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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298 - 314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empirically analyzing the effects of the adolescents' relationships with major adults as the protection factors for their game addiction. Specifically, the discriminatory effects of adolescents' relationships with their parents, school teacher, and edu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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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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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특징은 어떠한가? | 일반적으로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새로운 정보나 기술에 대한 적응력이 높은 반면, 사회적 기술이나 자기통제력 부족으로 인해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력에 취약하고, 특히 게임중독의 위험이 높다[30][31].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일반적 설명의 차원을 넘어 주로 특유한 교육환경 속에서의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이를 적절히 해소하기 어려운 여가환경이 게임중독의 근본적 요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 |
부모와 학교 및 학원 교사와의 관계가 초·중·고 학교급별로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구체적으로, 부모와 학교 및 학원교사와의 관계가 초·중·고 학교급별로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비교분석하였다. '2019년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조사'(N=7,454)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성인관계는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게임이 용행태 요인 그리고 친구관계 요인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에도 청소년의 게임중독 수준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초등학생의 경우 유일하게 모(母)와의 원만한 관계가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반면,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부(父)와의 관계가 오히려 게임중독의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청소년과 학교교사의 원만한 관계가 게임중독에 미치는 보호효과는 중학생 집단에서만 확인되었으며, 기대와 달리 학원교사와의 관계는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주요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 및 개입을 위한 프로그램 및 정책 개발을 위한 논의와 향후 관련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하였다. | |
세계보건기구는 게임중독을 무엇으로 분류하였는가? | 사회적 및 학술적 논쟁이 여전히 첨예한 가운데, 2019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2차 총회에서 게임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6C51)으로 분류하기로 결정함으로써 ‘게임중독’이라는 병리적 관점에서의 개념정의를 일반화하였다. WHO는 게임 통제 능력 상실(impaired control over gaming), 다른 일상생활의 다른 활동보다 게임을 중요한 것으로 우선시(increasing priority given to gaming over other activities to the extent that gaming takes precedence over other interests), 그리고 부정적 결과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지속하는(continuation or escalation of gaming despite the occurrence of negative consequences) 증상을 기준으로, 이러한 부정적 행동패턴이 12개월 이상 명백히 지속되는 경우를 게임중독으로 진단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1]. |
https://www.who.int/news-room/q-a-detail/gaming-dis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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