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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기반 지식정보 취약계층의 수요 분석을 통한 도서관 포용성 강화 전략
Strategies for Increasing Library Inclusion by Analyzing Local-based Demands of Vulnerable Popul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2, 2020년, pp.295 - 318  

강지혜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배경재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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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서관이라는 사회적 기관이 변화하는 이용자, 특히 지식정보취약계층의 변화하는 정보요구를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는 지역사회기반참여연구 방법론을 도입하여 A지역의 B동 이주민 계층의 정보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전반적인 과정에 걸쳐 지역사회와 협력했으며 A지역의 지식정보소외계층을 위한 포용 도서관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주민은 쉬운 글 자료, 독서활동 프로그램, 여가문화 프로그램, 리터러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특히 다양한 지역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로 현재 도서관에 깊이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다양한 정보원(리소스가이드)를 제공하고 자녀를 통한 홍보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grasp the changing user needs, especially the changing information needs of the vulnerable groups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The study analyzed the information needs of the migrants in Area A by introducing a community-based participatory research methodology. The au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BPR의 특징은 무엇인가? 2004). CBPR은 연구나 실험 전략을 형성하는 과정이나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적극적인 지역 참여를 장려한다(Cobus 2008). CBPR은 지역을 연구하는데 다양한 이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지역사회기반참여연구 방법론을 도입하여 A지역의 B동 이주민 계층의 정보요구를 분석한 내용은 무엇인가? 연구의 전반적인 과정에 걸쳐 지역사회와 협력했으며 A지역의 지식정보소외계층을 위한 포용 도서관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주민은 쉬운 글 자료, 독서활동 프로그램, 여가문화 프로그램, 리터러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특히 다양한 지역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로 현재 도서관에 깊이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다양한 정보원(리소스가이드)를 제공하고 자녀를 통한 홍보 등을 제안하였다.
도서관법 제43조에 따른 내용은 무엇인가? 도서관법은 2012년 제43조와 제44조를 통해 도서관은 모든 국민이 공평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명시하였다(문화체육관광부 2017). 도서관법 제43조는 도서관은 모두를 위한 도서관 자료, 교육문화 프로그램, 편의시설과 전문인력 배치, 협력 등 도서관의 전반에 걸쳐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고 하였고, 제44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지식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도서관의 노력을 지원하여야 한다고 명시하였다. 도서관법이 선언적인 의미가 있다면, 2019년 1월 발표된 제3차 도서관종합발전계획(2019~2023)은 더욱 적극적으로 도서관의 ‘포용성’을 언급하고 있다(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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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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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aeding, J., Velasquez, D. L., and Price, D. 2017. "Public Libraries and Acces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Their Families: A Proposed Inclusive Library Model." Journal of the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66(2): 96-115. 

  20. Marshall, J. G. et al. 2010. "Toward a Shared Approach to Program Evaluation and Alumni Career Tracking: Results from the Workforce Issu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 Study." Library Trends, 59(1): 30-42. 

  21. Nakata, M. et al. 2005. "Indigenous Knowledge,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 Sector, and Protocols." Australian Academic & Research Libraries, 36(2): 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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