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485 - 492
최경일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종익 (호남신학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윤영애 (강원도교육청)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mediative effects of social capital in the effective path of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welfare project on school adaptation, and to find out the path difference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We surveyed 153 elementary and 124 middle scho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의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가? | 51점으로 조사대상 22개국 가운데 20위를 기록하였다[1]. 아동의 주된 과업이 학업이고 학교에서의 생활이 주된 일상이므로 이들의 행복감에는 학교 요인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2,3]. 같은 조사[1]에서 우리나라 아동들은 성적에 따른 차별을 다른 요인으로 인한 차별보다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서 낮은 행복감은 물론이고 학교에 대한 흥미나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 | |
2019년에 OECD가 발표한 아동의 행복지수에서 우리나라는 몇 위를 하였는가? | 2019년에 OECD가 발표한 아동의 행복지수에서 우리나라는 88.51점으로 조사대상 22개국 가운데 20위를 기록하였다[1]. 아동의 주된 과업이 학업이고 학교에서의 생활이 주된 일상이므로 이들의 행복감에는 학교 요인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2,3]. | |
학교는 아동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 학교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한 공간이며, 성인으로서 삶을 준비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아동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그동안 또래관계나 교사와의 관계[4], 학업성취나 학습태도[5], 학교의 물리적 환경[6], 가족관계[7,8] 등과 같이 아동의 삶과 학교생활의 거의전 영역에 걸친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서 실천적, 정책적 제언들이 도출되었다.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93814.html. Hankyoreh 2019.5.14
T. Amrit, C. Jonathan, H. Ann & G. Shawn. (2012). School Climate Research Summary, School Climate Brief, 3, 1-21.
J. H. Moon & J. S. Kim. (2018). The Effect of School Adaptation and Parents-Child Activity on Children' Happiness of Community Child Center: The Mediating Effect Help of Center.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9(1), 373-386. DOI:10.22143/HSS21.9.1.30
L. G. Bowen, A. R. Rose, D. J. Powers & J. E. Glennie. (2008). The Joint Effects of Neighborhoods, Schools, Peers, and Families on Changes in the School Suc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Family Relations, 57(4), 504-516.
H. I. Cho.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cademic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determination Theory,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7(4), 207-229.
Y. H. Hwang, C. B. Kim & Y. J. Jeong. (2017). Stories of the First Grade Adaptation of Reggio-inspired Kindergarten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2(3), 325-355. DOI: 10.20437/KOAECE22-3-14
M. G. Marrison, S. Anthony, H. M. Storino, F. J. Cheng, J. M. Furlong & L. R. Morrison. (2001). School Expulsion as a Process and an Event: Before and After Effects on Children at Risk for School Discipline. New Directions for Youth Development. 92, 45-71. DOI: 10.1002/yd.23320019205
S. M. Hyun. (2012). The Relation between School Adjustment and Marital Conflict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Pyeongtaek University, Pyeongtaek.
J. Y. LEE & I. Chung. (2016). Predictor Variables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in Problem Behavior and School Adjustment among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54, 173-197.
Y. K. Kim. (2019). Mediating Effect of Community Child Center Service Exper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Attachment and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5(4), 1-9. DOI: 10.17703/JCCT.2019.5.4.1
Y. R. Cho & H. A, Kang. (2011). The Effects of Child Poverty on the School Adjustment Through Social Capital and Cultural Capital Within the Family.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5(3), 369-390.
H. K. Lee & B. R. Ryu. (2002). A study on the Selection of Educational Welfare Investment Priority Zone Project.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H. Y. Lee, M.. H. Park, S. W. Kwon & D. M. Seo. (2014). Performance Analysis of the Educational Welfare Investment Priority Zone Project of Gyeonggi Province. Suwon, Gyeonggi Institute of Education.
H. Y. Lee & T. J. Kang. (2004). An Analysis of Educational Gap between Educational Welfare Investment Priority Schools and Other Schools.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H. Y. Lee, B. R. Ryu, J. W. Kim & M. R. Jang. (2005). Analysis and Development Plan of Education Welfare Investment Priority Support Project.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 Bourdieu. (1986). The Forms of Capital. In J. G. Richardon(Ed),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Sociology of Education. New York, Greenwood Press.
S. J. Coleman. (1990). Foundation of Social Theory.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B. R. Ryu, S. H. Lee (2014). An Analysis of the English 'Education Action Zone(EAZ)' Policy and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4(2), 117-144.
K. A. Kim. (2009). The Elements and the Principles Essential to Invigorating Regional Networks of Educational Welfare Support Programs for Children and Teenagers. Studies on Korean Youth. 20(30), 85-114.
E. J. Yeom. (2010). The Effect of Cultural Capital of Parents on the Style of Consumption of Students. Master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E. K. Bae & I. S. Choi. (2016). The Effect of Social Capital on the School Adaptation of Children in a Community Child Care Center. Studies on Korean Youth, 27(1), 33-63. DOI: 10.14816/sky.2016.27.1.33
J. M. Kim & H. J. Shin. (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Mental Health and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2), 285-296. DOI: 10.21742/AJMAHS.2018.12.67
S. H. Lee & K. S. Gu.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chool Violence Attitudes on the Resilience of Educational Welfare Program Participants. Korean Journal of 21 st Century Social Welfare, 14(1), 89-115.
N. R. Lee & N. W. Koo. (2017). An Exploration of the Cognitiv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Trends of Low-income Students According To Their Participation in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Projec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3), 91-110. DOI: 10.22251/jlcci.2017.17.13.91
L. J. Meece. (2002).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for Educators(2nd ed.). New York, McGraw-Hill.
H. R. Moos & J. C. Holahan. (2003). Dispositional and Contextual Perspectives on Coping: Toward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9(12), 1387-1403. DOI: 10.1002/jclp.10229
H. J. Han. (2019). The present condition statistics on dropout adolescents. Educational Policy Forum. 308.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Jincheon.
J. W. Kim, K. H. Lee, T. E. Kim, S. W. Bae & D. H. Kim. (2008). Basic Research for Longitudinal Effect Analysis of Educational Welfare Investment Priority Area Support Project.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I. J. Jung, B. J. Lee, J. Y. Im, M. H. Hyang & E. J. Lee. (2008). Educational Needs and Development Proces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Development of research tools for analysis. Samsung Dream Scholarship Foundation,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