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311 - 321
남정희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 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program on the empathy, emotion, and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A pre-posttest experimental design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as applied. The participants were 39 nursing college stud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감이란? | 공감(empathy)은 타인의 입장에서 그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는 능력과 더불어 인간이 타인과 원만한 상호작용과 대인관계를 맺기 위한 역량 가운데 하나이다(Hong & Kim, 2015). 공감은 타인의 감정이나 동기를 인지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인지적 요소와 타인의 감정을 동일하게 또는 유사하게 느끼는 정서적 요소를 포함한다(Kang, 2015). | |
간호대학생이 겪는 학업과다와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인관계 문제, 신체적 · 정신적 건강문제 등의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어떤 문제점이 생기는가? | 한편, 간호대학생은 타대학생과 달리 학업과다와 임상실습 스트레스, 대인관계 문제, 신체적 · 정신적 건강문제 등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간호대학생이 학부시절부터 이와 같은 스트레스 요인을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학업수행의 어려움 뿐 아니라 심신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향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환자 간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Han et al., 2014). | |
자애명상이란? | 최근 긍정심리학의 대두와 더불어 긍정심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법 가운데 자애명상(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자애명상은 자신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고통에서 벗어나서 편안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하는 명상으로(Gim, Shin, & Kim, 2014)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향상시키며(Jung & Kim, 2008) 주위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따뜻한 관심으로 자애의 마음을 보냄으로써 공감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Mascaro, Rilling, Tenzin, & Raison, 2013). 대부분의 명상법이 타인이나 다른 존재보다 자신의 내적인 의식경험에 집중하는 반면, 자애명상은 심상화를 활용하여 자신뿐 아니라 타인에게 친절함과 사랑을 보내며, 명상과정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필수적인 맥락으로 작용되므로(Gim et al. |
Arch, J. J., Brown, K. W., Dean, D. J., Landy, L. N., Brown, K. D., & Laudenslager, M. L. (2014). Self-compassion training modulates alpha-amylase, heart rate variability, and subjective responses to social evaluative threat in women. Psychoneuroendocrinology, 42, 49-58. https://doi.org/10.1016/j.psyneuen.2013.12.018
Brunero, S., Lamont, S., & Coates, M. (2010).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17(1), 65-74. https://doi.org/10.1111/j.1440-1800.2009.00482.x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 413-425. https://doi.org/10.2307/1128984
Cho. E. Y., & Kim, S. G. (2012). The effects of loving kindness meditation on the impulsiveness, anxiety, and stress in adolescents. The Journal of Korean Buddhist Counseling, 4(1), 71-94.
Cho, H. J., Kim, J. W., & Song, S. Y. (2013). A qualitative study about the therapeutic proces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for patients with hwa-byung.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5(3), 425-448.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4), 385-396. https://doi.org/10.2307/2136404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Gim, W. S., Shin, K. H., & Kim, K. I. (2014).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in the effects of two meditation methods: Comparing 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with mindfulness medita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2), 509-531. https://doi.org/10.17315/kjhp.2014.19.2.004
Han, K. S., Yang, Y. K., Bae, M. H., Yang, S. H. (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s of nursing.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23-33. https://doi.org/10.17547/kjsr.2014.22.1.23
He, X., Shi, W., Han, X., Wang, N., Zhang, N., & Wang, X. (2015). The interventional effect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on positive emotions and interpersonal interactions. Neuropsychiatric Disease and Treatment, 15, 1273-1277.
Hofmann, S. G., Grossman, P., & Hinton, D. E. (2011). 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Potential f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Clinical Psychology Review, 31(7), 1126-1132. https://doi.org/10.1016/j.cpr.2011.07.003
Hong, Y. E., & Kim, Y. S. (201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dolescent empathy scal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8), 159-183.
Jang, J. H., & Gim, W. S. (2014). The effects of short-term loving-kindness & compassion meditation on compassion love, four immeasurables, and altruism.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20(2), 89-105.
Jung, Y. J., & Kim, Y. R. (2008). Qualitative study of counselor's experience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9(4), 1851-1862. https://doi.org/10.15703/kjc.9.4.200812.1851
Kang, M. O. (2015).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empath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History, 47, 207-238. https://doi.org/10.35504/kph.2015..47.008
Kim, J. Y. (2011). The effect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on the revelation of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Lee, H. H., Kim, E. J., & Lee, M. K. (2003). Positive affect and negative affect schedule: PANA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2(4), 935-946.
Mascaro, J. S., Rilling, J. K., Tenzin, N. L., & Raison, C. L. (2013). Compassion meditation enhances empathic accuracy and related neural activity.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8, 48-55. https://doi.org/10.1093/scan/nss095
Neff, K. D., Rude, S. S., & Kirkpatrick, K. L. (2007). An examination of self-compassion in relation to positive psychological functioning and personality trait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1(4), 908-916. https://doi.org/10.2147/ndt.s79607
Park, J. H., & Seo, Y. S. (2010).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ie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9(3), 611-629.
Park, S. H. (1994). Empathy and empathic understanding. Seoul: Wonminsa.
Wang, I. S., & Cho, O. K. (2011). Effects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self-compassion, mindfulness, self-esteem,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and perceived stres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6(4), 675-690. https://doi.org/10.17315/kjhp.2011.16.4.003
Watson, D., Clark, L., & Tellema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1063-1070. https://doi.org/10.1037//0022-3514.54.6.1063
Zeng, X., Chiu, C. P., Wang, R., Oei, T. P., & Leung, F. Y. (2015). The effect of loving-kindness meditation on positive emotions: A meta-analytic review. Frontiers in Psychology, 6, 1-14. https://doi.org/10.3389/fpsyg.2015.01693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