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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광고의 일반인 모델에 관한 수용행태 분석
Analysis acceptance behavior on Model Reception in the General of TV Advertis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475 - 484  

이제영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최세인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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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TV광고의 일반인 모델 인식에 관하여, 기능적인 양적 분석의 과거 행태로부터 탈피하여, 심층적이고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주관성연구인 실증적인 Q방법론으로 연구되었다. 또한 이 분석에서는 기존 논의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 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의 주관적 이미지에 의한 새로운 가설발견의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Q요인분석이란 통계방법을 사용하며, R방법의 변수를 요인화가 아닌 사람을 요인화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TV광고의 일반인 모델에 대해 젊은 층의 수용행태 분석을 알아보는 것이다. 분석결과는 총 4가지의 유형{제 1유형[(N=7) : 광고 공감대형(Advertising Consensus Type)], 제 2유형[(N=7) : 광고 부정형(Advertising Negative Type)], 제 3유형[(N=5) : 광고 구매력 감소형(Advertising Purchasing Reduction Type)], 제 4유형[(N=1) : 광고 설득 지향형(Advertising Persuasion Orientation Type)]}으로 분류되었으며, 전반적으로 매우 차별적인 유형들로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TV광고의 일반인 모델인식에 대한 주로 젊은 응답자들의 주관적 수용 행태를 검토하였다. 또한 분석의 내용들은 관련 이슈와 아젠다 연구를 위한 발전적인 제안(개선)을 제시하는데 유의미한 논의를 제시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monograph was probed effectively by using practical methods in a subjectivity study that was accessible in depth, departing from bygone behavior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of awareness and the opinions of young people about the general (public) model of TV advertising. The perception patte...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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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이 논문은 대학 내 근무 중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일반인들이 바라보는 TV에서의 일반인 광고모델은 제품 및 기업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 가에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제작된 광고들이 연출하고자 하는 느낌을 그대로 나타내면서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개성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는가? 과연 일반인들이 바라보는 TV에서의 일반인 광고모델은 제품 및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꾀하고, 제작된 광고들은 연출하고자 하는 느낌을 그대로 나타내면서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개성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는가? 일반인 광고 모델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가 서비스 마케팅적 시각에서 제품과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등에 관하여 Q방법론 분석을 통하여 알아볼 것이다.
  • 기존 논의를 통하여 [Fig 1]과 같이 문제를 제시하여 20대 응답자들이 어떠한 유형(성향)을 보이는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Q방법론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두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각 유형별로 분석된 의미들 간 어떠한 동의한 점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를 통해 Q방법론의 특성인 Small Group의 응답자들의 의견 형태와 내면적 주관적 의견(이미지)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 아울러, 이 논문은 대학 내 근무 중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일반인들이 바라보는 TV에서의 일반인 광고모델은 제품 및 기업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 가에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제작된 광고들이 연출하고자 하는 느낌을 그대로 나타내면서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개성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는가? 과연 일반인들이 바라보는 TV에서의 일반인 광고모델은 제품 및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꾀하고, 제작된 광고들은 연출하고자 하는 느낌을 그대로 나타내면서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개성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는가? 일반인 광고 모델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가 서비스 마케팅적 시각에서 제품과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등에 관하여 Q방법론 분석을 통하여 알아볼 것이다.
  • 이 연구는 일반인 광고 모델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하며, 일반인이 바라보는 일반인 광고모델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두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각 유형별로 분석된 의미들 간 어떠한 동의한 점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를 통해 Q방법론의 특성인 Small Group의 응답자들의 의견 형태와 내면적 주관적 의견(이미지)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 특히, 동의하는 항목에 대한 분석 등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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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방법론은 무엇인가? 이 논문은 TV광고의 일반인 모델 인식에 관하여, 기능적인 양적 분석의 과거 행태로부터 탈피하여, 심층적이고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주관성연구인 실증적인 Q방법론으로 연구되었다. 또한 이 분석에서는 기존 논의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 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의 주관적 이미지에 의한 새로운 가설발견의 목적이 있다.
Q요인분석은 무엇인가? 또한 이 분석에서는 기존 논의에서 연역적인 가설을 도출하는 종래의 연구 방법과는 달리, 사람들의 주관적 이미지에 의한 새로운 가설발견의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Q요인분석이란 통계방법을 사용하며, R방법의 변수를 요인화가 아닌 사람을 요인화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TV광고의 일반인 모델에 대해 젊은 층의 수용행태 분석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TV광고의 일반인 모델에 대해 젊은 층의 수용행태를 분석한 결과 유형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었는가? 이 연구에서는 TV광고의 일반인 모델에 대해 젊은 층의 수용행태 분석을 알아보는 것이다. 분석결과는 총 4가지의 유형{제 1유형[(N=7) : 광고 공감대형(Advertising Consensus Type)], 제 2유형[(N=7) : 광고 부정형(Advertising Negative Type)], 제 3유형[(N=5) : 광고 구매력 감소형(Advertising Purchasing Reduction Type)], 제 4유형[(N=1) : 광고 설득 지향형(Advertising Persuasion Orientation Type)]}으로 분류되었으며, 전반적으로 매우 차별적인 유형들로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TV광고의 일반인 모델인식에 대한 주로 젊은 응답자들의 주관적 수용 행태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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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ungchang, Bong, 'Sul-hyun, only in facebook' in SNS, general advertising model is the golden age, Sunday paper.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261909 , 2017.08 

  19. An encyclopaedia of Daum, CF professional model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70XXXXX08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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