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창업지원 공정성이 만족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별 차이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Government's Fairness as the Entrepreneur's Satisfactions & Managerial Performance: Focusing on the Differences between Start-up Companies' Growth Stag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4, 2020년, pp.109 - 120  

장영혜 (계명문화대학교 산학협력단) ,  이정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  김판수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창업자들이 지각하는 정부의 창업지원에 대한 공정성이 창업지원의 만족도 및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이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지난 5년 내에 정부의 창업지원을 받은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총 611부의 데이터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공정성은 많은 연구에서 사용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절차적 공정성, 분배적 공정성, 상호작용적 공정성의 세 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 세 유형의 공정성이 창업지원 사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정부의 창업지원 만족도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는데, 경영성과는 응답자 자신의 사업에 대한 만족도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창업단계는 창업기, 초기성장기, 정체기/데스벨리, 고도성장기로 구분하였으며, 창업단계별 정부지원사업의 공정성과 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공정성 개념은 창업지원사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창업지원사업만족도는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창업단계별로는 차이가 있었는데, 창업기에는 절차적 공정성이, 초기성장기에는 절차적공정성과, 상호작용적 공정성이, 정체기/데스벨리에는 모든 공정성 개념이 창업지원사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지만, 고도성장기에는 공정성 개념이 모두 창업지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그리고 창업지원사업만족도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는 창업단계에 관계없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에 대한 창업자의 공정성 지각을 적용하여, 창업지원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창업자에게는 창업단계별 창업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도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the government's fairness in entrepreneurship support affects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and examines whether these influences are different for each growth stage of start-up companies.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or start-up companies that received go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의 공정성이 창업지원사업만족도를 통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관계에서 창업기업의 성장단계가 조절효과로서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즉 공정성의 세 가지 개념인 절차적 공정성, 분배적 공정성, 상호작용적 공정성이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다르게 창업지원사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창업지원에 대한 공정성이 창업지원기업이 느끼는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많은 연구에서 공정성과 신뢰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고 분배나, 절차, 혹은 상호공정성이 어떤 상황에서 신뢰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이재훈·최익봉, 2004; 서재현, 2000; 박상언, 2001; 박준철 외, 2003).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정부의 창업지원사업의 공정성이 창업지원사업만족도를 통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관계에서 창업기업의 성장단계가 조절효과로서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이 의미 있는 효과를 가지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공정성을 다룬 연구라는 점이 가장 주요한 연구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구에 위치한 업령이 7년 이내 스타트업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지역적 제약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창업지원에 대한 공정성이 창업지원 기업이 느끼는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별로 그 영향을 분석하여 성장단계별 차이를 확인하였다.
  • 창업기는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이 미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기를 창업 후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제품을 제작하는 단계로 정의하였다. 그 다음은 초기 성장기인데 사업모델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확산되어 기업의 매출과 이익이 증가하는 단계이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에 대한 창업자들의 공정성 지각이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창업자가 지각한 공정성과 창업지원사업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기업의 성장단계를 조절변수로 제안하였다.
  • 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에 대한 창업자들의 공정성 지가정도를 확인한다. 둘째, 공정성 유형 가운데 어떠한 요인이 기업들에게 중요한지를 확인한다.

가설 설정

  • 5a: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절차적 공정성이 창업지원사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5b: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상호작용적 공정성이 창업지원사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5c: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분배적 공정성이 창업지원사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절차적 공정성은 창업지원사업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상호작용적 공정성은 창업지원사업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분배적 공정성은 창업지원사업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창업지원사업만족도는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공정성이 창업기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이 가설들은 공정성과 창업지원사업만족도, 그리고 경영성과에 대한 관계를 정의한 가설들이다. 먼저, 공정성이 창업지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김대진 외(2017), 전수진(2017)의 연구에서 분류한 분배적 공정성, 절차적 공정성, 상호작용적 공정성으로 구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김대진 외(2017)의 연구는 공정성이 기대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연구하였다.
  • 특히 정경희(2020)이 연구는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유사하게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창업성장단계가 조절효과로서의 역할을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원사업의 공정성이 주된 독립변수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조절효과로 창업기업의 성장 단계를 고려하여 가설을 만들었다. 창업지원사업의 공정성이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겠지만 창업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각 공정성의 의미가 달라질 것으로 보고 다음과 같이 조절효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기란? 창업기는 사업모델이 완성되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소개되는 시점을 의미한다(박다인·박찬희, 2018). 창업자의 역량이나 주도하에 기업이 운영되며 창업 모델의 역량에 따라 빠르게 성정하기도 하는 단계이다.
Miller & Friesen가 구분한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는? 이는 제품개발단계, 상업화단계, 성장단계, 안정화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또 다른 구분으로는 창업기, 성장기, 성숙기, 소멸기 등 4단계로 구분하는 연구도 있다(Miller & Friesen, 1984). 국내 일부 연구에서는 창업기, 최초성장기, 고도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하는 연구가 많은데(이영훈·송유진, 2019) 성장단계는 연구내용과 목적에 따라 조금씩 수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상호작용적 공정성이란? 상호작용적 공정성(interactional justice)은 분배나 절차 이외에 공정을 제공하는 사람이 합리적으로 공정하게 대해 주었는가에 대한 개념이다(Goodwin & Ross, 1992). 상호작용적 공정성은 절차 공정성과 유사한 점이 있지만 많은 연구에서 세 번째 공정성의 구성요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김태문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dams, J. S.(1965). Inequality in Social Exchange Advances. NY: Academic Press. 

  2. Bies, R. J., & Moag, J.(1986). Interactional Justice: Communication Criteria of Fairness. Research on Negotiation in Organizations, 1(1), 43-55. 

  3. Cardullo, M. W.(1990). Technological Rntrepreneurism: Enterprise Formation, Financing anf Growth, England. Research Studies Press. 

  4. Chang, S. D.(2007). Risk Management of High-Tech Ventures Across the Growth Stages: Age-Dependent Risk, Resource-Based Buffers, and Survival. The Korean Association of Small Business Studies, 10(1), 33-54. 

  5. Chen, H. M., & Kuo, T. S.(2004). Performance Appraisal Across Organizational Life Cycles. Human Systems Management, 23(4), 227-233. 

  6. Chon, S. J.(2017).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Trus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26(1), 81-104. 

  7. Colquitt, J. A.(2001). On the Dimensionality of Organizational Justice: A Construct Validation of a Measur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3), 386-400. 

  8. Colquitt, J. A.(2001). On the Dimensionality of Organizational Justice: A Construct Validation of a Measur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3), 386-400. 

  9. Folger, R., & Konovsky, M. A.(1989). Effects of Procedural and Distribute Justice on Reactions to Pay Raise Decis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2(1) 115-130. 

  10. Goodman, P. S.(1974). An Examination of Referents Used in the Evaluation of Pa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2, 170-195 

  11. Goodman, P. S., & Penning, J. M.(1977). New Perspective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 

  12. Goodwin, C., & Ross, I.(1992). Consumer Responses to Service Failure: Influence of Procedural and Interactinal Fairness Percep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5, 149-163. 

  13. Homans, G. C.(1961). Social Behavior: Its Elementary Forms. NY: Harcourt Brace Jovanovich. 

  14. Joung, K. H.(2020). Effectiveness Analysis of Startup Support Policy of Early Start-ups: Moderating Effect of the industry and growth stage of the Start-up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5(1), 89-70. 

  15. Kazanjian, R. K.(1988). Relation of Domination problems to Stages of Growth in Technology-Based New ventur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1(2), 257-279. 

  16. Kazanjian, R. K., & Drazin, R.(1989). An Empirical Test of a Stage of Growth Progression Model. Management Science, 35(12), 1489-1503. 

  17. Kim, D. J., Park, J. S., & Park, D. I.(2017). Effects of Justice Perception of Start-Up Support System on Expectancy Effect and Satisfaction: Focusing on Venture For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2(3), 107-117. 

  18. Kim, H. J.(2018). The Effect of Equity Perception of Hotel Customer 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Moderating Role of Equity Sensitivity. Tourism Research, 43(3), 45-62. 

  19. Kim, S. S., Kim, J., W., & Yang, Y. S.(2012). A study on Assessing Positive Impacts to Small Business Startups by Government Policy of Promoting Small Busines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7(2), 167-175. 

  20. Kim, T. M.(2015).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the Knowledge Sharing and Utilization in Hotel Firms. Tourism Research, 40(4), 41-60. 

  21. Lee, J. H., & Choi, I. B.(2004). Rea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Justice, Trus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12(1), 93-132. 

  22. Lee, Y. H., & Song, Y. J.(2019). The Effects of the Government Funding on Venture Firms' Management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Firms' Internal Competencies and the Moderation Effect of Firm's Growth Stag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4(2), 31-46. 

  23. Lind, E. A., & Tyler, T. R.(1988). The Social Psychology of Procedural Justice. NY: Plenum Press. 

  24. Locke, E. A.(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 D. Dunnette(ed), Handbook of 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Co. 

  25. Mahmood, R., & Norshafizah, H.(2013).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of Women-Owned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Malaysia: Competitive Advantage as a Mediator.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4(1), 82-89. 

  26. Miller, D., & Friesen, P. H.(1984). A Longitudinal Study of the Corporate Life Cycle. Management Science, 30(10), 1161-1183. 

  27. Oliver, R. L.(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28.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1994). Alternative Scales for measurin Service Quality: A Comparative Assessment based on Psychometric and Diagnostic Criteria. Journal of Retailing, 70(3), 201-230. 

  29. Park, D. I., & Park, C. H.(2018). Enterprise Competitiveness and Corporate Performance Creation Strategies by Stage of growth on firm.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3(6), 177-189. 

  30. Park, J. C., Choi, S. H., & Jeong, K. H.(2003).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EmployeeParticipation Behaviors: The Role of Travel Agency Employee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Trust.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16(5), 1465-1482. 

  31. Park, N. G., Kim, M. S., & Ko, J. W.(2015). The Effect of the Government's Entrepreneurial Support Policy on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0(6), 89-98. 

  32. Park, S. E.(2001). An Empirical Study on the Responses of Survivors after the Implementation of Organizational Downsizing. Korean management Review, 30(2), 319-347. 

  33. Scott, M., & Bruce, R.(1987). Five Stages of Growth in Small Business. Long Large Planning, 20(3), 45-52. 

  34. Seo, J. H.(2000).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the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The Role of Supervisory Trust. Korean Management Review, 29(3), 451-472. 

  35. Thibaut, J. W., & Walker, L.(1975). Procedural Justice: A Psychological Analysis.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