속 통신망을 활용한 다양한 학습법이 개발되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공간의 리노베이션이 진행중이다. 하지만 리노베이션을 위한 공간 계획 주체가 대부분 소수 전문가들이고 리노베이션 진행 방식 또한 전문가에 의한 Top-down 형식의 일방적으로 추진되기 때문에 리노베이션 과정에서 사용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할뿐 만 아니라 리노베이션 이후 이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2) 하지만 이보다도 더 중요한 문제는 교육공간 리노베이션 이후 공간 관리에 대한 체계가 없다는 점이다. | |
리노베이션 작업의 목적은? | 오늘날 교육시설에 대한 리노베이션 작업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교육시설의 노후화에 의한 목적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공간이 리노베이션되고 있다. 초·중고등학교 교육시설 대상으로는 교육부가 주관하여 미래 교육 공간 구축사업과 같은 교육공간 리노베이션이 진행되고 있고1) 대학 캠퍼스의 경우에는 초고속 통신망을 활용한 다양한 학습법이 개발되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공간의 리노베이션이 진행중이다. |
Henry Sanoff, School desig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1994
Kim, Sung-Joong, Lee, Ho-Chin, A Study on the Existing School Renivaion Plan Direction for School Facilities Change Direction,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2(2), 2002
Oh, Byung-Uk, Lee, Jae-Hoon, A Study on Evaluation Index for Remodeling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1(4), 2004
Lee, Sang-Min, Choi, Hyeong-Ju,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Educational Envionment Improvement Indicators,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17(3), 2018
Song, Byung-Jun, A Study on developing the standardized index of evaluation for upgrading the school facilities, Doctoral Thesis, 2011
Choi, Joo-Young, Park, Sung-Jun, Developing An Assessment Tool of the Common Use Space in Elderly Welfare Centers Based on the Salutogenic Modle, Proceedings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1(1), 2019
Hwang, Dong-Ho,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after Improvement of School Space through Participatory Space Desig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14(2), 2019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Education Spaces for tomorrow-Daegu 2018: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9
Moon, Sun-Ki, Shin, Eun-Kyung, Kim, Sei-Yong, A Study on Evaluation Indicator Analysis of the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Focused on Post Evaluation of the Education Facilities case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5),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