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업가형 대학의 사례 연구: 양손잡이 전략 관점으로
Entrepreneurial Universities Case Study: Based on Ambidextrous Strateg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4, 2020년, pp.27 - 43  

원치운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배태준 (한양대학교 창업융합학과) ,  최경철 (한양대학교 창업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가형 대학에 대한 관심이 최근 국내외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적인 대학의 역할에서 기업가형 대학(entrepreneurial university)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논의와 대학 조직의 양손잡이 전략 관점에서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 그리고 독일의 베를린 공과 대학의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학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불확실한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하기 위해 과거 교육 및 연구 중심의 역할 뿐 아니라 시장 활동을 통한 학문적 자본주의(academic capitalism)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에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이전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기존 대학들의 기업가형 대학으로의 전환의 배경 및 필요성과 기업가형 대학으로 변화에 성공하여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대학의 사례를 양손잡이 전략 관점에 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조직의 양손잡이 전략을 가능케 하는 선행요인으로 구조적 관점, 맥락적 관점 그리고 리더십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에 본 논문은 단순히 사례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사례들을 통해 앞으로 국내 대학들이 기업가형 대학으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적응하고 대학의 미래 방향 설정을 위한 방안 마련 등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 in entrepreneurial universities. Accordingly, this study discussed the paradigm shift from traditional university roles to entrepreneurial universities and conducted case analysis of Oxford University, Stanford University and Berlin Institute of Technology f...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은 조직의 양손잡이 전략 관점을 바탕으로, 기업가형 대학으로의 전환을 설명함과 동시에 기존 조직 양면성에 대한 연구 프레임워크 모델을 근거로 기업가형 대학으로 전환에 성공하여 우수한 성과를 창출해내고 있는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과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 그리고 독일 베를린 대학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번 장에서는 과거 연구중심 대학에서 기업가형 대학으로 변화에 성공했다고 평가받고 있는 옥스퍼드 대학과 스탠포드대학 그리고 베를린 대학의 사례를 통해, 앞서 살펴보았던 Raisch & Birkinshaw(2008)가 제시한 양손잡이 조직을 가능하게 하는 세 가지 선행요인(조직, 맥락, 리더십)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첫 번째 영국 옥스퍼드 대학이 기업가형 대학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조직구조를 바꿨는지 분석한다. 두 번째, 기업가적 문화와 시스템이 어떻게 스탠포드 대학을 기업가형 대학으로 만들었는지 살펴본다. 세 번째, 슈타인바흐 총장의 리더십이 어떤 식으로 베를린 공과대학을 기업가형 대학으로 변모시키는데 일조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두 번째, 기업가적 문화와 시스템이 어떻게 스탠포드 대학을 기업가형 대학으로 만들었는지 살펴본다. 세 번째, 슈타인바흐 총장의 리더십이 어떤 식으로 베를린 공과대학을 기업가형 대학으로 변모시키는데 일조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림 3>에서 보듯이 대학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통하여 기술사업화와 기술이전 성공률을 높여 수익을 창출하고 이렇게 창출된 성과를 기반으로 투자를 통하여 추후 더 높은 수익을 지향한다. 그렇게 벌어들인 수익을 다시 연구에 재투자하여 보다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선순환 구조를 지향하고 있다.
  • 베를린 공과대학교는 해마다 약 40건의 창업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침과 감독을 제공함으로써 과학 기반 신생 기업 및 기업 분할의 홍보에 중점을 둔다. 또한 캠퍼스 내 또는 캠퍼스 주변에 자리 매김하고자 하는 신생 창업회사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수행한다. 이를 “EXIT start-up university” 라고 부른다.
  • 본 논문은 대학을 대상으로 조직의 양손잡이 전략 관점에서 기존 전통적인 대학의 역할을 넘어 기업가형 대학으로의 전환을 설명함과 동시에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과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 그리고 독일의 베를린 대학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대학은 국가의 지식 창출과 인재들을 양성하는 중요한 원천이며(Florida, 1999), 전통적인 대학의 역할로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 순수하게 학문정진에 힘쓰는 곳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Perkmann et al., 2013; Etzkowitz et al.
기업가형 대학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제기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전통적인 대학의 역할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대학의 기업가적 행동 및 시장 활동을 반대하는 관점에서는 대학의 기업가적 패러다임이 전통적인 대학의 본래 모습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Pelikan, 1992). 기업가형 대학이 학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고 학문적 임무에 대한 통제를 잃지 않으면서 어떻게 기업가적 활동을 이어 나갈지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윤정원, 2017). 몇몇 연구자들은 이에 대한 문제점으로 대학의 연구결과가 기업이 독점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발생되는 대학의 자율권 상실과 공공적 이익의 침해 및 상업화를 시킬 연구에 우선시하여 학부생 교육에 소홀해질 우려가 있음을 주장하며, 등록금 납부 가능성이 있는 학생 유치에 주력함에 따라 나타나는 소외계층의 고등교육 접근권 제한 등과 같은 역기능에 대한 부작용들을 지속적으로 거론하고 있다(Bok, 2003; Washburn, 2008; Morrow,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Adler, P. S., & Borys, B.(1996). Two types of bureaucracy: Enabling and coerciv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61-89. 

  2. Adler, P. S., Goldoftas, B., & Levine, D. I.(1999). Flexibility versus efficiency? A case study of model changeovers in the Toyota production system. Organization science, 10(1), 43-68. 

  3. Azagra-Caro, J. M., Archontakis, F., Gutierrez-Gracia, A., & Fernandez-de-Lucio, I.(2006). Faculty support for the objectives of university-industry relations versus degree of R&D cooperation: The importance of regional absorptive capacity. Research Policy, 35(1), 37-55. 

  4. Bae, S. H., Kim, S. Y., Jeon, S. B., & Yoon, S. K.(2018). A Multi-Case Study on Korean University Presidents' Leadership.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6, 195-223. 

  5. Bathelt, H., Kogler, D. F., & Munro, A. K.(2010). A knowledge-based typology of university spin-offs in the context of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Technovation, 30(9-10), 519-532. 

  6. Birnbaum, R.(1988). How colleges work: The cybernetics of academic organization and leadership. San Francisco: Jossey-Bass. 

  7. Bok, D.(2003). Universities in the marketplace: The commerci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8. Bradley, S. R., Hayter, C. S., & Link, A. N.(2013). Models and methods of university technology transfer. Foundations and Trends(R) in Entrepreneurship, 9(6), 571-650. 

  9. Brown, S. L., & Eisenhardt, K. M.(1997). The art of continuous change: Linking complexity theory and time-paced evolution in relentlessly shifting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34. 

  10. Chang, Y. S.(2014). An Exploratory Study about Ambidextrous Organizational Culture Formation Process. Korea Business Review, 18(2), 175-206. 

  11. Chrisman, J. J., Hynes, T., & Fraser, S.(1995). Faculty entrepreneurship and economic development: The case of the University of Calgar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0(4), 267-281. 

  12. Clark, B. R.(1998). The entrepreneurial university: Demand and response. Tertiary Education and management, 4(1), 5-16. 

  13. Clark, B. R.(2001). The entrepreneurial university: New foundations for collegiality, autonomy, and achievement. Higher Education Management, 13(2). 

  14. Cohen, M. D., & March, J. G.(1974). Leadership and ambiguity: The American college president. New York: McGraw-Hill. 

  15. Denison, D. R., & Mishra, A. K.(1995). Toward a theory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effectiveness. Organization science, 6(2), 204-223. 

  16. Duncan, R. B.(1976). The ambidextrous organization: Designing dual structures for innovation. The management of organization, 1(1), 167-188. 

  17. Eesley, C. E., & Miller, W. F.(2018). Impact: Stanford University's economic impact via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Foundations and Trends(R) in Entrepreneurship, 14(2), 130-278. 

  18. Etzkowitz, H.(2001). The second academic revolution and the rise of entrepreneurial science. IEEE Technology and Society Magazine, 20(2), 18-29. 

  19. Etzkowitz, H.(2003). Research groups as 'quasi-firms': the invention of the entrepreneurial university. Research policy, 32(1), 109-121. 

  20. Etzkowitz, H., Webster, A., Gebhardt, C., & Terra, B. R. C.(2000). The future of the university and the university of the future: evolution of ivory tower to entrepreneurial paradigm. Research policy, 29(2), 313-330. 

  21. Florida, R.(1999). The role of the university: leveraging talent, not technology. Issues in science and technology, 15(4), 67-73. 

  22. Floyd, S. W., & Lane, P. J.(2000). Strategizing throughout the organization: Managing role conflict in strategic renewal.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5(1), 154-177. 

  23. Friedman, J., & Silberman, J.(2003). University technology transfer: do incentives, management, and location matter?. The Journal of technology transfer, 28(1), 17-30. 

  24. Ghoshal, S., & Bartlett, C. A.(1994). Linking organizational context and managerial action: The dimensions of quality of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5(S2), 91-112. 

  25. Gibson, C. B., & Birkinshaw, J.(2004). The antecedents, consequences, and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ambidexter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7(2), 209-226. 

  26. Gilbert, C. G.(2005). Unbundling the structure of inertia: Resource versus routine rigid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8(5), 741-763. 

  27. Hendrickson, R. M., Lane, J. E., Harris, J. T., & Dorman, R. H.(2013). Academic leadership and governance of higher education. Sterling, Virginia: Stylus. 

  28. Hwang, S. Y.(1999). Transformation and reform of German university education. University Education, 99, 30-34. 

  29. Kim, J. J., & Choi, J. I.(2005). University Industry Cooperation: New role of university.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6(6), 461-467. 

  30. Kim, N, S.(2003). Regional University Development and President's Leadership.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Local Education Management Proceeding, 2003(5), 3-28. 

  31. Lee, H. G.(2006). University president's leadership. University Education, 143, 32-35. 

  32. Lim, H. R., & Hong, S. P.(2020).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Entrepreneurial Performance at the University Level for Becoming Entrepreneurial Universitie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5(2), 19-32. 

  33. Livengood, R. S., & Reger, R. K.(2010). That's our turf! Identity domains and competitive dynamic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5(1), 48-66. 

  34. Lubatkin, M. H., Simsek, Z., Ling, Y., & Veiga, J. F.(2006). Ambidexterity and performance in small-to medium-sized firms: The pivotal role of top management team behavioral integration. Journal of management, 32(5), 646-672. 

  35. March, J. G.(1991). Exploration and exploitation in organizational learning. Organization science, 2(1), 71-87. 

  36. Morrow, R. A.(2006). Foreword-Critical Theory, Globalization and Higher Education: Political economy and the cul-de-sac of the postmodernist cultural turn. The university, state, and market: The political economy of globalization in the Americas, 17-33. 

  37. Nag, R., Corley, K. G., & Gioia, D. A.(2007). The intersection of organizational identity, knowledge, and practice: attempting strategic change via knowledge graft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0(4), 821-847. 

  38. O'Reilly III, C. A., & Tushman, M. L. (2008). Ambidexterity as a dynamic capability: Resolving the innovator's dilemma.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28, 185-206. 

  39. Oh, S. H.(2009). A Study on the Conceptual Model and the Criteria of Analysis of Academic Capitalism.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7(2), 453-479. 

  40. Oxentia(2017). UK universities and their role in technology commercialisation. Retrieved from https://www.britishcouncil.kz/sites/default/files/oxford_university_innovation_and_oxentia.pdf. 

  41. Oxentia(2018). Supporting spin-outs: Lessons from oxford and Beyond. Retrieved from https://taftie.eu/sites/default/files/britta_wyatt.pdf. 

  42. Park, S. N., Choi, E. S., & Bae, K. H.(2012).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IJACE), 15(4), 27-54. 

  43. Pelikan, J.(1992). The idea of the university: A reexamination. Yale University Press. 

  44. Perkmann, M., Tartari, V., McKelvey, M., Autio, E., Brostrom, A., D'Este, P., & Krabel, S.(2013). Academic engagement and commercialis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university: industry relations. Research policy, 42(2), 423-442. 

  45. Peteraf, M., & Shanley, M.(1997). Getting to know you: A theory of strategic group identit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8(Summer special issue), 165-186. 

  46. Pirnay, F., & Surlemont, B.(2003). Toward a typology of university spin-offs. Small business economics, 21(4), 355-369. 

  47. Raisch, S., & Birkinshaw, J.(2008). Organizational ambidexterity: Antecedents, outcomes, and moderators. Journal of management, 34(3), 375-409. 

  48. Rhoades, G., & Slaughter, S.(1997). Academic capitalism, managed professionals, and supply-side higher education. Social Text, (51), 9-38. 

  49. Rhoades, G., & Slaughter, S.(2006). Academic capitalism and the new economy: Privatization as shifting the target of public subsidy in higher education. The university, state, and market: The political economy of globalization in the Americas, 103-140. 

  50. Schugurensky, D.(2006). The political economy of higher education in the time of global markets: Whither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the university. The university, state, and market: The political economy of globalization in the Americas, 301-320. 

  51. Sheremata, W. A.(2000). Centrifugal and centripetal forces in radical new product development under time pressur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5(2), 389-408. 

  52. Siggelkow, N., & Levinthal, D. A.(2003). Temporarily divide to conquer: Centralized, decentralized, and reintegrated organizational approaches to exploration and adaptation. Organization Science, 14(6), 650-669. 

  53. Slaughter, S., & Leslie, L. L.(1997). Academic capitalism: Politics, policies, and the entrepreneurial university.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2715 North Charles Street, Baltimore, MD 21218-4319. 

  54. Slaughter, S., Slaughter, S. A., & Rhoades, G.(2004). Academic capitalism and the new economy: Markets, state, and higher education. JHU Press. 

  55. Smith, W. K., & Tushman, M. L.(2005). Managing strategic contradictions: A top management model for managing innovation streams. Organization science, 16(5), 522-536. 

  56. Son, K. A.(2008). The Relations Between The Transformational Transactional Leadership Of University Presidents And Their Work Effectiveness-Based On The Professors' Perception.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5(1), 111-129. 

  57. Strange, C. C., & Banning, J. H.(2001). Education by Design: Creating Campus Learning Environments That Work. San Francisco: Jossy-Bass 

  58. Tushman, M. L., & O'Reilly III, C. A.(1996). Ambidextrous organizations: Managing evolutionary and revolutionary chang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8(4), 8-29. 

  59. Washburn, J.(2008). University, Inc.: The corporate corruption of higher education. Basic Books. 

  60. Wright, M., Birley, S., & Mosey, S.(2004). Entrepreneurship and university technology transfer. The Journal of Technology Transfer, 29(3-4), 235-246. 

  61. Ylijoki, O. H.(2003). Entangled in academic capitalism? A case-study on changing ideals and practices of university research. Higher education, 45(3), 307-335. 

  62. Yoon, J. W.(2017). Academic Entrepreneurship: Drivers and Barriers of Academic Spin-off activities by Faculty Founders. Korea Business Review, 21(1), 1-34.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