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27 - 334
박윤주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 최유화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Recently, mobile and smart devices are rapidly spreading. As a result, real estate services, which were formerly face-to-face, have now been replaced by mobile environments. This study focuses on the real estate app service and 261 samples were used for the empirical analysis. The results of the hy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개서비스 앱이란 무엇인가? | 중개서비스 앱은 매도인이 앱에 직접 매물을 등록하거나 중개업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매물을 등록하면 매수인이 앱을 통해 조건별로 정보를 검색하여 자신이 원하는 매물 정보를 확인한 후 해당 매물을 앱에 업로드한 매도인 또는 중개업체에 연락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으로 이는 후속적으로 실매물 확인 이후 거래를 완료하는 수순으로 진행된다.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의 기능에 있어 중개업체를 거치지 않고도 개인 간의 직접적인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과 시공간의 제약없이 소비자가 모바일을 이용해서 언제든 편리하게 매물 정보에 검색하여 맞춤화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생업에 바쁘거나 부동산 거래가 활발한 젊은 층에 큰 호응 얻는 이유가 되고 있다[15]. | |
UTAUT의 장점은 무엇인가? | (2003)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AM보다 통합적인 관점에서 설명력이 높은 통합 기술수용이론(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이하 UTAUT)를 제안하게 되었다. UTAUT 모형 설명력은 최대 70%까지 도출되어 모형 설명력 40% 수준인 TAM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높은 설명력을 나타낸다[14]. | |
확장된 UTAUT모형의 요인 중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인가? | 첫째, 확장된 UTAUT모형에서 제안했던 6개의 요인 중 성과기대, 촉진, 보안, 심미 요인은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성과기대는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앱을 통해 제공받는 부동산 정보나 거래에 대해서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기대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성과기대 다음으로는 영향력이 큰 요인은 보안, 촉진, 심미 순인데 소비자들이 비대면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상황에서 보안에 대한 인식을 중요하게 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다 하겠다. |
Alsaiian, B. & C. Dennis, Internet banking acceptance model: cross-market examination, J. Bus. Res., Vol. 63, No. 9, 957-963, 2010
E. J. Chang, J. K. Kim, What Makes People Keep Using Fintech Payment Service? In the Perspective of Herding Behavior Theory and Trust, The e-Business Studies, Vol. 18, No. 2, 197-212, 2017
Charters, S. & Ali-Knight, J., Wine tourism-a thirst for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Wine Marketing, Vol. 12, No. 3, 70-80, 2000
Y. .Choi, H. Choi,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Trust and Emotional Trust on Satisfaction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According to Gende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11, 525-532, 2017
M. K. Choy, M. J. Roh, A Study on the Antecedents Affecting Trust Perception of Real Estat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ol. 24, No. 1, 1-17, 2019
J. Joo, Y. Sang, Exploring Koreans' smartphone usage: An integrated model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 6, 2512-2518, 2013
Kim, D. J., Ferrin, D. L., & Rao, H. R., A Trust-Based Consumer Decision-Making Model in Electronic Commerce: The Role of Trust, Perceived Risk, and Their Antecedent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4, No. 2, 544-564, 2008
D. W. Kim, Effects of Taxi-service Employing O2O on Consumer Welfare: Focusing on KaKaoTaxi,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46, No. 2, 503-525, 2017
G. H.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User Experience of Fashion Sharing Application on Acceptance: Based on UTAUT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5, 82-93, 2019
K. H. Kim, H, Y. Lee, The Study of Mobile Convenient Payments According to the Type of High and Low Value Payment Intentions,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8, No. 2, 181-182. 2017
Y. Kim, Y. Park, J. Choi, The Adoption of Mobile Payment Services for 'Fintech',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Vol. 11, No. 2, 1058-1061, 2016
I. S. Seo, An Empirical Study on Real Estate Brokerage Apps Based on O2O Service,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Vol. 7, No. 1, 2019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 Davis, F. D., Use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425-478, 2003
Y. S. Yeo, J. M. Na, The Effect of Job Stress of Hotel Employee's on Depression: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4, No. 3, 305-312, 2018
The Yonhap news: https://www.yna.co.kr/view/AKR20200623045000017?input1195m
Y. J. Zhu, H. H. Kim, Usability Evaluation of Mobile Shopping Application Interface - Focused on the Internet Duty-free Shop,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3, 63-72,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