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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 환자의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상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 메타분석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 Programs on Upper Extremity Function in Stroke Patients : A Meta-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429 - 439  

조성현 (남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최기복 (조선대학교병원 재활치료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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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통해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에 미치는 효과크기를 알아보고자 한다. 데이터베이스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 한국학술정보(KISS), 국립중앙도서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NDSL)를 활용하였다. 2010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실시한 선행연구들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PICO(Patient,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PICO)기준에 의거하여 최종 14편을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질 평가도구로 RCT(Randomized Control Trials) 연구는 RoB(Risk of Bias) 도구, NRCT(Non-Randomized Control Trials) 연구는 RoBANS(Risk of Bias Assessment tool for Non-randomised Study) 도구를 사용하였다. 선정된 각 연구들의 효과크기를 산출하기 위해 CMA 3.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추가적으로 하위집단분석과 메타회귀분석출판편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상현실 프로그램이 상지기능에 대한 전체 효과크기는 Hedges's=0.390 (95 % CI: 0.192~0.587)으로 확인되었다(p<.05). 가상현실 프로그램은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4차 산업에 발맞추어 뇌졸중 환자를 위한 다양한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산학 협력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향후 가상현실 프로그램에 대한 RCT연구들과 세부적인 상지기능에 대한 연구가 질적 및 양적으로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size of virtual reality programs on the upper extremity function of stroke patients through a meta-analysis. Databases, such as the 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the Korean 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the Korean Citation 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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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효과크기로 각 연구의 결과들을 비교하여 통합될 수 있게 표준화된 척도로 요약할 수 있다[13].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가상현실 프로그램의 상지기능 증진과 관련된 연구들을 계량적으로 통합 및 분석함으로써 가상현실치료 중재의 효과크기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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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지기능은 무엇인가? 상지기능은 옷을 입거나 쓰기, 먹기 등 정교한 움직임을 위한 기초가 되며, 일상생활활동에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상지기능 개선은 재활 효과를 극대화하고 장애를 줄이기 위해 필요한 뇌졸중 재활의 핵심 요소이다[4].
뇌졸중은 무엇인가? 뇌졸중(stroke)은 뇌 영역의 혈류가 차단되어 발생하는 질환 및 사고의 총칭을 의미한다[1]. 뇌졸중 발병 이후 운동, 감각, 인지, 언어 측면의 후유증이 발생하며,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약 75 %가 상지마비가 발생한다[2].
가상현실이 뇌졸중 환자들에게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과제수행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고, 가상의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제공되며 실제 사물을 조작하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8]. 더욱이 효과적인 재활훈련 요인인 집중 훈련, 반복 훈련, 과제 중심 훈련, 지속적 훈련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뇌졸중 환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9]. 가상현실을 뇌졸중 환자에게 적용한 결과 대뇌 피질의 재구조화를 유도하여 기능회복, 인지, 시지각 기능이 증진되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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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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