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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25 - 231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icacy of online lectures conducted by most universities in 2020 in response to the Covid-19 crisis. Furthermore, this study analyzes students' opinions regarding online lectures, thereby assessing the possible direction that future online lectures could take. Thi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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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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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수업에 관련된 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공식적으로 대학 교육이 전면적인 온라인 수업을 표방한 것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사회적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모색 방안이었지만, 실질적으로 온라인 수업은 이미 활발히 진행 되어 오고 있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 또한 활발히 이어져 오고 있다. 온·오프라인 창의성 강의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를 통해 대학 교양강좌로서 온라인 창의성 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연구가 발표되기도 하였으며[5], 온라인 교육이 비대면 교육에 비해 수업 내용과 수업의 효과성 측면에서 전혀 뒤지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6] 또한 인터넷 방송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실제 수업 과정에 적용한 연구에 따르면[7] 인터넷 방송을 이용한 수업이 실질적인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입증하였다. 따라서 대학에서의 온라인 강의에 대한 효율성을 고찰해 보는 것은 매우 필요한 일이라 판단된다. | |
온라인 강의의 수많은 장점 중 무엇보다 가장 꼽을 수 있는 장점은? | 온라인 강의의 수많은 장점 중 무엇보다 가장 꼽을 수 있는 장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반드시 교실이라는 같은 공간을 공유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하고 이를 통해 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교육 기회를 확장시킬 수 있다. | |
코로나 19 사태로 교육방식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 무엇보다 모든 학교 기관들은 대면수업을 지양하고 온라인 수업을 그 대안책으로 실시하였다. 많은 초·중·고등학교는 EBS 수업을 활용하거나 온라인 화상 수업을 실시하였고, 대학교 또한 실험 수업이 아닌 한은 최대한 비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하였다. 코로나 사태가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 검증되기 전까지 이러한 양상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
Hee Jin, Park. The world is in the middle of an educational revolution... Why are you so excited about online education? EnEduInNews. Retrieved from https://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087,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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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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