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쓰기 수업에서 음악과의 융합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Exploratory Study on the Possibilities of Convergence with Music in Writing Clas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88 - 100  

이란 (케이씨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오늘날 대학의 복합양식적 글쓰기 교양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조명한 문헌연구 성격의 탐색적 연구이다. 연구 목적은 음악과 글쓰기를 결합시켜 교육에 활용한 기존 연구들을 분석하여 그 교육적 함축을 찾아보고 Meyrowitz의 미디어를 바라보는 세 관점에 따라 그 연구들의 개념과 결과들을 종합 정리하여 글쓰기 교육의 입장에서 음악과의 융합 형태적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들은 크게 네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첫째는 범교과적 글쓰기의 관점, 둘째는 치유적 효과의 관점, 셋째는 글쓰기를 위한 사고 자료적 관점, 마지막은 신문식성의 관점이다. 이 개념들을 Meyrowitz의 관점으로 정리해 볼 때, 먼저는 환경으로서 음악을 활용하는 것인데 글쓰기 교육의 배경 음악으로 활용하여 음악이 가진 감성, 회상, 치유적 효과를 간접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글쓰기 도구로서 음악을 활용하는 것인데 현재 교육 현장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양식이다. 음악을 일종의 읽기자료로 활용하여 정의적, 인지적, 전략적 영역 모두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셋째는 음악과 서사의 융·복합적 글쓰기로 제시하였다. 음악이 독자적 언어 매체로서 서사 매체와 상호작용하면서 의미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글쓰기를 시도한다. 이 세 가지 차원은 관점은 서로 다르지만 동시에 일어나는 교육 작용일 수 있으며 서로가 결합된 형태로 진행될 수도 있다. 본고는 이러한 수업을 위해서는 글쓰기 교수자에게 음악적 역량이나 음악과의 융합 글쓰기에 대한 전문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며 팀티칭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n exploratory study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s which examined the possibilities and necessities of multimodal writing curriculum for liberal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isting research results which utilized the teaching methods associating music and writin...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CC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의미한다[8]. UCC는 문자매체가 중심이 될 수도 있고 여러 사진으로 장면 활용을 한 간단한 화면 구성에 자막이나 음성 내레이션을 넣는 형태도 있다.
기존 대학 글쓰기 교육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기존 대학 글쓰기 교육은 문예글 중심에서 논증적, 학술적 글쓰기로 전개되어 왔다. 이는 대학 교육의 주요 목표 역량이며 대학생들의 학습 기초 소양인 ‘의사소통 역량’을 고양하기 위한 조치였다.
음악 자체가 가진 특성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처럼 음악과 함께 하는 글쓰기가 주는 치료적 효과는 글쓰기 자체의 치유적 성격 외에도 음악 자체가 가진 특성에서도 비롯되는데 그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25]. 음악은 사람에게 상징성을 제공하며 만족감을 준다. 음악은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감정을 표출시킨다. 음악은 기억을 자극하고 내부적, 외부적 동기제로 역할 한다. 음악은 개인을 그룹으로 통합시키며 미적 즐거움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이러한 특성과 더불어 음악은 글쓰기와 같은 신체적 활동을 야기하거나 그 동력을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민춘기, "뉴미디어 시대의 소통과 글쓰기에 대하여," 교양교육연구, Vol.9, No.1, pp.181-212, 2015(5). 

  2. 김영도, "사진을 활용한 문학적 글쓰기 연구," 교양교육연구, Vol.9, No.3, pp.473-512, 2015. 

  3. 송선령, "창의적 글쓰기 수업 연구," 이화어문논집, Vol.30, pp.29-54, 2012. 

  4. 이상금, "영화매체를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의 학습모형," 독어교육, Vol.43, pp.117-143, 2008. 

  5. 김인경, "영상매체 활용을 통한 설명하는 글쓰기 연구-KBS 을 중심으로-," 사고와 표현, Vol.7, No.1, pp.189-206, 2014. 

  6. 임지원, "창의적인 글쓰기 전략을 위한 사고 모형으로 서 인지적 의미 분석 모델의 제안-광고매체 메시지를 중심으로," 비평문학, Vol.49, pp.293-331, 2013. 

  7. 임지원, "참여적 글쓰기를 위한 복합양식 리터러시 기반의 매체언어 연구," 사고와 표현, Vol.8, No.2, pp.279-307, 2015. 

  8. 엄현섭, "인문교양과 매체융합의 상관성-디지털 매체의 활용과 ," 대학작문, Vol.13, pp.163-189, 2015. 

  9. D. Mahala, "Writing utopias: 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and the promise of reform," College English, pp.773-789, 1991. 

  10. 원만희, "왜 범교과 글쓰기(WAC)인가?," 철학과 현실, Vol.82, pp.161-175, 2009. 

  11. 안상희, "범교과적 글쓰기를 통한 대학 글쓰기 교육," 작문연구, Vol.24, pp.113-134, 2015. 

  12. 박정희, "대학 글쓰기 교육과 WAC 운영 체계, 사고와 표현," Vol.12, No.1, pp.7-38, 2019. 

  13. 김병길, "교과과정 연계방안으로서 WAC 프로그램도입 사례 연구," 새국어교육, No.80, pp.49-72, 2008, 

  14. S. McLeod, WAC: An introduction. In S.H. McLeod, & M. Soven (Eds.), 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A guide to developing programs, pp.1-8.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92. 

  15. 최원선, "음악분석, 그리고 분석을 위한 글쓰기 - 음악분석을 WAC의 시각에서 바라보기," 음악이론포럼, Vol.25, No.2, pp.105-134, 2018. 

  16. 이지현, 글쓰기를 활용한 음악 수업 지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7. 정성미, "한국어교육에서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글쓰기치료적 접근," 어문논집, No.45, pp.193-212, 2010. 

  18. 정성미, "여성결혼이민자의 치유의 글쓰기-인문치료 사례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Vol.10, pp.75-116, 2011. 

  19. 이정숙, 박진영,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한 노인 자서전쓰기의 의미," 문화예술교육연구, Vol.10, No.6, pp.1-28, 2015. 

  20. 윤영미, 박혜영, "노래자서전 음악활동이 노인의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효과," 예술심리치료연구, Vol.14, No.1, pp.27-46, 2018. 

  21. 이숙, "고통 속에서도 행복한 내 삶의 여정: 종말기환자의 음악자서전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ol.8, No.2, pp.22-44, 2006. 

  22. 이은정, "음악자서전 활동이 척수손상환자들의 자기지각 및 자기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ol.13, No.1, pp.67-84, 2011. 

  23. C. B. Kenny, The Mythic Artery: The Magic of Music Therapy, Atascadero, CA: Ridgeview Publishing Company, 1982 

  24. 김경희, 노래자서전 활동을 통한 말기 암환자의 죽음 수용에 대한 질적 연구, 성신여대, 석사학위논문, 2010. 

  25. 최병철, 음악치료학, 학지사, 2005. 

  26. 정현주, 음악치료학, 학지사, 2005. 

  27. 윤대선, "새로운 융복합시대의 지식문화와 대학의 글쓰기-통섭적 내러티브 글쓰기에 있어 자기표현의 문제," 철학논총, Vol.78, pp.385-408, 2014. 

  28. 김혜진, 황혜영, "꿈이 있는 음악과 인문학 융합 코티칭 수업 사례 연구," 문화와 융합, Vol.40, No.3, pp.553-378, 2018. 

  29. 고선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노래가사 지도방안: 스토리 구성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Vol.54, No.4, pp.561-572, 2015. 

  30. 김혜진, "초등 음악 감상학습 제재곡 주제를 활용한 지도 방안 연구," 음악교육, Vol.8, pp.129-152, 2007. 

  31. 김경애, "대중가요를 활용한 읽기 및 글쓰기 교육 방법 모색," 현대문학이론연구, Vol.51, pp.55-83, 2012. 

  32. 조상우, "대중 문화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 방안- 싸이월드와 대중가요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Vol.27, pp.559-587, 2006. 

  33. 임수진, "대중가요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시 쓰기 활동의 교육적 효과," 국어교육연구, Vol.42, pp.133-194, 2018. 

  34. 임수진, "대중음악 텍스트 활용한 패러디 시 창작교육의 가능성 탐색," 교육논총, Vol.18, No.1, pp.309-371, 2000. 

  35. 이란, "미디어교육모형에 기초한 기독교대학 글쓰기 교육모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8, No.7, pp.282-290, 2018. 

  36. 신원선, 정종진, "UCC 제작, 발표를 활용한 발표와 토론 교육: 표현의 확장과 퍼블릭 액세스 개념을 중심으로," 사고와 표현학회 8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고와표현학회, 2009. 

  37. 오수진, 극영화에서 음악과 내러티브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38. R. M. Prendergast, Film Music: a neglected art: a critical study of music in films, W.W.Norton, 1992. 

  39. J. Meyrowitz, "Multiple Media Literacie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8, No.1, pp.96-108, 1998. 

  40. 이란, 현은자, "한국형 미디어교육 모형 개발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7, No.3, pp.462-473, 2017. 

  41. 서울대학교,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2018. 

  42. 김재욱, 김지형, 김현진, 박동호, 허용, 한국어 교수법, 형설출판사, 2010. 

  43. D. Buckingham, Media Education, Poity, 2014. 

  44. 윤여탁, "국어교육의 융복합적 특성과 문식성," 국어교육학연구, Vol.53 No.1, pp.37-57, 2018. 

  45. 강희천, "기독교대학과 교양교육," 신학논단, Vol.29, pp.349-375, 200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