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콘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한식과 관광지 추천 관리 시스템 제안
Proposal of Personalized Recommendation for Korean Food and Tour Using Beacon Syste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67 - 273  

성기혁 (광운대학교 실감융합 콘텐츠학과) ,  류기환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 대학원) ,  윤대열 (광운대학교 정보통신 공학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비콘(Beacon)은 근거리에 있는 스마트 기기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무선 통신장치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표적인 사물인터넷(IoT) 설비로 근거리 정보 전달, 모바일 위치서비스, 쇼핑,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관광위치 기반 추천 정보 제공 서비스를 바탕으로, 비콘 기술을 접목하여 사용자의 관심 또는, 선호도 등에 따라 맞춤형 정보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즉, 관광객인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알려 주는 정보 대행자의 역할을 한다. 관광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능형 관광 추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비콘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한식과 관광지 추천 관리 시스템은 한국을 찾는 외국인뿐 아니라 내국인 관광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acon is a wireless communication device that can automatically recognize the smart device in the short distance and transmit the necessary data, Beacon is a representative Internet of Things (IoT) facility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hich is utilized in various fields such as sh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입력 정보, 즉 한식의 취향, 선호 음식, SNS 정보들을 바탕으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비콘 서비스 플랫폼을 제안한다. 단순단방향 비콘으로 정보 수신 시스템이 아니라, 양방향 정보 교환을 통하여 사용자의 관광지 맞춤형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개인 친화형 맞춤 서비스로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 시키고자 하였다. 그리고 제안 서비스 플랫폼은 서비스 제공자, 웹서버, 관광객으로 구성되며 서로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서, 유지 보수 및 관광객 취향에 맞추어 빠르게 대처하여 관광객에 특화된 정보를 제공가능 할 것이다.
  • 본 논문은 관광지에서의 음식이 관광지역 이미지 향상에 좋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음식체험 프로그램을 증가시켜 문화와 스토리텔링을 통해 지역 관광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기에 제안하게 되었다. 음식과 연관된 관광은 음식을 통해 즐거움을 찾으며, 요리학교, 식료품점, 독특한 음식 이벤트 및 와이너리와 레스토랑을 모두 포함한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 외국관광객들이 좋아하는 한식의 취향과 계절에 맞는 한식을 DB로 구축되어 만족 할 만 한 정보를 제공 받는 서비스를 원할 것이다. 본 논문은 비콘을 활용하여 관광객에게 개인 맞춤형 한식과 관광지를 DB로 구축하여 계절에 맞는 한식과 관광지를 자동으로 추천하여 실시간으로 정보 전달하는 서비스를 제안했다. 제안된 비콘에 기초한 서비스 플랫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콘은 무엇인가? 비콘(Beacon)은 근거리에 있는 스마트 기기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무선 통신장치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표적인 사물인터넷(IoT) 설비로 근거리 정보 전달, 모바일 위치서비스, 쇼핑,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전통음식은 어떤 역할을 하나? [12] 우리나라 외국관광객의 만족 중에서 한류는 한식에 대한 관심과 TV드라마 및 영화의 영향으로 한국 문화에 대하여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문화 상품 중 전통음식은 한 나라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의 한식은 국가적인 차원으로 대한민국의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12] 이에 따라 관광의 매개체로 활용한 한식은 지방의 특색과 새로운 한식의 개발로 음식관광이 관광의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비콘에 기초한 서비스 플랫폼의 특징은? 제안된 비콘에 기초한 서비스 플랫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순한 단방향의 비콘이 아닌 사용자의 정보를 입력 받아서 관광지와 개인정보에 부합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로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둘째, 제안 시스템은 서비스 제공자, 웹서버, 관광객으로 구성되어 서로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으며, 유지보수 및 관광객 취향에 맞추어 빠르게 대처하고 사용자에 특화된 정보를 보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 관광객에게 언제나 계절맞춤형 한식을 추천 할 수 있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음식추천과 관광지 추천정보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지역관광의 활성화와 지방경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 제안된 시스템과 유사한 비콘 시스템 플랫폼은 대학 교내 식당가에 설치되어 보완될 사항과 문제점을 점검 하며 피드백을 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Hyeong-Soo Kim, Soo-Ho Park, Dong-Gyu Lee, Keun-Ho Ryu "Associative Classification based Customized Tourist Attraction Recommendation System applying CPFP-tree"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pp.134-136, Jun 2012. 

  2. Song-I Kim, Won-Pyo Kim, Chul Jeong "Developments of Local Festival Mobile Application and Data Analysis System Applying Beacon" The society of science & Art pp.21-32, Dec 2017. 

  3. Tae-Woong Kim "Customer Identification Service Platform for Interaction between Business Firms and Customers using Beacons" Smart Media Journal pp.17-23, Dec 2017. 

  4. Jong-Keon Na "The Effect of The Quality of Mobile Tourism Information Service : Focus on Moderating Effect of Tourism Destination Familiarity" Hanyang University pp. 15-18, Aus 2012. 

  5. Nam-Wook Park "A Study on Estimating Location Using Beacon" HanNam University pp.11-13, Feb 2019. 

  6. Dong-Wan Ryu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Object Position Information System of Indoor Objects" Soonchunhyang University pp.14-18, Dec 2018. 

  7. Ran-gun Jung, Seung-In Kim "A study on activation method of beacon service in cultural art spa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2, pp. 287-292, 2018. 

  8. Yong-Han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oT Emergency Escalation System using Beacon" Gachon University pp.52-53, Aug 2018. 

  9. Wii-Joo Yhang, You-Jin Park, Kun-Nyeong Chang "Tailored Tourism Information Recommendation Technique using Tourist Behavior Analysis"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pp.211-228, Feb 2005. 

  10. Tay-pun Jiang, Hyun-A Lim, Jae-won Choi "User-Location-Based Shopping Information Providing System using Beacon"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pp. 89-106, Feb 2017. 

  11. Jong-Min Ryu, Chang-Pyo Hong, Kyung-Bo Kang, Dong-Hyun Kang, Doo-Yeong Yang, Jeong-Woo Jwa "Development of Mobile Context Awareness Restaurant Recommendation Servic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pp.138-145, May 2007. 

  12. Young-Sub Oh "A Study on the Effect of Medical Esthetic Tourism and Halleu Consciousness on Tourism Image, Korean Food Consciousness, Tourist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Culinary Society of Korea Vol. 16. No. 5, pp. 193-207, 2010. 

  13. Zhi-Yuan Zhang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quality attributes in Culinary tourism based on Kano Model" Kyung Hee University pp.7-26, Aug 2013. 

  14. Min-Jung Seo, Woo-Jin Lee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f food tourism- In case of Chinese inbound tourist in Korea" the Korean FoodService Association Vol. 14, No. 2, pp. 229-243, 2018. 

  15. Byong-Mo Son, Dong-Soo Kim "The Effect of Tourism Storytelling Choice Attributes on Tourist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Korea Contents Society pp.432-445, Feb 2011. 

  16. Jung-Bae kim "Study on fostering food tourism: Analysis of Policy Network of the Hansik Globalization" Kyung Hee University pp. 9-14, Aug 2018. 

  17. Mi-hyang Kim "The Development Plan of Korean Traditional Cuisine Education for Foreigners using Delphi Technique"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pp. 3-6, Jun 2012. 

  18. Min-Wook Pyo "Effects Toward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By Customers of Korean Restaurant" Uiduk University pp.19-23, Dec 2015. 

  19. Soo-Wook Lee, Man-Yong Han "Utilization and Analysis of Big-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IJACT) Vol.7 No.4 255-259, July 2019. 

  20. Jong- -Yong Lee, Kye- Dong Jung, Ki-hwan Ryu, Sea-Young Park "A Study on the Analysis of Regional Tourism in Uijeongbu Using Big Data"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6,No.1, pp.413-418, February 29, 2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