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취미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 연구 -미술 분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Online Hobby Platform -Focused on the Art Fiel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401 - 406  

윤수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시공간의 제약을 줄이고 접근성을 낮추는 미술 분야를 중심으로 온라인 취미 클래스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제안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온라인 취미 클래스 플랫폼의 사례를 조사하고 국내 2,30대 대학생과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 경험을 만족하는 요소와 현재 국내 서비스와의 간극을 발견하였고, 이를 좁히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여가문화 시장에 온라인 취미 클래스 플랫폼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향후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자료로 활용되고 나아가 실질적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nalysis of the user experience of online hobby class platform, focusing on the art field, which reduces space-time constraints and lowers accessibility. To this end, I investigated cases of online hobby class platforms and conducted surveys to measure user experience for university...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국내외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 사례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을 이용하는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 6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의 인식과 사용자 경험에 대해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 사례를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더 많은 직장인과 대학생의 여가활동을 장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온라인 취미활동 클래스를 확산시키기 위해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면서도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를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주지 않고 접근성을 낮추는 미술 분야를 활성화할 것을 제안한다. 온라인 취미 미술 클래스는 높은 비용과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기존의 인식을 깨, 많은 사람이 온라인을 통해 쉽고 간단하게 취미로 미술을 즐길 수 있게 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취미 클래스 플랫폼 이용자들이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그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여가문화 시장에 온라인 취미 클래스 플랫폼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참여자들이 한정된 표본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을 더욱 확산시킬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사례조사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은 우리나라 대학생과 직장인들의 여가시간 증가와 함께 언택트 시대가 도래한 현재 그 가치와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이 연구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국내외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 사례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을 이용하는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 6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취미활동 플랫폼의 인식과 사용자 경험에 대해 알아보았다.
  • 이 연구는 우리나라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의 온라인 취미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트렌드 코리아 2019’에 소개된 ‘언택트’라는 개념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ecct)에 언(un)이 붙어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활발히 진행되고 있던 개념이다[1].
  • 사례조사를 통해 국내외 다양한 플랫폼이 각기 다른 운영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국내 서비스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운영 방식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래스 101이란 무엇인가? 클래스 101은 국내 최대 규모의 미술, 공예, 요리, 음악, 사진, 커리어 등 전 분야 취미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11]. 특히 미술 분야에서는 ‘준비물까지 챙겨주는 온라인 클래스’를 타이틀로 내걸고 결제한 강의에 필요한 준비물 패키지를 발송해주어, 재료 선택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입문자들이 부담 없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20대와 기성세대의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한편 모바일 설문조사 기업 오픈서베이에 따르면, 대한민국 20대 직장인은 연봉 다음으로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한다[5]. 이는 4050 기성세대가 12개의 항목 중 뒤에서 4번째로 꼽은 응답을 보면 20대와 기성세대의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6].
언택트라는 개념은 어떤 의미인가? 이 연구는 우리나라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의 온라인 취미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트렌드 코리아 2019’에 소개된 ‘언택트’라는 개념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ecct)에 언(un)이 붙어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활발히 진행되고 있던 개념이다[1].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모든 변화의 축이 되고 있는데, 그중 눈에 띄는 변화는 학교 및 대학이 개학을 중단하면서 사용되는 다양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N. D. Kim. (2018). "Trend Korea 2019," 91-102. 

  2. Ministry of Education. (2020). https://www.moe.go.kr/sub/info.do?m580101&page580101&num04&smoe#:none; 

  3.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20). https://www.kedi.re.kr/khome/main/announce/selectCoronaAnnounceForm.do?article_sq_no33526&board_sq_no51 

  4. OECD, Embracing digital learning and online collaboration, (2020) https://www.kedi.re.kr/khome/main/announce/selectCoronaAnnounceForm.do 

  5. Open Survey. (2020). Job Trend Report 2020 https://docs.opensurvey.co.kr/report/opensurvey_tren d_worklife_2020.pdf 

  6. Open Survey. (2020). Awareness of Working Life in the 20s. https://blog.opensurvey.co.kr/article/worklife-2020-2/ 

  7. D. S. Kang. (2019). BNK Busan Bank to eliminate early morning meetings. . https://www.nocutnews.co.kr/news/5170056 

  8. K. B. Kim. (2017). 'Day Without Team Leader,' 'Family Day', 'Household Day'... 'Happy Workplace' Fun Experiment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7092801032803011001 

  9. Open Survey. (2019). 2019 Hobby and Self-improvement Trend Report https://docs.opensurvey.co.kr/report/opensurvey_trend_hobby_2019.pdf 

  10. Open Survey. (2019). 2019 Hobby Market Trend with Class 101 Cases. https://blog.opensurvey.co.kr/article/hobby-2019-2/ 

  11. H. K. Hong. (2020). 8.5 million visitors, 12 billion... Class101 'The Power of the Child'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520018008&wlog_tag3naver 

  12. Y. J. Lee. (2020). Forced home life as Corona 19? Diligently indoors! https://news.imaeil.com/Life/2020030910224225198 

  13. Edaily. (2020). Thanks to Corona 19...Online education for adults is a booming U.S.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302966625771544&mediaCodeNo257&OutLnkChkY 

  14. Subscription payment trends for 2020 https://www.nexway.com/download-brochure-subscri ption-payment-trends-for-2020/?utm_sourceadwords&utm_mediumcpc&utm_campaignSubscription-Payment-Trends-2020&utm_term%2Bsubscription%20%2Btrends&utm_campaignMONETIZE+Payments&utm_sourceadwords&utm_mediumppc&hsa_acc9754464786&hsa_cam1551655110&hsa_grp102652885369&hsa_ad430310192864&hsa_srcg&hsa_tgtkwd-828462802220&hsa_kw%2Bsubscription%20%2Btrends&hsa_mtb&hsa_netadwords&hsa_ver3&gclidCjwKCAjwtqj2BRBYEiwAqfzur43pjkhmCqu8EO0aI2Z2MMGeEfNaIH1dOq85bW7MnT4mpyKXiQDozRoC01QQAvD_BwE 

  15. App Ape. (2019). SNS report. https://ko.appa.pe/ 

  16. Wool and the gang. Instagram. @shareyourknits https://www.instagram.com/shareyourknit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