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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5 no.4, 2020년, pp.64 - 73
임재근 (숭실대학교 재난안전관리학과) , 최종덕 ((사)대한산업안전협회) , 강태원 ((사)대한산업안전협회) , 김병철 ((사)대한산업안전협회) , 함동한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As Korean government and safety-related organizations make continuous efforts to reduce the number of industrial accidents, accident rate has steadily declined since 2010, thereby recording 0.48% in 2017. However, the number of fatalities due to industrial accidents was 1,987 in 2017, which mean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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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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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산업재해를 조사하는 주요 기법은? | 현재 우리나라 산업재해를 조사하는 주요 기법으로는 3E(Education, Enforcement, Engineering) 기법과 4M(Machine, Man, Media, Management) 기법을 들 수 있다. 3E 기법은 교육적, 관리적, 기술적 측면에서 사고를 분석하는 방식이며, 4M 기법은 인간공학적 접근방식으로 인적인 요소, 기계설비적인 요소, 작업적인 요소, 관리적인 요소 등 4가지 측면에서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개선대책을 찾는 방법이다2). | |
3E 기법이란? | 현재 우리나라 산업재해를 조사하는 주요 기법으로는 3E(Education, Enforcement, Engineering) 기법과 4M(Machine, Man, Media, Management) 기법을 들 수 있다. 3E 기법은 교육적, 관리적, 기술적 측면에서 사고를 분석하는 방식이며, 4M 기법은 인간공학적 접근방식으로 인적인 요소, 기계설비적인 요소, 작업적인 요소, 관리적인 요소 등 4가지 측면에서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개선대책을 찾는 방법이다2). 그러나 이러한 기법들의 가장 큰 한계는 조사자의 숙련도에 따라 원인과 대책의 수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 |
3E 기법, 4M 기법의 한계는? | 3E 기법은 교육적, 관리적, 기술적 측면에서 사고를 분석하는 방식이며, 4M 기법은 인간공학적 접근방식으로 인적인 요소, 기계설비적인 요소, 작업적인 요소, 관리적인 요소 등 4가지 측면에서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개선대책을 찾는 방법이다2). 그러나 이러한 기법들의 가장 큰 한계는 조사자의 숙련도에 따라 원인과 대책의 수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여러 명의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공동조사 시에는 다양한 사고원인과 대책이 도출될 수 있으나 우리나라의 산업 현장의 현실에 있어 다수의 참여는 매우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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