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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용교육과정 인식과 직무활용도 및 직무만족도 관련 연구
A Study on Cognition, Job Utilization and Satisfaction in Beauty Educa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8, 2020년, pp.239 - 249  

유수연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  리순화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초록

본 연구는 미용전공 졸업생 205명을 대상으로 미용교육과정 인식이 현장활용성, 직무활용도,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전공별 각 요인들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피부는 실습, 기타 전공은 기술적인 면, 실기 테크닉 및 현장감 있는 교육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고, 모든 전공이 이론<실습 형태의 교육과정, 실습 위주 수업을 요구하였다. 미용교육과정 인식 및 현장활용성이 낮게 나타났고 자격증 교육과정, 직무활용도 및 직무만족도 인식이 낮게 나타났다. 미용교육과정 인식이 현장활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고(p<0.001), 교육내용은 직무활용도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p<0.001). 결론적으로 모든 전공에서 현장활용성, 직무활용도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실기교육 보완, 실습 비율 증가 등 교육과정 내용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205 graduates of beauty majors were surveyed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o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factors in each major by examining the impact of the perception of beauty education courses on site utilization, job utilization, and job satisfaction. The study found that p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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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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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용교육과정 인식이 현장활용성, 직무활용도,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미용전공 졸업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미용교육과정 인식의 하위요인을 교육내용, 교육강사, 환경시설로 구성하고 직무활용도의 하위요인을 경제적향상, 실질적효과, 경쟁력향상으로 구성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정을 하였다.
  • 본 연구는 전공과 직급에 따른 미용교육과정 인식, 현장활용성, 직무활용도,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미용교육과정 인식 하위요인이 현장활용성, 직무활용도,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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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용직무는 크게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미용직무란 인간의 근본적 욕구인 아름다움에 대한 심적 만족과 미적 표현을 위하여 여러 형태의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산업으로[6] 크게 피부, 헤어, 네일, 메이크업으로 분류된다. 피부미용관리사는 다양한 기구와 관리 테크닉, 해부 생리학적 교육이 필요하고, 고객의 피부와 몸을 대상으로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7].
미용교육이란? 미용교육이란 인간의 외모를 보건학적, 기초의학적, 예술적, 사회적 측면에 기초를 두고 아름답게 창조할 수 있게 인성, 지식, 기술을 겸비한 전문기술인, 예술인을 양성하는 것으로서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을 프로페셔널하게 관리 가능한 미용인을 양성하는 데 있다[1]. 하지만 미용 관련 학과의 역사가 짧고, 미용교육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2] 실기, 이론을 모두 배우고 취업을 하더라도 현장적응을 하지 못하여 타 교육기관이나 산업현장에서 다시 배워야 하는 상황이다.
‘전문 미용인 양성’이라는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체제 도입이 필요하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선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고 본 이유는? 미용교육이란 인간의 외모를 보건학적, 기초의학적, 예술적, 사회적 측면에 기초를 두고 아름답게 창조할 수 있게 인성, 지식, 기술을 겸비한 전문기술인, 예술인을 양성하는 것으로서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을 프로페셔널하게 관리 가능한 미용인을 양성하는 데 있다[1]. 하지만 미용 관련 학과의 역사가 짧고, 미용교육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2] 실기, 이론을 모두 배우고 취업을 하더라도 현장적응을 하지 못하여 타 교육기관이나 산업현장에서 다시 배워야 하는 상황이다. 이는 미용 산업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떨어지고, 변하고 있는 시장성을 따라가지 못함을 보여주는 예이다[3]. 미용계열 학과의 목적은 새로운 기술을 생성해 나가는 핵심적인 역할로 끊임없는 연구 활동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며 미용산업에 공헌하는 것이다[4]. 따라서 ‘전문 미용인 양성’이라는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체제 도입이 필요하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선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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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D. H. Kwon (2012). A Study of Satisfaction of Students from Beauty Art-related Departments on Educational Assessments. KOS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Science, Busan. 

  2. E. H. Choi & Y. K. Seo (2008). Comparion of the Curriculum Satisfaction of the Students in the Beauty Departments in College and University. Journal of Beauty Art Management, 2(2), 149-155. 

  3. E. H. Kim & I. H. Lee (2011). Research Paper : A Study of Beauty Art Department Graduate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7(1), 168-173. 

  4. M. H. Kim. (2015). A Study on University Beauty Major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and Their Career Choice. Kwangju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eautycare Education Departme, Gwangju. 

  5. C. Y. Park & J. Y. Park. (2016). Major Analysis of Establishment and Esthetic Curriculum of Beauty Arts Departments at 2-Year Colle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2(4), 301-313. DOI : 10.18208/ksdc.2016.22.4.301 

  6. M. Kim. (2012). The research of nailist's job stress and countermeasures. Ho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Industry and Business Administration, Gwangju. 

  7. J. Y. Kim. (2014). Research Paper : The Effects of Job Stress on Emotional labor of Esthetician.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0(1), 51-61. 

  8. D. H. Park (2018). Turnover Status and Turnover Intention Factors of Beauty Workers by Division.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Seoul. 

  9. S. Y. You. (2018). Factors Affecting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of Workers in the Beauty Industry. Daeje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eauty Medicine, Daejeon. 

  10. Y. R. Lee & E. J. Park. (2019). A Beauty Study on the Impact of Re-training Awareness by Training Institutions on Usability. Journal of Beauty Industry, 13(2), 21-39. 

  11. H. J. Lee. (2014). The Influence of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and Social Support on Job Satisfaction of Hair Care Professionals. Seokye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eauty Art, Seoul. 

  12. S. J. Kam. (2016). A study on efficiency of beauty related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s. Kyung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Design, Gyeongsan. 

  13. H. J. Kim & D. H. Shin. (2019). The Influence of Pre-Chase's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in the Beauty Industr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2), 271-278. DOI : 10.22156/CS4SMB.2019.9.12.271 

  14. J. S. Choi. (2006). A study on the Cosmetology Education Curriculum the Performable ability of duties of graduate specializing in the beauty department. Korean Society for the Art of Physical Beauty, 7(2), 121-141. 

  15. H. Y. Leem. (2010). A Study on the Curriculum Improvement for the Achievement of Technical Goal of Beauty Education in College. Inje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Public Health, Gimhae. 

  16. E. H. Kim. (2011). A Study of Skin and Hair Care Department Graduates' Satisfaction with Their Jobs and Processes of Beauty Care Education. SeoKyeong University Graduate Shool of Beauty Arts, Seoul. 

  17. J. W. Yoon & E. J. Park. (2016). A Study of Educational Satisfaction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Journal of Beauty Industry, 10(1), 55-68. 

  18. Y. J. Yeo, J. H. Pakr, E. J. Park. (2015). Effect Relationship between the Educator and the Educational Awareness of the Beauty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Majors. Korean journal of aesthetics and cosmetics society, 13(6), 797-804. 

  19. S. S. Oh & E. Y. Kim. (2017).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Subjective Sense of Happiness of Cosmetic Workers - Focused on Hair Dressers and Skin Care Speciali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3(2), 401-412. DOI : 10.18208/ksdc.2017.23.2.401 

  20. J. E. Kim. (2013). Influences of the Satisfaction Level about Major Courses of Beauty Art and science Department on Employment Preparation-Focusing on the Junior College, Four-Year-Course College.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jor in Beauty Education, Seoul. 

  21. M. J. Park. (2018). A Study on Implementation of Hair Beauty Innovation Configur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jon. 

  22. S. R. Han, S. G. Chae & M. Kim. (2014).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of Dept. of Beauty Art Hair major's major satisfaction. Korean Society for Fine Arts and Management, 8(3), 77-89. 

  23. S. Y. Jeon, N. G. Yeom & K. O. Shim. (2019) A Study on Curriculum,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Job Efficacy of Chines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Cosmetology. The Korean Society Beauty And Art, 20(3), 237-249. DOI : 10.18693/jksba.2019.20.3.237 

  24. D. H. Kim & M. Y. Yun. (2019). Effect of Beauty-Educational Satisfaction of Student on Job and Job-Understanding in Beauty-Related High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5), 1152-1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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