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계절의 변화' 단원에 대한 Jigsaw 협동학습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Class on 'Change of Season' Unit of Elementary Students on Task Commitment and Creative Personalit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3 no.2, 2020년, pp.186 - 195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계절의 변화'에 대한 Jigsaw 협동학습과제집착력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B시의 G초등학교 6학년 2개 반 48명을 대상으로 연구집단 24명, 비교집단 24명으로 구성하였다. 초등과학 6학년 '계절의 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12주간 실험처치를 하였다. 그리고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에서 사전-사후검사로 과제집착력 검사, 창의적 인성 검사를 하였다. Jigsaw 협동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과제집착력 향상과 창의적 인성 함양이 될 수 있도록 연구절차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Jigsaw 협동학습은 과제집착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Jigsaw 협동학습은 창의적 인성 함양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초등학생들의 Jigsaw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Jigsaw 협동 학습이 과제집착력과 창의적 인성에 효과가 있으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on elementary students' task commitment and creative personality. This study utilized experimental method of comparing the effect of jigsaw strategy between treatment and comparative group. Twenty four 6th...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Jigsaw 협동학습을 통하여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 ‘계절의 변화’ 단원의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 적용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Jigsaw 협동학습이 학생들의 과제집착력과 창의성 인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6학년 학생들의 Jigsaw 협동학습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연구집단과 비교집단과의 사전-사후 검사로 결과를 해석하였다. Jigsaw 협동학습이 과제집착력과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의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 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여 사후검사 결과로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 6학년 학생들의 Jigsaw 협동학습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Jigsaw 협동 학습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계절의 변화’에 대한 Jigsaw 협동학습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 실험처치 교사로 담임교사 1명을 연구반 담당교사로, 다른 교사 1명을 비교반 담당교사로 선정하였다. 실험처치 교사와 Jigsaw 협동학습 방법에 대해 선행연구 탐독 및 협동학습 이론에 대해 토론하고 논의하였다. 연구반 담당교사와 비교반 담당교사는 실험처치 대상 학생들에게 ‘계절의 변화’ 단원에 대한 내용과 Jigsaw 협동 학습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실험처치의 진행에 대해 실험처치 초등학생들의 동의와 승인 절차를 거쳤다.
  • 연구 주제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Jigsaw 협동학습, 과제집착력, 창의적 인성)을 고찰한 후,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연구반을 선정하여 ‘계절의 변화’ 단원에서 Jigsaw 협동학습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Jigsaw 협동학습 활동에 대해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집단의 학생들에게 Jigsaw 협동학습 활동에 대한 인식설문을 하였다. 설문지는 리커트 5점 척도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을 함양에 있어서 어떤 점이 매우 중요한가? 창의성을 함양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 중 과제집착력과 창의적 인성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학생들에게는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노력, 즉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고자 끝까지 노력하는 열정이 바로 과제집착력이다.
협력하는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예를 들면 지금 현재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코로나19에 대한 백신개발과 확산에 대한 우려 또한 국가 간 협력과 공조가 필요한 경우이다. 그러므로 국내에서든 국가 간에서든 다양한 환경 하에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여 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교육에서 협력하는 교육을 통해 집단지성을 길러야 할 것이다. 
초등학생들의 Jigsaw 협동학습을 통해 과제집착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보는 근거는? 이를 통해 Jigsaw 협동학습이 초등학생들의 과제집착력 함양에 효과적임을 알수 있다. 이는 Jigsaw 협동학습을 통해 모둠원들과 함께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는데 끈기 있게 노력하는 활동으로 인하여 과제집착력 함양에 도움이 되었다고 유추 해석된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Jigsaw 협동학습이 창의적인 인성 함양에 효과가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윤경, 이용섭(2015). Jigsaw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창의적인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2), 218-226. 

  2. 김형재, 현혜정, 이순애(2017). 명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3), 25-54. 

  3. 문공주, 함은혜(2016). 고등학생의 투지, 흥미, 과제집착력, 자기조절능력 및 과학학업성취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3), 445-455. 

  4. 문성환, 이훈욱(2011). JIGSAWIII 모형을 적용한 목제품 만들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4), 46-60. 

  5. 서혁, 김지희, 편지윤, 신윤하(2016). 문제 해결 상황에서 독자의 눈동자 움직임 및 뇌파 특성 분석: 독해력 수준에 따른 독자의 과제집착력(task commitment) 양상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38, 225-254. 

  6. 서현아, 엄세진(2019).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 행복감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8(2), 173-197. 

  7. 유아미(2016). 초등학교 수학 과학영재를 위한 과제집착력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유아미, 염시창(2016). 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판별용 과제집착력 검사 개발.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39, 43-60. 

  9. 유주미, 최선영(2018).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성취동기와 과제집착력 비교. 생물교육, 46(3), 390-397. 

  10. 이경미, 성승민, 장낙한, 여상인(2015).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과제집착력 비교.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39(3), 307-320. 

  11. 이용섭(2019). 초등예비교사의 Jigsaw 협동학습 수업이 과제집착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2), 198-207. 

  12. 이용섭, 김순식(2015).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1), 87-97. 

  13. 정숙희(2014). Jigsaw 협동학습에 의한 토의.토론수업이 토익학습자에게 미치는 효과. 한국열린교육학회지, 22(4), 181-206. 

  14. 하주현(2000). 한국교육개발원 KEDI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15. 홍지명, 윤상기(2018).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인문사회, 219(1), 321-332. 

  16. 황영란, 박윤배(2011). Jigsaw 3 협동학습이 여학생의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 35(1), 91-101. 

  17. Cheung, R. H. P., & Mok, M. M. C. (2018).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creative personality as a predictor of their support of pedagogy important for fostering creativity: A chinese perspectiv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30(3), 276-286. 

  18. Crist, L., & James, M. (2012). The effectiveness of the Jigsaw approach and other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with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master's research project presented to the faculty of the patton college of education and human services. Ohio University. 

  19. Premo, J., Cavagnetto, A., & Davis, W. B. (2018). Promoting collaborative classrooms: The impacts of interdependent cooperative learning on undergraduate interactions and achievement. CBE-Life Sciences Education, 17(2), 16. 

  20. Schaffer, B. S., & Manegold, J. G. (2018). Investigating antecedents of task commitment and task attraction in service learning team project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93(5), 222-232. 

  21. Tan, C. S., Lau, X. S., Kung, Y. T., & Kailsan, R. A. L. (2019). Openness to experience enhances creativity: The mediating role of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creative process engagement.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53(1), 109-119. 

  22. Timothy, H. (2013). The reveres jigsaw: A proces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discussion. Teaching Sociology, 31(3), 325-332. 

  23. Ural, E., Ercan, O., & Gencoglan, D. M. (2017). The effect of jigsaw technique on 6th graders' learning of force and motion unit and their science attitudes and motivation.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18, 21. 

  24. Utami, S., Nursalam, R. H., & Susilaningrum, R. (2016). Midwives performance in early detection of growth and development irregularities of children based on task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valuation and Research in Education, 5(4), 300-3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