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예비 과학교사의 융합인재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EAM Program using Arduino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TEAM Core Competenci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2, 2020년, pp.183 - 196  

김선영 (조선대학교) ,  윤세현 (조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융합인재 핵심 역량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은 STEAM과 아두이노, 그리고 SW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의 학습,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그리고 평가 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에서 아두이노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미세먼지'를 주제로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경험하였다. 예비교사들은 상황제시 단계에서 미세먼지란 무엇인지, 그리고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대해 학습한 후 미세먼지 측정기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창의적 설계 단계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제작하기 위해 설계도를 고안하였으며, 이때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미세먼지 측정기 제작을 위한 방안을 구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감성적 체험 단계에서는 공기 청정기를 제작하고,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미세먼지 측정기를 제작하도록 하였다. 마지막 평가 단계에서는 제작한 공기청정기를 작동하여 미세먼지 측정기를 활용하여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예비교사들은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경험 후 의사소통 역량, 문제 해결 역량, 정보수집 역량, 논리분석적 사고 역량, 창의적 역량이 향상되었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프로그램 경험 후 예비교사들은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수업의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과학적 탐구능력 함양, 협동심과 소통능력 향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력 활용을 언급하였다. 또한 이들은 STEAM 프로그램에 아두이노를 접목하여 활용함으로써 소프트웨어적 지식과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using Arduino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toward their STEAM core competencies. The STEAM program using Arduino consists of four stages: presentation of situation, creative design, emotional touch, and evaluation. Th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l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있는 것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MOEST, 2015)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 계발과 더불어 인성 및 감성 함양을 위하여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통합하여 지도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 등의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이다(Baek et al.
융합인재교육의 목표는? , 2014). 융합인재교육(STEAM)의 목표는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과 개념을 이해하고, 융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또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등에 대한 흥미를 기르고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 협력과 소통, 개방성, 다양성 등과 같은 인성과 사회적 감성을 함양으로써 창의·인성, 지성·감성의 균형 있는 발달을 이루는 것이다(Baek et al.
융합인재의 양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하게된 배경은?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는 과학기술 및 IT 기술의 발달과 함께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지구 온난화, 환경문제, 자원 부족, 생명윤리 문제 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당면해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를 다루고 창출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융‧복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학교 과학교육에서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적 지식을 학습하고 그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창의적·종합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융합인재의 양성이 필요한 시점이다(Baek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Bae, D., Kim, B., & Kim, J. (2014). The effect of making bridge model STEAM program based SMART education on interest and STEAM literacy.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4(1), 158-176. 

  2. Bae, J., Yun, B., & Kim, J. (2013).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557-566. 

  3. Baek, Y, S., Park, H., Kim, Y., Noh, S, G., Park, J., Lee, J., Jeong, J., Choi, Y., &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4. Hong, J., & You, M. (2016). The effect of program for the gifted based on GI-STEAM model on leadership, creative personality, and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6(1), 77-99. 

  5. Hong, K., & Jo, J. (2015). A learning effect of the STEAM education in terms of an upp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Korean Education Inquiry, 33(1), 77-99. 

  6. Kang, I., Kim, H., & Kim, D. (2012). A case study on the learning effects of the STEAM education using open-source softwares in terms of students' interest in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0(4), 1105-1134. 

  7. Kang, J. & Ju, E. J., & Jang, S. (2013). The effect of science-based STEAM program using a portfolio on elementary students' formation of science concep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593-606. 

  8. Kim, J. (2015). Study on SW education and STEAM education using Arduino for technology subject.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5(1), 22-48. 

  9. Kim, S. Y., & Jeon, J. H. (2019).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communication competency: Their experiences and reflection on STEAM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3(1), 136-156. 

  10. Kim, T., Kim, B., & Kim, J.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TEAM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the sensor-based Scratch programm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65-74. 

  11. Koh, B. O. (2016). A study on the STEAM education based Arduino.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3, 1-18. 

  12.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Los Angeles, CA: Sage Publications. 

  1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OEST]. (2015).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Republic of Korea: Author. 

  14. Moon, W.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model using Scratch programming and sensor board in cla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0), 213-224. 

  15. Pak, A., & Kim, Y. K. (2014).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the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14-523. 

  16. Park, T. J. (2018). Developing and applying design principles for a physical computing program based on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olog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3), 817-847. 

  17. Shim, K., Lee, S., & Suh, T. (2014).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TEAM curriculum utilizing Arduino.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4), 23-32. 

  18. Shim, S., Kim, J., & Kim, J. (2016). Development of STEAM learning program using Arduino to improve technological problem-solving abil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1), 77-100. 

  19. Shin, S., Ha, M., Lee, J., Park, H., Chung, D., & Lim, J. (2014).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2), 123-134. 

  20. Tae, J. (2013). The effect verification of STEAM education based on storytelling according to scientific attitude level group.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2(1), 5-28. 

  21. Yang, H. S. (2015). Development of a competency model required to gifted students based on the competence of convergence talent(Master'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