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2, 2020년, pp.183 - 196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using Arduino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toward their STEAM core competencies. The STEAM program using Arduino consists of four stages: presentation of situation, creative design, emotional touch, and evaluation. Th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l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있는 것은?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MOEST, 2015)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 계발과 더불어 인성 및 감성 함양을 위하여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통합하여 지도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 등의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이다(Baek et al. | |
융합인재교육의 목표는? | , 2014). 융합인재교육(STEAM)의 목표는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과 개념을 이해하고, 융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또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등에 대한 흥미를 기르고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 협력과 소통, 개방성, 다양성 등과 같은 인성과 사회적 감성을 함양으로써 창의·인성, 지성·감성의 균형 있는 발달을 이루는 것이다(Baek et al. | |
융합인재의 양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하게된 배경은? |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는 과학기술 및 IT 기술의 발달과 함께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지구 온난화, 환경문제, 자원 부족, 생명윤리 문제 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당면해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를 다루고 창출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융‧복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학교 과학교육에서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적 지식을 학습하고 그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창의적·종합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융합인재의 양성이 필요한 시점이다(Baek et al. |
Bae, D., Kim, B., & Kim, J. (2014). The effect of making bridge model STEAM program based SMART education on interest and STEAM literacy.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4(1), 158-176.
Bae, J., Yun, B., & Kim, J. (2013).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557-566.
Baek, Y, S., Park, H., Kim, Y., Noh, S, G., Park, J., Lee, J., Jeong, J., Choi, Y., &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Hong, K., & Jo, J. (2015). A learning effect of the STEAM education in terms of an upp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Korean Education Inquiry, 33(1), 77-99.
Kang, I., Kim, H., & Kim, D. (2012). A case study on the learning effects of the STEAM education using open-source softwares in terms of students' interest in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0(4), 1105-1134.
Kang, J. & Ju, E. J., & Jang, S. (2013). The effect of science-based STEAM program using a portfolio on elementary students' formation of science concep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593-606.
Kim, J. (2015). Study on SW education and STEAM education using Arduino for technology subject.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5(1), 22-48.
Koh, B. O. (2016). A study on the STEAM education based Arduino.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3, 1-18.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Los Angeles, CA: Sage Publication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OEST]. (2015).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Republic of Korea: Author.
Pak, A., & Kim, Y. K. (2014).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the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14-523.
Park, T. J. (2018). Developing and applying design principles for a physical computing program based on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olog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3), 817-847.
Shim, K., Lee, S., & Suh, T. (2014).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TEAM curriculum utilizing Arduino.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4), 23-32.
Shim, S., Kim, J., & Kim, J. (2016). Development of STEAM learning program using Arduino to improve technological problem-solving abil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1), 77-100.
Tae, J. (2013). The effect verification of STEAM education based on storytelling according to scientific attitude level group.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2(1), 5-28.
Yang, H. S. (2015). Development of a competency model required to gifted students based on the competence of convergence talent(Master'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