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부모-자녀 간 관계 특성에 따른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 차이
Psychosocial Adaptation in Multicultural Adolescents' with Perception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44 - 51  

연은모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 어머니와의 관계의 질에 따라 차별적인 특성을 갖는 유형이 있는지 확인하고, 차별적 특성을 갖는 유형에 따라 자녀의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다문화가족정체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8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자료의 5,540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잠재프로파일분석, 일원분산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잠재프로파일분석 결과, 다문화 가정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 어머니와의 관계의 질에 따라 '아버지 하-어머니 중 집단(6.5%)', '아버지 중-어머니 하 집단(2.0%)', '아버지 하-어머니 하 집단(18.6%)', '아버지 중-어머니 중 집단(31.2%)', '아버지 상-어머니 상 집단(41.7%)'의 잠재계층이 확인되었다. 둘째, 일원분산분석 결과 5개 잠재계층에 따라 자녀의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다문화가족정체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 상-어머니 상 집단(41.7%)'이 나머지 4개 잠재계층보다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다문화가족정체성 수준이 높았으며, '아버지 중-어머니 중 집단(31.2%)'이 '아버지 하-어머니 중 집단(6.5%)', '아버지 중-어머니 하 집단(2.0%)', '아버지 하-어머니하 집단(18.6%)'보다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다문화 가정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 수준을 높기 위해서는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와의 관계의 질을 높여 주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latent profile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psychological outcomes (school participation, self-esteem, and difficulty related to multicultural identity) depending on their perception of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A total of 5,540 samples from the Mult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분류된 부모-자녀 관계 유형에 따라 자녀의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다문화가족정체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 어머니와의 관계의 질에 따라 차별적인 특성을 갖는 유형이 있는지 확인하고, 차별적 특성을 갖는 유형에 따라 자녀의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다문화가족정체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별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 어머니와의 관계의 질에 따라 어떤 차별적인 특성을 갖는 유형이 있는지 확인하고, 차별적 특성을 갖는 유형에 따라 자녀의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다문화가족정체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 둘째, 부모-자녀 관계의 질과 자녀의 특성 간 관계를 살펴본 많은 연구가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상대적으로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 어머니와의 관계의 질에 따라 차별적인 특성을 갖는 유형이 있는지 확인하고, 차별적 특성을 갖는 유형에 따라 자녀의 학교생활, 자아존중감, 다문화가족정체성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 나는 어떤 문제든지 아버지에게 이야기할 수 있다. (5) 어머니는 나와 사이가 좋은 편이다. (6) 어머니는 나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가정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이 더 중요할 수 있는 이유는? 이는 부모와 자녀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자녀가 삶에서 성공적인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 습득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문화 가정 자녀는 일반 가정 자녀보다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 심리적 측면에서[3-7] 더 많은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은 더 중요할 수 있다. 그동안 부모-자녀 관계의 질이 자녀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연구들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한계점이 있다.
부모-자녀 관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자녀 관계는 자녀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 자아정체성 등에 영향을 미친다[1-2, 8-10]. 특히 청소년 시기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은 성인기의 심리사회적 기능과도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1].
부모-자녀 관계의 질이 자녀의 삶의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부모-자녀 관계의 질은 자녀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1-2]. 이는 부모와 자녀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자녀가 삶에서 성공적인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 습득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문화 가정 자녀는 일반 가정 자녀보다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 심리적 측면에서[3-7] 더 많은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은 더 중요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Q. Gao, R. Sun, E. Fu, G. Jia, Y. Xiang,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martphone use disorder among Chinese adolescents: The mediating role of quality of life and the moderating role of educational level", Addictive Behaviors, Vol.101, 106065, 2020. DOI: https://doi.org/10.1016/j.addbeh.2019.106065 

  2. S. J. Jeong, N. Y. Choi,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ent-child relationship, ego strength, school adapt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25, No.1, pp.121-145, 2018. 

  3. M. Jang, J. S. Chun, "Factors affecting adjustment to school life amo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A comparison with children from Korean families, family and culture", Family and Culture, Vol.25, No.4, pp.182-213, 2013. 

  4. H. H. Park, S. B. Oh, "A study of school adaption of multicultural students at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level", Korean Education Inquiry, Vol.32, No.2, pp.35-57, 2014. 

  5. H. R. An, S. H. Yi, "Academic achievement: Comparison of children of female marriage immigrant families and gene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30, No.1, pp.1-10, 2009. 

  6. S. H. Moon, M. K. Lee, M. J. Lee, H. J. Shim, H. H. Cho, "Factors influencing the experience of depression among school-aged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24, No.4, pp.434-442, 2018. 

  7. I. S. Oh, "Relations between school bullying victimization and psychological problems among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 focus on mediation effe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5, No.4, pp.219-238, 2014. 

  8. G. S. Ginsburg, P. Bronstein, "Family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intrinsic/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Vol.64, No.5, pp.1461-1474, 1993. DOI: https://doi.org/10.2307/1131546 

  9. R. N. Lopez Turley, M. Desmond, S. K. Bruch, "Unanticipated educational consequences of a positive parent­child relationship",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Vol.72, pp.1377-1390, 2010. DOI: https://doi.org/10.1111/j.1741-3737.2010.00771.x 

  10. J. G. Koo, J. S. Hwang, "The influence of family, school and mass media environment on adolescent's ego identit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8, No.4, pp.1623-1636, 2007. 

  11. A. Raudino, D. M. Fergusson, L. J. Horwood, "The quality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is associated with poor adult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Adolescence, Vol.36, No.2, pp.331-340, 2013. DOI: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12.12.002 

  12. H. Go,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effects of parent-child attachment relationship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adolesc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19, pp.637-664, 2019.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19.637 

  13. E. J. Lee, H. S. Shin, "Children's emotion awareness and regulation as mediators in the associations between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5, No.2, pp.293-312, 2016. DOI: http://dx.doi.org/10.17643/KJCE.2016.25.2.15 

  14. S. M. Lee, W. Y. Chun, "The influence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in a multicultural family upon child's ego-identity",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2, No.1, pp.33-54, 2013. 

  15. J. C. Lee, "The effect of parent's relationship satisfaction on depression, self-esteem, and school adaptability on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25, No.2, pp.877-897, 2019. DOI: https://doi.org/10.24159/joec.2019.25.2.877 

  16. E. J. I, C. W. Rhee, "Mother's educational involvement impacts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child bonding-",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29, pp.433-455, 2014. 

  17. E. Flouri, A. Buchanan, "Early father's and mother's involvement and child's later educational outcom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4, pp.141-153, 2004. DOI: https://doi.org/10.1348/000709904773839806 

  18. E. Flouri, Z. Sarmadi, M. Francesconi, "Paternal psychological distress and child problem behavior from early childhood to middle adolesce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58, No.4, pp.453-458, 2019. DOI: https://doi.org/10.1016/j.jaac.2018.06.041 

  19. F. M. Deutsch, L. J. Servis, J. D. Payne, "Paternal participation in child care and its effects on children's self-esteem and attitudes toward gendered roles", Journal of Family Issues, Vol.22, No.8, pp.1000-1024, 2001. DOI: https://doi.org/10.1177/019251301022008003 

  20. J. L. O'Gara, E. J. Calzada, S. Y. Kim, "The father's role in risk and resilience among Mexican-American adolescent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Vol.90, No.1, pp.70-77, 2020. DOI: https://doi.org/10.1037/ort0000394 

  21. J. L. O'Gara, A. Zhang, Y. Padilla, C. Liu, K. Wang, "Father-youth closeness and adolescent self-rated health: The mediating role of mental health",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Vol.104, 104386, 2019. DOI: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9.104386 

  22. J. A. Park, "The effect of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 on adolescent's behavior problem, prosocial behavior and ego resiliency", The Journal of Play Therapy, Vol.23, No.3, pp.75-92, 2019. 

  23. Y. S. Park, Y. S. Lee, S. H. Lee, T. O. Kim, "The effects of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on adolescent academic achievement and filial pie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9, No.3, pp.505-542, 2015. DOI: http://dx.doi.org/10.17286/KJEP.2015.29.3.06 

  24. Y. J. Hong, M. K. Le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 on anxiety, interpersonal sensitivity and depression: Moderating effects of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1, No.10, pp.445-474, 2014. 

  25. S. J. An, H. C. Lee, J. Y. Lim, "The influences of conflict with parents,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lif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1, No.2, pp.77-91, 2013. 

  26. Y. J. Nam, "The effect of multicultural characteristic, parent-relationship and social support on emotional abilities of multicultural children", The Journal of Play Therapy, Vol.18, No.2, pp.1-17, 2014. 

  27. B, Y. Shin, H. S. Park, "The effect of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adult role model on children's school adaptation in multicultural families: Focused on the mediation process of self efficac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33, pp.1-24, 2016. DOI: http://dx.doi.org/10.20993/SSW.33.1 

  28. https://mdis.kostat.go.kr 

  29. H. J. Shin, "The influence of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multicultural identity on self-esteem and adaptation to Korean lif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4, pp.597-604, 2019. 

  30. S. J. An, H. C. Lee, J. Y. Lim, "The influences of conflict with parents,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lif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1, No.2, pp.77-91, 2013. 

  31. K. R. Choi, J. Y.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The mediating effects of cultural adaptation stress", Studies on Korean Youth, Vol.29, No.1, pp.347-374, 2018. DOI: http://dx.doi.org/10.14816/sky.2018.29.1.3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