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281 - 289
배은숙 (김해대학교 간호학과) , 강혜승 (구미대학교 간호학과) , 이하나 (동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aimed to confirm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sleep quality among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195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who were attending a private educational instituti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 이에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고, 심리·정서적으로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주어진 학습과제 수행에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거나 실행하고 조절하며 학습자가 경험하는 자신감이다(Sharma & Nasa, 2014).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을 때 건강 관련 증상으로 이어져 수면부족을 경험하였다(Park et al. | |
고등학생은 무엇으로 인해 학업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가? | 고등학생은 학업에 대한 과도한 부담, 진로에 대한 불안과 학업실패의 두려움 등으로 인해 학업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Krishan, 2014). 하지만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스트레스 방어 기제가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학업 스트레스는 학교생활 부적응, 학업능력 저하, 위축, 무기력, 우울 등이 야기되어 자살 등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Choi, 2014). | |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수면의 질과 관련한 국외 연구는 어떤 결과를 보여주는가? |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수면의 질의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국내연구에서는 학업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학업 동기가 부족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아져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게 되고(Min, 2015), 반면 학업 스트레스가 줄어들면 학업성취 수준이 높아지고, 수면의 질은 높아졌다(Kim & Yoon, 2013). 국외연구에서는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이 그날 밤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쳤고, 전날 수면의 질이 다음 날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고하였다(Brink et al., 2019). 즉, 학기 전반에 걸쳐 누적된 학업 스트레스와 낮은 자기효능감은 수면의 질이 낮아짐을 보여주었다.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그날의 수면의 질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변수이며, 세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
Ahn, C. Y., Kim, E. Y., Hong, J. Y., Kim, H. S., & Lee, M. S. (2017). Related factors of sleep quality among som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18(1), 43-56.
Bong, M. M., Kim, S. I., Johnmarshall, R., Im, H. J., Lee, W. G., Kim, J. H., et al. (2012). Academic self-efficacy. Retrieved from The Brain and Motivation Research Institute website: http://bmri.korea.ac.kr/english/research/assessment_scales/list.html?idassessment
Brink, M. T., Lee. H. Y., Rachel, M., James, G., & David, Y. (2019). Stress, sleep, and coping self-efficacy in adolescents. Sleep Research Society, 42(Suppl 1), A102. https://doi.org/10.1093/sleep/zsz067.247
Choi, I. J. (2014).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0), 219-243.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Jeong, J. D., & Kim, H. H. (2014). The causal relationship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ternal variables on adolescent's academic stres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2(3), 75-83.
Jung, M. R., & Jeong, E. (2017).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stress in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2), 399-407. https://doi.org/10.5392/JKCA.2017.17.12.399
Kang, Y. J., Oh, S. H., & Hong, H. C.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sleep quality and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 30-37. https://doi.org/10.7586/jkbns.2018.20.1.30
Kim, D. W. (2013). The effectiveness of academic counseling integrating academic stress reduction program and academic motivation enhancement program.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7(3), 129-149.
Kim, G. H., & Yoon, H. S. (2013). Factors influencing sleep quality in nursing students and n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4), 320-329. https://doi.org/10.12934/ jkpmhn.2013.22.4.320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9). Report of adolescent statistical 2019. Retrieved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374490
Krishan, L. (2014). Academic stress among adolescent in relation to intellegence and demographic factors. America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Humanities, Arts and Social Sciences, 5(1), 123-129.
Lee, J. S., Kim, K. T., & Cho, Y. W. (2019). Sleep and academic performance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37(3), 262-268. https://doi.org/10.17340/jkna.2019.3.3
Min, K. S. (2015). The relationships of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depression among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Interdisciplinary Therapy, 7(1), 5-31.
Oh, M. H., & Cheon, S. M. (1994). Analysis of academic stress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effects of meditation training on academic stress reduction.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15(1), 63-96.
Pascoe, M. C., Hetrick, S. E., & Parker, A. G. (2020). The impact of stress on students in secondary school and 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25(1), 104-112. https://doi.org/10.1080/02673843.2019.1596823
Rhie, S. K., & Chae, K. Y. (2013). Impact of sleep duration on emotional status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Child Neurology Society, 21(3), 100-110. https://doi.org/10.4172/2167-1044.1000138
Rho, W. J., Yang, Y., & Park, Y. S. (2007).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academic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style on the school life. Stress Research, 15(1), 59-66.
Seon, H. Y., & Oh, J. H. (2013).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in relations of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of parents and academic stress: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1), 197-212. https://doi.org/10.15753/aje.2013.14.1.008
Sharma, H. L., & Nasa, G. (2014). Academic self-efficacy: A reliable predictor of educational performanc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 2(3), 57-64.
Snyder-Halpern, R., & Verran, J. A. (1987). Instrumentation to describe subjective sleep characteristics in healthy subjects.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10(1), 155-163. https://doi.org/10.1002/nur.4770100307
Van schalkwijk, F. J., Blessinga A. N., Willemen, A. M., Van der werf Y. D., & Schuengel Carlo. (2015). Social support moderates the effects of stress on sleep in adolescents. Journal of Sleep Research, 24(1), 407-413.
Yan, Y. W., Lin, R. M., Su, Y. K., & Liu, M. Y.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academic stress and sleep quality: A multiple mediation model.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6(1), 63-78. https://doi.org/10.2224/sbp.6530
Yoo, C. M. (2019). Classifying the sleep duration trajectories in Korean adolescent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9(1), 230-258. https://doi.org/10.15709/hswr.2019.39.1.2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