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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의 인터넷,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금융기관 온라인 시스템 이용에 따른 만족과 구전에 미치는 효과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of Satisfaction & WOM Regarding to Financial Institutions Internet and Smartphones Application On-line Usage of Financial Custom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183 - 194  

전성기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과) ,  권만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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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인한 영향을 가장 심하게 받고 있다. 한편 금융기관의 온라인 시스템 이용은 계속 증가추세에 있고, 온라인 서비스의 편리성이 금융고객의 유치와 유지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소비자 욕구도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환경에서 선행연구를 통하여 추론한 온라인 금융의 고객접점인 고객의 신뢰를 증진시키면서 지각된 용이성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고 이 내부변인들은 만족을 유도하며, 곧 구전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을 가정하여 가설을 세웠고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으로써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들은 본 연구를 통해 금융기관 서비스 이용방법의 변화 트렌드에 맞춰 금융기관의 온라인 서비스 품질과 감성적 요인들이 이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가설이 기각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의 혁신이 오프라인 객장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오프라인 양측면의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Korea, financial institutions such as banks are most severely affected by the universalization of the Internet and smartphones. On the other hand, the use of online systems by financial institutions keeps increasing; the convenience of online services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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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에 대해 능동적인 수용 행태를 보이는 신뢰성 정도로 금융소비자가 금융기관 온라인 사이트 커뮤니티 글들의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지, 동 사이트의 게시 글들이 믿음이 가는지, 온라인시스템을 잘 갖춘 금융기관과 그렇지 않은 금융기관 중 어느 곳이 더 믿음이 가는지, 금융기관 온라인 사이트를 다른 SNS에 비해 신뢰하는지 등을 심층 파악하고자 하였고, 반응성에 대하여는 소비자가 동 사이트 이용시 새로운 홍보 상품에 즉각 반응하는 편인지, 디자인이나 상품 등 홍보에 민감하지 않게 반응하는지, 동 사이트 홍보변화에 아주 느리게 반응하는지, 금융기관 온라인 사이트 서비스에 반응성과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분석해 보았으며, 소비자가 광고 등을 접하고 영향을 받아 금융기관을 거래하는지, 혹은 주위의 권고로 금융기관을 이용하는지, 그때그때 직감에 따라 금융기관을 이용하는지, 금융기관거래가 주관적인지 남의 영향을 받는 것인지 주관적 규범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소비자가 서비스혁신을 위해 콘텐츠 서비스의 유·무형 요소를 시각적으로 배열하고 디자인 하는 심미성을 변인으로 놓고 분석하는 한편, 아울러 이러한 변인들에 영향을 받아 온라인 서비스가 생활에 도움이 되고 기존서비스보다 유용한지 지각된 유용성을 관찰하고 서비스 이용시 새로 제공하는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잘 다룰 수 있는지 서비스의 편리성 즉, 지각된 용이성을 함께 관찰하였다. 또한 소비자가 금융기관 온라인 사이트 이용시 제공하는 품질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지,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만족도가 증대되었는지를 파악하는 만족도 분석과 현재 이용하는 사이트를 지인들에게 추천할 것인지 이 사이트의 장점 및 사용 경험을 지인들에게 전달할 것인지의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의 조사 분석을 통해 현재 이용중인 금융기관 사이트를 지속해서 사용하고 재 구매할 이용의도가 있는지 서비스의 상징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것은 만족과 구전에 미치는 효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상황 인식하에 연구자들은 상기와 같은 금융기관 서비스 이용방법의 변화 트렌드에 맞춰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 품질과 감성적 요인들이 이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자들은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 혁신이 오프라인 객장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오프라인 양측면의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으며, 이에 대한 실증적인 결과를 제시하기 위해 금융 온라인 서비스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선정하고 이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적인 방법으로 본 연구를 증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금융온라인 서비스에서 신뢰가 가장 중요한 독립변수로 영향을 주는 것을 비롯하여 신뢰는 반응성 및 감성적 요인인 친근감과 심미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반응성 및 심미적 가치는 각각 인지된 유용성 및 인지된 용이성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고 이들 요소는 공히 만족에 영향을 주게 되며 만족은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아울러 구전효과는 지속사용의도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여러 가설을 설정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특히 다른 금융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령층 소비고객이 많은 새마을금고 등 소위 협동조합형 서민금융기관들은 이들 이용고객층이 온라인 거래가 주는 이용방법의 어려움, 습관성 행태에서 비롯된 낯선 거리감, 직접대면거래의 친근성 등 이런 저런 이유로 직접 방문 거래방법인 오프라인 거래를 선호해 왔으나 디지털 금융시대, 시대 상황의 흐름변화에 따라, 점차 그 이용의 편리성, 신속성 등을 인식하면서 온라인 거래 쪽으로 그 거래 이용 축이 옮겨 오는 추세에 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금융기관들이 변화하는 시대 트렌드에 맞추어 고객 만족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켓팅 전략을 수립하고 어떻게 대응방안을 모색해왔는지 인터넷, 스마트폰 앱 이용 등 금융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 이용행태에 초점을 두고 그 지향점 변화를 이론적 배경으로 했다.
  • 분석 시 기존고객의 신뢰와 만족에 따른 구전효과가 지속사용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영향관계에 주목하였다.
  • 연구자들은 상기와 같은 금융기관 서비스 이용방법의 변화 트렌드에 맞춰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 품질과 감성적 요인들이 이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자들은 스마트폰시대에 발맞추어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 혁신이 오프라인 객장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오프라인 양측면의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 이 연구는 이러한 일련의 현상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이론화하여 금융사업자와 금융소비자 모두의 행동요인에 총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이론적 공헌점이라고 보는데에서 출발한다.
  • 이러한 상황 인식하에 연구자들은 상기와 같은 금융기관 서비스 이용방법의 변화 트렌드에 맞춰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 품질과 감성적 요인들이 이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자들은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 혁신이 오프라인 객장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오프라인 양측면의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으며, 이에 대한 실증적인 결과를 제시하기 위해 금융 온라인 서비스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선정하고 이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적인 방법으로 본 연구를 증명하였다.
  • 이에 따라 기존 연구들의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세우고 이러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거쳐 몇몇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특히 스마트폰 이용 확산에 따른 금융소비자의 신뢰와 감성적 가치인식 요인의 연계가 선행변인으로 작용하여 감성적 가치가 사용자를 더욱 온라인 서비스에 집중하도록 한다는 것과 아울러 금융서비스의 혁신이 금융소비자의 감성적 인식을 변화시키는데 더욱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아 이를 검증하고 이론화함으로써 금융사업자의 사업 활성화 및 금융소비자의 활용도를 넓히는 것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데에 이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H1. 금융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에서 신뢰성은 반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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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는 어떤 추세인가? 이러한 시대적 변화 기류는 금융기관에도 예외는 아니다. 인터넷과 PC, 스마트폰의 보급이 보편화되고 고객들이 온라인 거래를 통해 발생되는 비용과 시간의 절감, 편의성 등 각종 혜택을 인식하게 되면서 금융기관 온라인 서비스는 급격히 대중화, 생활화 되어 가고 있는 추세다.
새롭게 변혁시기를 맞이하고 있는 금융시장의 현황은? 새롭게 변혁시기를 맞이하고 있는 금융시장은 대외적으로 개방화가 심화되고 대내적으로는 금융기관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한편, 그에 걸맞게 소비자 욕구도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금융시대에 아날로그 소비층과의 제반 차이를 극복할 방안은? 여기서 또 한가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오랜 세월 금융소비 관행에서 형성된 금융기관과 소비자간, 혹은 세대간, 계층간 일정한 시차와 간극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제 금융권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금융시대에 느리게 반응하며 따라오는, 때로는 답답해 보이기도 하지만 결코 무시하지는 못할 아날로그 소비층과의 제반 차이를 쉽게 극복하고 간극을 좁혀 주는 데에, 효율적인 해결점은 없을까? 디지털과 아날로그 양 소비층을 한 방향으로 모으면서 금융소비자가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앱의 개발과 그에 걸맞는 서비스 혁신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 감성적 요인들의 작용과 융합이 그에 못지않게 필요하다는 이론적 접점을 세운 점이 이전 연구에서 미처 취급하지 않았던, 한걸음 더 나아간 본 연구가 가지는 학술적 차원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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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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