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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6 no.2, 2020년, pp.1 - 18
전상현 ((주)유비스) , 강달원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경영물류학과) , 민세홍 (부산테크노파크) , 김시현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The Internet of things (IoT) has been applied to a variety of industrial uses such as public service sectors, medical industries, automotive industries, and so on. Led by smart cities, this is typical. However, from a logistics perspective, the level of application is insufficient. This study exa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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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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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는 무엇인가? |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는 기존의 유선통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이나 모바일 인터넷보다 진화된 단계로서, 인간과 사물·서비스 등 분산된 환경 요소에 대해 인간의 명시적 개입 없이 상호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처리 등의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을 말한다(KT경제경영연구소, 2014). | |
기존의 유비쿼터스나 M2M과 비교한, IoT의 특징은? | 사물이 인간에 의존하지 않고 통신을 주고 받는 점에서 기존의 유비쿼터스나 M2M(Machine to Machine, 사물지능통신)과 비슷하기도 하지만, 통신장비와 사람과의 통신을 주목적으로 하는 M2M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이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 |
IoT가 상호 운영성을 갖는 방식은? | <그림 1>과 같이 기존 자동화 시스템 등에서 사용되던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이나 M2M(Machine to Machine)과 IoT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상호 운영성의 여부이다. IoT에서는 서비스 단과 연결된 개방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개방형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사물과 서비스가 연결되어 상호 운영성을 가진다(BDI,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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