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 소비자의 디지털 정보격차 완화를 위한 심리적 접근: 사회정서적 선택이론의 관점에서 A Psychological Approach to Reducing the Digital Divide for the Elderly Consumer: From the Perspective of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원문보기
ICT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이제 정보화 시대에 살아가기 위한 필수 전제 조건이며, 디지털 정보에 접근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문해력은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정보와 지식에 접근하고 받아 들이는 것과 관련된 사회적 불평등 즉 디지털 정보격차도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연령으로 인한 디지털 정보격차는 사회적 불균형 해소라는 관점뿐 아니라 노년층의 생존에서 더 나아가 경제의 구조적 문제 해결과도 직결되면서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정서적 선택 이론의 관점에서 노년층의 디지털 격차에 대해서 해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년층과 청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정보처리 의도와 정보처리 성과에 대한 기대에 있어 노년층과 청년층의 차이는 목표일관성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 같은 결과를 통해 노년층 소비자들이 디지털 방식의 정보습득에 덜 적극적인 원인으로 목표 비일관성의 역할을 제시하고 이를 근거로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ICT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이제 정보화 시대에 살아가기 위한 필수 전제 조건이며, 디지털 정보에 접근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문해력은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정보와 지식에 접근하고 받아 들이는 것과 관련된 사회적 불평등 즉 디지털 정보격차도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연령으로 인한 디지털 정보격차는 사회적 불균형 해소라는 관점뿐 아니라 노년층의 생존에서 더 나아가 경제의 구조적 문제 해결과도 직결되면서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정서적 선택 이론의 관점에서 노년층의 디지털 격차에 대해서 해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년층과 청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정보처리 의도와 정보처리 성과에 대한 기대에 있어 노년층과 청년층의 차이는 목표일관성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 같은 결과를 통해 노년층 소비자들이 디지털 방식의 정보습득에 덜 적극적인 원인으로 목표 비일관성의 역할을 제시하고 이를 근거로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ability to use ICT is now a prerequisite for living in the information age, and digital literacy, which can access and utilize various digital information such as online banking, shopping, news, and health care, is more important. It is increasing. Accordingly, the social inequality, or digital ...
The ability to use ICT is now a prerequisite for living in the information age, and digital literacy, which can access and utilize various digital information such as online banking, shopping, news, and health care, is more important. It is increasing. Accordingly, the social inequality, or digital divide, related to accessing and accepting digital information and knowledge is also an important social issue. In particular, the digital divide by age is becoming a major issue, not only in terms of resolving social imbalances but also in resolving the structural problems of the economy in addition to the survival of the elderly. This study aims to find ways to resolve the digital gap of the elderly in terms of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and suggests the reasons for the elderly's less access to digital information acquisition and the implications for the solution.
The ability to use ICT is now a prerequisite for living in the information age, and digital literacy, which can access and utilize various digital information such as online banking, shopping, news, and health care, is more important. It is increasing. Accordingly, the social inequality, or digital divide, related to accessing and accepting digital information and knowledge is also an important social issue. In particular, the digital divide by age is becoming a major issue, not only in terms of resolving social imbalances but also in resolving the structural problems of the economy in addition to the survival of the elderly. This study aims to find ways to resolve the digital gap of the elderly in terms of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and suggests the reasons for the elderly's less access to digital information acquisition and the implications for the s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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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금융기관에서는 일반적인 거래에서 대출까지 온라인 뱅킹이 증가하고 대면업무를 담당하는 지점은 점차 줄이는 추세이며, 음식점 등에서는 무인 키오스크가 늘어나고 있고, 서비스를 받기 위해 온라인에 무인 등록 시스템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증대하 며, 교통편 예매 등에서 온라인이용이 보편화되는 상황에서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는 향후 더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Laura Carstensen이 주장해온 사회정 서적 선택 이론(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의 관점에서 노년층의 디지털 정보격차에 대해서 해소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실제 노년층과 청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디지털 정보의 사용이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보편화되 면서 디지털 정보격차로 인한 사회불평등과 이의 해소가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론에서 노년층이 청년층에 비해 디지털 정보의 사용에 취약한 것이 기본적으로 연령에 따라 다른 시간 지각에서 올 수 있음에 주목 하였다. 그리고 쿠폰 앱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여러 편리 성과 혜택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다고 해도 노년층(vs.
본 연구는 실제적 나이(chronological age)로서 노년층과 청년층을 구분하고, 이들의 디지털 정보 수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하지만, 최근 주관적인 나이지각 또한 나이 연구의 주요 변수로 보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사회정서적 선택 이론은 노년층이 부정적인 경험에서 오는 부정적인 정서를 회피하려는 성향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피험자들이 추구할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 쿠폰 앱의 보편화 증대 및 일상 사용이 안될 경우의 예상되는 불편함/불이익에 대한 스토리를 주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이는 보편적인 사람들의 행태에 발맞춰 가야 한다는 불안감과 사용을 안 할 경우에 불편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인지를 강조하게 되는 데, 목표는 이러한 방어적인 목표 이외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추구하는 접근적 목표도 있다.
이를 위해서 실제 노년층과 청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노년층이 디지털 방식의 정보습득에 덜 적극적인 심리적 배경과 아울러 이들이 적극적으로 디지털 정보를 수용하게 하는 동력을 파악하고, 노년층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Aimee Drolet과 그녀의 동료들은 사회정서적 선택 이론을 기반으로 한 일련의 연구를 통해 노년층의 동기적 상이함이 광고에 대한 태도와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들은 나이에 따라서 감성적(affective) vs.
청년층의 경우 수도권 소재 대학교 특강(주제: 자기관리를 위한 마인드 맵 작성)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의 설계는 나이 (노년층 vs. 청년층) X 목표 일관성(일관된 vs. 일관되지 않음)의 모델을 택하였으며, 종속변수는 디지털 방식의 정보에 대한 ①처리 의도와 ②정보처리 후 성과 예상으로 측정하였다. 처리 의도(a = .
피험자들은 1시간 전후의 세미나 참여 후 두 가지 중 하나의 스토리에 노출되었으며, 이후 쿠폰 앱에 대한 정보를 받고, 이어 정보에 대한 처리 의도와 정보처리 후 성과 예상에 대해 응답하였다. 이후 피험자들은 연령, 성별 등 개인정보에 대해서 응답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본 실험의 실제 목표에 대한 디브리핑이 진행되었다.
디지털 방식의 정보 내용은 다양한 물품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앱에 대한 내용(할인 등 혜택)과 설치방 법이었으며, 목표는 쿠폰 앱의 보편화 증대 및 일상 사용이 안될 경우의 예상되는 불편함/불이익에 대한 스토리 (高 목표 일관성 조건) 또는 기후온난화에 대한 스토리(低 목표 일관성 조건)를 주는 것으로 조작하였다. 피험자들은 1시간 전후의 세미나 참여 후 두 가지 중 하나의 스토리에 노출되었으며, 이후 쿠폰 앱에 대한 정보를 받고, 이어 정보에 대한 처리 의도와 정보처리 후 성과 예상에 대해 응답하였다. 이후 피험자들은 연령, 성별 등 개인정보에 대해서 응답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본 실험의 실제 목표에 대한 디브리핑이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65세 이상의 노년층 76명(평균 연령 71.2세)과 30세 이하의 청년층 79명(평균 연령 23.7세)의 총 155명이 설문 방식으로 진행된 실험에 참여하였다.
7세)의 총 155명이 설문 방식으로 진행된 실험에 참여하였다. 노년층의 경우 서울과 경기 지역의 대형 헬스센터에서의 건강 관리세미 나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돋보기가 준비되었다. 청년층의 경우 수도권 소재 대학교 특강(주제: 자기관리를 위한 마인드 맵 작성)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Laura Carstensen이 주장해온 사회정 서적 선택 이론(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의 관점에서 노년층의 디지털 정보격차에 대해서 해소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실제 노년층과 청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노년층이 디지털 방식의 정보습득에 덜 적극적인 심리적 배경과 아울러 이들이 적극적으로 디지털 정보를 수용하게 하는 동력을 파악하고, 노년층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노년층의 경우 서울과 경기 지역의 대형 헬스센터에서의 건강 관리세미 나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돋보기가 준비되었다. 청년층의 경우 수도권 소재 대학교 특강(주제: 자기관리를 위한 마인드 맵 작성)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의 설계는 나이 (노년층 vs.
성능/효과
1%로 가장 낮다고 발표하였다[5]. 구체적으로, 장노년층의 디지털 정보화 접근 수준은 90.1% 였으나 이들이 디지털 정보를 이용하는 역량 및 활용 수준은 각각 50.0%와 62.8%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들이 디지털 정보에 접근이 이루어지더라도 이를 잘사용하지 못하는 걸 의미한다.
본 연구는 서론에서 노년층이 청년층에 비해 디지털 정보의 사용에 취약한 것이 기본적으로 연령에 따라 다른 시간 지각에서 올 수 있음에 주목 하였다. 그리고 쿠폰 앱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여러 편리 성과 혜택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다고 해도 노년층(vs. 청년층)은 새로운 방식의 디지털 정보를 처리할 의도가 낮으며, 또 이 정보를 처리해서 본인이 느낌 만족도 등 성과에 대한 예상치도 낮음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노년층 소비자들의 정보 수용에 있어 디지털 정보접근의 어려움이나 새로운 형태의 지식 습득 과정에서의 실패 예상 등이 해당 정보의 수용을 통한 혜택의 기대보다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본 연구는 노년층이 보이는 정서에 대한 상대적으로 집중, 그 중 특히 부정적 정서에 대한 회피가 새로운 디지털 방식의 정보접근에 대한 심리적 방해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과정에서의 힘듦뿐 만 아니라 정보의 인지적 처리가 원활치 않을 때의 두려움이나 자존감 하락 등의 부정적 정서는 실제 이를 경험하지 않더라도 경험 하게 될 것이 예상된다면 관련 행동의 회피로 나타날 수있으며, 본 연구는 이것이 새로운 디지털 방식의 정보 접근의도뿐 아니라 정보 처리 후에 얻을 수 있는 성과에 대한 예상평가의 절하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았다.
추가로 집단 간 Planned contrast를 진행한 결과, 목표 일관성이 높을 때도 노년층은 청년층 보다 처리 의도 (t(151) = 7.12, p < .001)와 성과 예상(t(151) = 8.27, p < .001) 모두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Ahn & Min(2018)은 노년층도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와 직결된 정보가 주어질 때는 정서 기반 정보처리보다 청년층과 유사하게 지식기반의 정보 처리를 한다는 결과를 보였다[13]. 특히 사회정서적 선택 이론에서 주장하는 긍정성 효과(positivity effect)는 노년층이 동일한 경험에 대해서도 가능한 부정 보다는 긍정의 정서에 초점을 두려고 함을 보이는데, 본 연구는 새로운 디지털 방식의 정보가 노년층이 추구하는 목표와 일관될 때는 이의 접근과정이나 처리실패에서 오는 부정 적인 정서 보다는 성취에서 오는 긍정적인 정서에 더 몰입하게 되어 이것이 정보처리 의도와 처리 후의 성과예 상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았다. 이를 가설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성적(rational) 광고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았는데, 65 세 이상의 노년층 소비자들은 감성적 광고에 더 호의적인 평가를 했을 뿐 아니라 광고의 내용도 더 잘 기억한 것으로 나타났다[8]. 후속 연구에서는 이 같은 결과가 심미적(hedonic) 또는 실용적(utilitarian) 제품 범주와의 적합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는데, 연구 결과 노년층에게서는 제품 범주와 관계없이 감성적 광고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이 나타났으며, 청년층에게는 심미적 제품 광고의 경우 감성적인 소구가, 실용적인 제품 광고의 경우 이성적인 소구가 더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었다[9]. 이는 ‘태도 형성의 多요인 이론(multi-component theory of attitudes)’의 주장, 즉 ‘심미적 제품-감성적 (vs.
후속연구
특히 디지털 정보에 대한 수용과 관련해 실제 나이와 인지적 나이의 영향을 살펴본 한 연구는 IT 분야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상이한 세대들은 상이한 테크놀로지의 도래를 맞고 있고, 이에 대한 태도는 수용자의 나이에 따라 폭넓게 달라지는 데 반해, 관련 연구들이 나이를 그저 인구통계학적 통제 변수로 취급해 피험자를 분류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음을 비판하며, 모바일 테크놀로지는 개별 소비자의 정보기기이자 작업의 플랫폼인 경우가 증대 되기 때문에 숫자로만 나이를 볼 것이 아니라 개별 사용자가 스스로에 대해 지각하는 나이, 즉 인지적 나이 (cognitive age)를 살펴보아야 함을 강조하였다[15]. 따라서 향후 연구는 실제적 나이 뿐 아니라 노년층 소비자가 지각하는 주관적인 나이가 디지털 정보의 접근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게 의미가 있을 것이다.
어쩌면 노년층은 접근적 목표에 노출되어도 이를 본인의 목표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낮을 수 있고, 그렇다면 목표와 일관된 디지털 방식의 정보가 주어진다고 해도 이의 내용에 설득될 가능성이 낮아진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접근적 목표가 주어졌을 때도 목표 일관성이 나이의 영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할 지, 방어적 목표일 때와 유사한 패턴이 보여질 지 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향후 연구에서는 부정적 정서의 회피가 새로운 방식의 디지털 정보의 심리적 접근성의 기저에 있는지, 즉 부정적 정서의 매개효과[14]가 유의한 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을 제안한다.
따라서 노년층에게 쉽게 디지털 정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 준다던가 자주 접하게 한다던가 하는 인지적 측면에서의 디지털 문해력 향상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노년층이 디지털 정보에 본인 스스로를 다가갈 수 있도록 그들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거나 내재하고 있는 목표를 파악해 이를 조정하는 것도 노년층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는 노년층이 자발적으로 디지털 정보를 접근해 이를 처리하고 사용하게 하는 보다 적극적인 방식의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접근적 목표가 주어졌을 때도 목표 일관성이 나이의 영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할 지, 방어적 목표일 때와 유사한 패턴이 보여질 지 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향후 연구에서는 부정적 정서의 회피가 새로운 방식의 디지털 정보의 심리적 접근성의 기저에 있는지, 즉 부정적 정서의 매개효과[14]가 유의한 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정보의 사용이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보편화되면서 이슈가 되는 것은?
디지털 정보의 사용이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보편화되 면서 디지털 정보격차로 인한 사회불평등과 이의 해소가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론에서 노년층이 청년층에 비해 디지털 정보의 사용에 취약한 것이 기본적으로 연령에 따라 다른 시간 지각에서 올 수 있음에 주목 하였다.
노년층의 고용 가능성이 유지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이러한 급속한 초고령화로 정년 연장, 연금 개혁, 노인 연령의 상향과 같은 이슈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으며, 노동 인구에서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 증가 또한 이의 대안적 해결방안으로 주요 정책적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런데 노년층의 고용 가능성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새로운 디지털 사용능력 습득이 요구된다. 문제는 노인들의 ICT 흡수가 다른 그룹보다 뒤떨어진다는 점이다[4].
장노년층의 디지털 정보화 접근 수준 실태가 의미하는 것은?
8%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들이 디지털 정보에 접근이 이루어지더라도 이를 잘사용하지 못하는 걸 의미한다. 금융기관에서는 일반적인 거래에서 대출까지 온라인 뱅킹이 증가하고 대면업무를 담당하는 지점은 점차 줄이는 추세이며, 음식점 등에서는 무인 키오스크가 늘어나고 있고, 서비스를 받기 위해 온라인에 무인 등록 시스템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증대하 며, 교통편 예매 등에서 온라인이용이 보편화되는 상황에서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는 향후 더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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