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애명상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공감, 정서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 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program on the empathy, emotion, and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311 - 321  

남정희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 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program on the empathy, emotion, and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A pre-posttest experimental design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applied. The participants were 39 nursing college s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연구자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애명상 프로그램을 구성 및 적용하여 공감, 정서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미래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간호역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자애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공감 점수가 증가할 것이다.
  • 가설 2-1: 자애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긍정 정서 점수가 증가할 것이다.
  • 가설 2-2: 자애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부정 정서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
  • 가설 3: 자애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스트레스 지각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감이란? 공감(empathy)은 타인의 입장에서 그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는 능력과 더불어 인간이 타인과 원만한 상호작용과 대인관계를 맺기 위한 역량 가운데 하나이다(Hong & Kim, 2015). 공감은 타인의 감정이나 동기를 인지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인지적 요소와 타인의 감정을 동일하게 또는 유사하게 느끼는 정서적 요소를 포함한다(Kang, 2015).
간호대학생이 겪는 학업과다와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인관계 문제, 신체적 · 정신적 건강문제 등의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어떤 문제점이 생기는가? 한편, 간호대학생은 타대학생과 달리 학업과다와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인관계 문제, 신체적 · 정신적 건강문제 등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간호대학생이 학부시절부터 이와 같은 스트레스 요인을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학업수행의 어려움 뿐 아니라 심신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향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환자 간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Han et al., 2014).
자애명상이란? 최근 긍정심리학의 대두와 더불어 긍정심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법 가운데 자애명상(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애명상은 자신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고통에서 벗어나서 편안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하는 명상으로(Gim, Shin, & Kim, 2014)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향상시키며(Jung & Kim, 2008) 주위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따뜻한 관심으로 자애의 마음을 보냄으로써 공감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Mascaro, Rilling, Tenzin, & Raison, 2013). 대부분의 명상법이 타인이나 다른 존재보다 자신의 내적인 의식경험에 집중하는 반면, 자애명상은 심상화를 활용하여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 친절함과 사랑을 보내며, 명상과정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필수적인 맥락으로 작용되므로(Gi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rch, J. J., Brown, K. W., Dean, D. J., Landy, L. N., Brown, K. D., & Laudenslager, M. L. (2014). Self-compassion training modulates alpha-amylase, heart rate variability, and subjective responses to social evaluative threat in women. Psychoneuroendocrinology, 42, 49-58. https://doi.org/10.1016/j.psyneuen.2013.12.018 

  2. Brunero, S., Lamont, S., & Coates, M. (2010).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17(1), 65-74. https://doi.org/10.1111/j.1440-1800.2009.00482.x 

  3.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 413-425. https://doi.org/10.2307/1128984 

  4. Cho. E. Y., & Kim, S. G. (2012). The effects of loving kindness meditation on the impulsiveness, anxiety, and stress in adolescents. The Journal of Korean Buddhist Counseling, 4(1), 71-94. 

  5. Cho, H. J., Kim, J. W., & Song, S. Y. (2013). A qualitative study about the therapeutic proces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for patients with hwa-byung.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3), 425-448. 

  6. Chung, M. S. (2014).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332-340.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332 

  7.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4), 385-396. https://doi.org/10.2307/2136404 

  8.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9. Gim, W. S., Shin, K. H., & Kim, K. I. (2014).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in the effects of two meditation methods: Comparing 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with mindfulness medita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2), 509-531. https://doi.org/10.17315/kjhp.2014.19.2.004 

  10. Han, K. S., Yang, Y. K., Bae, M. H., Yang, S. H. (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s of nursing.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23-33. https://doi.org/10.17547/kjsr.2014.22.1.23 

  11. He, X., Shi, W., Han, X., Wang, N., Zhang, N., & Wang, X. (2015). The interventional effect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on positive emotions and interpersonal interactions. Neuropsychiatric Disease and Treatment, 15, 1273-1277. 

  12. Hofmann, S. G., Grossman, P., & Hinton, D. E. (2011). 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Potential f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Clinical Psychology Review, 31(7), 1126-1132. https://doi.org/10.1016/j.cpr.2011.07.003 

  13. Hong, Y. E., & Kim, Y. S. (201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dolescent empathy scal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8), 159-183. 

  14. Jang, J. H., & Gim, W. S. (2014). The effects of short-term loving-kindness & compassion meditation on compassion love, four immeasurables, and altruism.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20(2), 89-105. 

  15. Jeong, S. H., & Lee, K. L. (2015). Empath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9), 6044-6052. https://doi.org/10.5762/KAIS.2015.16.9.6044 

  16. Jung, Y. J., & Kim, Y. R. (2008). Qualitative study of counselor's experience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9(4), 1851-1862. https://doi.org/10.15703/kjc.9.4.200812.1851 

  17. Kang, M. O. (2015).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empath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History, 47, 207-238. https://doi.org/10.35504/kph.2015..47.008 

  18. Kim, J. Y. (2011). The effect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on the revelation of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19. Lee, H. H., Kim, E. J., & Lee, M. K. (2003). Positive affect and negative affect schedule: PANA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2(4), 935-946. 

  20. Mascaro, J. S., Rilling, J. K., Tenzin, N. L., & Raison, C. L. (2013). Compassion meditation enhances empathic accuracy and related neural activity.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8, 48-55. https://doi.org/10.1093/scan/nss095 

  21. Neff, K. D., Rude, S. S., & Kirkpatrick, K. L. (2007). An examination of self-compassion in relation to positive psychological functioning and personality trait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1(4), 908-916. https://doi.org/10.2147/ndt.s79607 

  22. Oh, H. S., & Jeong, H. S. (2013). A study on nursing students’ elderly patient simulation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7), 3358-3367. https://doi.org/10.5762/KAIS.2013.14.7.3358 

  23. Park, J. H., & Seo, Y. S. (2010).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ie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9(3), 611-629. 

  24. Park, S. H. (1994). Empathy and empathic understanding. Seoul: Wonminsa. 

  25. Park, S. H., Seoung, S. Y., & Mi-San. (2016). A mixed-methods study of the psychological proces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and its effects on heart-smile meditation participa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8(2), 395-424. https://doi.org/10.23844/kjcp.2016.05.28.2.395 

  26. Peek, E. H., & Park, C. S. (2013).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43(5), 690-696. https://doi.org/10.4040/jkan.2013.43.5.690 

  27. Wang, I. S., & Cho, O. K. (2011). Effect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self-compassion, mindfulness, self-esteem,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and perceived stres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6(4), 675-690. https://doi.org/10.17315/kjhp.2011.16.4.003 

  28. Watson, D., Clark, L., & Tellema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1063-1070. https://doi.org/10.1037//0022-3514.54.6.1063 

  29. Yang, S. Y., Lim, H. N., & Lee, J. H. (2013).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183-19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183 

  30. Zeng, X., Chiu, C. P., Wang, R., Oei, T. P., & Leung, F. Y. (2015). The effect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on positive emotions: A meta-analytic review. Frontiers in Psychology, 6, 1-14. https://doi.org/10.3389/fpsyg.2015.0169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