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Maternal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y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3, 2019년, pp.341 - 352  

목소리 (연세대학교 휴먼라이프연구센터) ,  서보림 (연세대학교 휴먼라이프연구센터) ,  정재경 (연세대학교 휴먼라이프연구센터) ,  강민주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maternal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and investigated if multi-cultural adolescents' ego-resiliency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and school adjustment. We 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살펴본 바에 기초하여 본 연구가 갖는 시사점과 의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과정에 있는 현실에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서 성공적인 적응을 하고 더 나아가 건강한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기제를 탐색했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성공적인 학교적응을 위해서는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태도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함을 시사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세 변인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파악하는 과거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양육태도와 학교적응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더욱 안정된 학교적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한다. 더불어 학교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교육 및 정책적 지원에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설정한 본 연구의 모형은 Figure 1과 같다.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우리사회에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증가하는 추세임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들에 대한 이해와 시행되고 있는 정책, 제도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 진입하여 다양한 위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청소년 개인발달의 심리적인 요인인 자아탄력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최근 자녀의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버지들이 증가하고 아버지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음에 따라 다문화가정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국적은 고려하지 않고 외국인 어머니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로 구성된 국제결혼 가정이나 외국인 근로자 가정, 북한 이탈 가정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본 연구와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고, 이에 따라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 또한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구학적 변인인 어머니의 한국거주기간(Kim et al., 2009) 및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Bornstein & Cote, 2004)을 통제변인으로 포함시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적응문제에 노출될 수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안정적으로 높이기 위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개입의 단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때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학교적응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세 변인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파악하는 과거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양육태도와 학교적응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긍정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더욱 안정된 학교적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한다. 더불어 학교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교육 및 정책적 지원에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분석하게 될 매개모형에서는 매개변인과 준거변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되는 가외변인을 모형에 직접 포함시켜 그 영향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학교적응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Jung & Moon, 2011)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성별을 인구학적 변인으로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집단 간 비교가 아닌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학교 적응에 있어 취약한 것으로 보고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다문화가정 청소년 집단 내 개인차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다문화가정 초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원활한 학교적응을 도모함으로써 학업중단율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출신의 어머니가 포함된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학교적응에 차이가 있다는 선행연구(Jung & Moon, 2011)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성별을 인구학적 변인으로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 47%), 이는 초기 청소년기인 중학교 시기에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의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높은 수준의 고등학생의 학업중단율을 낮출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최근 중학생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높아져 왔으나, 어머니는 여전히 주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Kim et al., 2016), 본 연구에서는 외국 출신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5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전체 패널 1,347명 중 어머니가 외국인이라고 응답한 1,297명을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남학생 639명(4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어떤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가? 이러한 노력에도 실제 한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부모가 모두 한국인인 가정의 청소년들과는 다른 양상의 학교 적응 과정을 경험한다.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외국인 부모의 언어적 환경으로 인한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장애를 겪고 있으며, 그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약화로 학교적응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한다(Sul & Kim, 2017). 또한 이질적인 외모로 인한 편견, 놀림, 따돌림을 경험하기도 하고 또래관계에서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Jang & Shin, 2010). 그리고 이중문화로 인한 문화 갈등 및 언어발달의 지연에 따른 학업에서의 부적응 등 학교 적응 과정에서 정체성과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하기도 한다(Park & Lee, 2010).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증가함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실제로 2018년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수는 122,212명으로(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9), 2014년에 67,806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4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증가에 대응하여 교육부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을 처음 수립한 2006년 이후, 다문화교육 중점학교를 운영하고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대학생 멘토링을 실시하는 등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소년에게 가정환경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에게 있어 가정환경은 삶의 기초를 형성하고 전반적인 삶의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가정에서 형성하는 부모와의 관계는 청소년에게 있어 최초의 대인관계이자 가장 밀접한 사회적 관계이며(Lyu, 2003), 청소년 자녀가 부모의 권위를 따르는 과정에서 규칙과 과업을 학습하고 부모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 역할과 가치관 등을 모방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한다(Choi & Shin, 2003). 이처럼 부모와의 관계는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의 토대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부모의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관련한 주요한 가정 변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부모가 자율적이고 수용적이며, 자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감독을 하는 등 긍정적인 양육태도를 보일수록 청소년의 학교적응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Kim & Lee, 2008; Lim,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Ahn, M. C., Seo, J. S., Moon, S. W., Kim, T. H., & Nam, B. (2016). The influence of parental behavior on ego resilience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24(2), 140-145. 

  2.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3.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4. Bollen, K. A., & Stine, R. A. (1992). Bootstrapping goodness-of-fit measur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2), 205-229. https://doi.org/10.1177/0049124192021002004 

  5. Bornstein, M. H., & Cote, L. R. (2004). Mothers' parenting cognitions in cultures of origin, acculturating cultures, and cultures of destination. Child Development, 75(1), 221-235. 

  6. Cheon, S. J., & Yoon, H. M. (2013). Effects of Neglect, Acculturative Stress, and Self-Esteem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4, 153-179. 

  7. Cho, B. S., & Ahn, S. K.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association between parenting attitudes as perceived by adolescents and stress copying styles. Studies on Korean Youth, 28(4), 225-253. https://doi.org/10.14816/sky.2017.28.4.225 

  8. Cho, E. J. (2012). How parenting influences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 terms of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5(1), 35-50. 

  9. Choi, J. E., & Shin, Y. J. (2003). A study on adolescents'level of school adjustment by their perceived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and teache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2), 199-210. 

  10. Chung, H. S., Kim, Y. S., Yi, T., Ma, K. H., Choi, Y., Park, G., et al. (2016). An analysis on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2015. Ministry Gender Equality and Family,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 

  11. De Anda, D. (1984). Bicultural Socialization: Factors affecting the minority experience. Social Work, 29(2), 101-107. https://doi.org/10.1093/sw/29.2.101 

  12. Huh, M. Y. (2004).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for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2(2), 170-189. 

  13. Jang, D. H., & Shin, H. S. (2010). The environmental factors on the school maladjustmen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3), 123-147. 

  14. Jang, U. A., & Park, J. H. (2008). The effect of parenting behavior,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3(2), 69-85. 

  15. Jo, E. J. (2012). How parenting influences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 terms of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5(1), 35-50. 

  16. Jung, J. Y., & Moon, S. H. (2011). A qualitative study on the school experience of multicultural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8), 265-289. 

  17. Jung, S. Y. (2013). The effects of Korean language levels and years of residence in Korea on the parenting behaviors of marriage immigrant mothers: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s of parenting knowledge and acculturation pattern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2), 43-61. https://doi.org/10.5723/KJCS.2013.34.2.43 

  18. Keum, J. H., Son, C. H., Chae, S. E., & Kang, S. K. (2013). Middle school students'school-adjustment, and the relation with famil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119-143. 

  19. Kim, H. S. (2016). Differential risks of juvenile delinquency among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50(1), 41-74. https://doi.org/10.21562/kjs.2016.02.50.1.41 

  20. Kim, J. G., & Lee, K. H. (2008). Relationships between combinational pattern of parenting styles and middle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9(3), 1183-1200. 

  21. Kim, J. H., Oh, J, A., Yoon, C. M., & Lee, J. H. (2009). Married immigrant women's child-rearing experiences including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12(1), 46-60. 

  22. Kim, J. K., Baek, H. J., Lim, H. J., & Lee, K. O. (2010). Korean child and youth panel study 2010 I (Report No. 10-R01). Sejong: Korean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3. Kim, J. S., & Shin, W. W.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cosystemic factors and ego-resilience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 468-477. https://doi.org/10.14257/AJMAHS.2017.01.84 

  24. Kim, K. S., & Kim, H. K. (2011). A study on relation between perceived parental rearing attitude and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2), 143-170. 

  25. Kim, S. J., Doh, H., Lee, W. K., & Park. B. (2016). The pathways from parent attachment to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through peer attachment and romantic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7(5), 83-100. 

  26. Kim, S. K. (2001). The important factor of school dropout: Based on the rural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Korea. 

  27. Kim, S. K., & Yang, K. M. (2012). The study on the factors which affect the ego-resiliency of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1), 147-176. 

  28. Kim, W. J., Jung, J. A, Shim, T. E., & Lee, S. Y. (2017). A study of multicultural adolescents'changes in resilience by language ability and bicultural acceptance using a latent growth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28(4), 167-194. https://doi.org/10.14816/sky.2017.28.4.167 

  29.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9). Korean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Sejong: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30.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9). 2019 plan for supporting multicultural student education. Sejong: Author. 

  31. Kwon, Y. J.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identit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delinque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adolescents'adjustment to school.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9, 177-204. https://doi.org/10.20993/jSSW.39.8 

  32. Lee, D. G., & Yum, S. C. (2015). Multiple mediated effects of ego-resiliency and depression in the relation between the affectionate parenting attitude and aggression.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3(2), 277-298. https://doi.org/10.35151/kyci.2015.23.2.013 

  33. Lee, K. S., Baek, H. J., Lee, J. W., Kim, J. Y., Seo, W. S., & Han, Y. G. (2011).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2010 II basic analysis report: Youths'participation in activities (Report No. 11-R10-1).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34. Lee, S. A., & Choi, H. J. (2016). Mother of multicultural families research on child rearing and parenting stres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2), 133-155. https://doi.org/10.20437/KOAECE21-2-06 

  35. Lee, Y. J., & Shin, J. Y. (2006).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school life maladjustment, and parental educational attitude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5, 111-127. 

  36. Lim, J. H., & Chun, J. S. (2012). Effect of parenting behaviors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school adjustment among male and female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8), 169-190. 

  37. Lim, S. A. (2014). Group comparison analysis of wrongdoing and normal adolescents: Effects of positive parenting attitude o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9), 79-100. 

  38. Lyu, G. H. (2003). Family-related variables affecting adolescents’school life maladjustmen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12), 147-168. 

  39. Muthen, L. K., & Muthen, B. O. (2010). Mplus user's guide (6th edition). Los Angeles, CA: Muthen & Muthen. 

  40.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8).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Sejong: Author. 

  41. Park, K. R., & Lee, J. M. (2010).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influencing adjustment to school life i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9(6), 981-991. https://doi.org/10.5934/KJHE.2010.19.6.981 

  42. Park, M. S., & Lee, M, J. (2014). A case study on causes of conflict about multicultural adolescents experien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0(3), 149-174. https://doi.org/10.24159/joec.2014.20.3.149 

  43. Peng, S. S., Lee, R. M., Wang, M. C., & Walberg, H. J. (1992, April). Resilient students in urban setting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44. Shin, J., Lee, T., & Yun, S. J. (2017). A bifactor approach to the factor structure study of the CES-D scal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5(4), 272-278. https://doi.org/10.17547/kjsr.2017.25.4.272 

  45. Shin, M. J., & Lee, J. S. (2008).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improving self concept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The Korean Journal of Arts Therapy, 8(2), 1-16. 

  46.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http://dx.doi.org/10.1037/1082-989X.7.4.422 

  47. Sohn, B. Y., Kim, S. J., Park, J. A., & Kim, Y. H. (2012). The effects of desirable parenting attitudes upon life 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ce: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and ego-resilience and 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Studies on Korean Youth, 23(1), 149-173. 

  48. Statistics Korea. (2018). 2017 Status of foreign residents in local governments. Sejong: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49. Statistics Korea. (2019). 2018 Marriage and divorce statistics. Sejong: Vital Statistics Division. 

  50. Stefanek, E., Strohmeier, D., Fandrem, H., & Spiel, C. (2012). Depressive symptoms in native and immigrant adolescents: the role of critical life events and daily hassles. Anxiety, Stress & Coping, 25(2), 201-217. https://doi.org/10.1080/10615806.2011.605879 

  51. Sul, J. B., & Kim, S. H. (2017).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n school adjustment by multicultural background: Testing mediation effects and moderated mediation effects. The Journal of Peace Studies, 18(1), 155-180. https://doi.org/10.14363/kaps.2017.18.1.155 

  52. Swartz, T. T., Kim, M., Uno, M., Mortimer, J., & O'Brien, K. B. (2011). Safety nets and scaffolds: Parental support in the transition to adulthood.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73(2), 414-429. https://doi.org/10.1111/j.1741-3737.2010.00815.x 

  53. Toodoi, A., & Yoo, S. K. (2011).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Mongolian children and adolescents living in Korea: With a special focus on a multicultur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supports.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32, 177-203. https://doi.org/10.16975/kjfsw.2011..32.006 

  54. Yoo, S. K., & Sh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55. Yun, K. Y. (2010).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upon high school students' relation of family and adjustment in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