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명의식과 조직몰입 및 혁신행동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all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novative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169 - 180  

홍지웅 (중앙대학교 인적자원개발학과) ,  홍아정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직 교사들 3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일련의 통계분석을 통해 소명의식과 조직몰입, 혁신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주요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명의식은 조직몰입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명의식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째, 조직몰입은 혁신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교사의 혁신행동을 높이기 위해서 교사 자신의 일에 대한 소명의식을 명확히 하고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와 의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소명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call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novation behavior among 302 current teacher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alling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Second, calling did not significantly affect innovation behavi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교사의 혁신행동을 촉진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소명의식과 조직몰입을 제안하였다. 그 동안 소명의식은 종교나 신학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졌을 뿐 사회과학 분야에서의 경험적 연구는 많지 않았다.
  • 혁신행동은 교사 스스로가 소속된 학교조직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실행함으로써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조직차원이 아닌 개인차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4].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소명의식과 조직몰입을 적용하여 혁신행동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교사들의 혁신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요구되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교사의 소명의식은 조직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교사의 소명의식은 혁신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교사의 조직몰입은 혁신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의 한계점은 조사대상을 서울과 경기권 소재에 재직 중인 교사들만으로 한정하였다는 점에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약이 있다. 또한 연구의 가설을 설정하는데 있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들을 찾아보기 쉽지 않아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그 효과성을 가정하였다. 추후의 후속연구에서는 학교장면의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개념을 함께 다루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 즉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혁신행동을 이끌어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15]. 이에 소명의식은 혁신행동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으로 가정된다. 직장인과 호텔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소명의식은 혁신행동을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몰입이란 무엇인가? 조직몰입은 구성원이 조직을 향해 느끼고 경험하는 정서적 애착으로, 소명의식과 더불어 조직몰입은 조직의 효과성이나 수행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선행요인이기 때문 에, 교사의 혁신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평가받는다[12]. 특히 조직몰입은 많은 선행연구에서 조직성과 및 조직행동 등에 대한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인 바 있다[29~32].
혁신행동은 어떠한 점에서 창의성과 구분되는가? 혁신행동과 자주 구분되는 개념으로 창의성을 들 수 있다. 창의성은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의 개발이라는 점에서는 혁신행동과 유사하지만, 혁신행동이 새로운 아이디어의 개발뿐 아니라 실행이나 실천 등을 포괄한다는 점에서 아이디어 개발에 초점을 둔 창의성과는 구분된다[2,6,34].
조직몰입은 어떠한 효과를 지니는가? 조직몰입은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동일시를 통해 조직 내에서 직무에 몰입하고 일체감을 경험한다. 이는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성장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27,53], 조직구성원 간의 신뢰와 조직에 대한 높은 충성도로 이어져 조직에 체류하도록 강화한다[25,2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D. S. Shim & S. W. Ha.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innovative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29(3), 95-124. 

  2. T. M. Amabile, R. Conti, H. Coon, J. Lazenby, & H. Herron. (1996). Assessing the work environment for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5), 1154-1184. https://doi.org/10.5465/256995 

  3. I. O. Choi, J. H. Park, & J. G. Sun.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innovative behaviors of organizational members: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and task conflict.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27(3), 1-33. 

  4. O. Janssen. (2000). Job demands, perceptions of effort-reward fairness and innovative behavio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3(3), 287-302. https://doi.org/10.1348/096317900167038 

  5. I. C. Kim, J. W. Kim, & J. W. Lee. (2004). Determinants of innovative work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9(2), 281-316. 

  6. D. Y. Ko & T. Y. Yoo. (2012). The effect of job autonomy on innovation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atisfaction and moderating effects of personality and climate for innovation.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5(1), 215-238. 

  7. J, Y. Jang & J. Y. Lee. (2014). The relation between perceiving a calling and life satisfaction: The mediating effects of work meaning, living a calling, life meaning, and job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6(1), 123-146. 

  8. G. Messmann & R. H. Mulder. (2014). Reflection as a facilitator of educators' innovative work behavior. In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search and Practice across Europe, Edinburgh, United Kingdom. 

  9. Y. R. Shim & Yoo. S. K.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CVQ-K).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4(4), 847-872. 

  10. N. H. Kim. (2017).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innovation in company and the individual goal orientation to the innovative work behavior: Mediating effects of the calling. Master' s Thesis, Soongsil University. 

  11. R. D. Duffy, B. A. Allan, & B. J. Dik. (2011). The presence of a calling and Academic Satisfaction: Examining potential mediat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9(1), 74-80. 

  12. J. S. Kang & G. J. Kim. (2019).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ublic service motivation, and innovation-oriented culture on innovative behavior of public official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with comparison between managers and non-managers. The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28(2), 225-259. 

  13. S. R. Dobrow & J. Tosti-Kharas. (2011). Calling: The development of a scale measure. Personnel Psychology, 64, 1001-1049. 

  14. R. D. Duffy, B. A. Allan, & E. M. Bott. (2012). Calling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vestigating mediators and moderator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3(3), 469-479. DOI 10.1007/s10902-011-9274-6 

  15. D. T. Hall & D. E. Chandler. (2005). Psychological success: When the career is a calling.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6(2), 155-176. https://doi.org/10.1002/job.301 

  16. B. J. Dik, & R. D. Duffy. (2009). Calling and vocation at work: Definition and prospect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7(2), 424-450. https://doi.org/10.1177/0011000008316430 

  17. H. R. Lee & S. H. Hwang. (2015).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hotel employees' sense of calling, self-directed learning, innovation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8(4), 175-200. 

  18. M. F. Steger, N. K. Pikering, J. Y. Shin, & B. J. Dik. (2010). Calling in work: Secular of sacred?.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8, 82-96. https://doi.org/10.1177/1069072709350905 

  19. M. K. Song. (2016). Understanding of burnout and calling: Self-reflection of teacher. The Journal of Humanities, 37(1), 505-527. 

  20. M. J. Neubert & K. Halbesleben. (2015). Called to commitment: An examination of relationships between spiritual calling,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Business Ethics, 132(4), 859-872. https://doi.org/10.1007/s1055 

  21. J. G. Cha & H. S. Kang. (2014). The impact of a sense of calling on teacher job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0(2), 149-169. http://dx.doi.org/10.14333/KJTE.2014.30.2.149 

  22. E. V. Lobene & A. W. Meade. (2013). The effects of career calling and perceived overqualification on work outcomes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0(6), 508-530. https://doi.org/10.1177/0894845313495512 

  23. Y. A. Kwon & H. S. Lee. (2019). The mediating effects of living a calling and grit focu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e of calling and happi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7), 251-277.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17.251 

  24. H. C. Seong, Y. S. Choi, & H. S. Oh. (2020). A sense of calling and its development process: Voices of middle school teacher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8(1), 253-279. http://dx.doi.org/10.22553/keas.2020.38.1.253 

  25. Noraazian & Khalip. (2016).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In Business and Social Sciences, 6(12), 16-23. DOI:10.6007/IJARBSS/v6-i12/2464 

  26. Imamoglu, S. Z., H. Ince, H. Turkcan, & B. Atakay. (2019).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knowledge sharing and firm performance. Procedia Computer Science, 158, 899-906. DOI: 10.1016/j.procs.2019.09.129 

  27. J. P. Meyer & L. Herscovitch. (2001). Commitment in the workplace: Toward a general model.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3), 299-326. https://doi.org/10.1016/S1053-4822(00)00053-X 

  28. A. N. Kim. (2014). Mediating effects of collective teacher 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indergarten teacher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3(3), 447-459. 

  29. M. S. Cole & H. Bruch. (2006). Organizational identity strength, identification, and commitment and their relationships to turnover intention: Does organizational hierarchy matter?.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7, 585-605. 

  30. J. P. Meyer & N. J. Allen. (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31. B. Afsar, A. Shahjehan, S. Cheema, & F. Javed. (2018). The effect of perceiving a calling on Pakistani nurses'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job stress.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29(2), 1-8. https://doi.org/10.1177/1043659618761531 

  32. M. M. Butts, W. J. Casper, & T. S. Yang. (2013). How important are work-family support policies?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of their effects on employee outcom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8(1), 1-25. DOI: 10.1037/a0030389 

  33. H. U. Jeong. (2007). Effects of school's organizational factors on the elementary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8(2), 123-142. 

  34. R. W. Woodman, J. E. Sawyer, & R. W. Griffin. (1993). Toward a theory of organizational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2), 293-321. DOI: 10.2307/258761 

  35. S. G. Scott & R. A. Bruce. (1994).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3), 580-607. 

  36. M. A. Griffin, A. Neal, & S. K. Parker. (2007). A new model of work role performance: Positive behavior in uncertain and interdependent context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0(2), 327-347. DOI: 10.5465/AMJ.2007.24634438 

  37. M. T. Cardador, E. Dane, & M. G. Pratt. (2011). Linking calling orientation to organizational attachment via organizational instrumental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9(2), 367-378. 

  38. C. H. Lee & H. D. Song. (2018). The effect of call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20(2), 27-56. 

  39. Y. Cao, J. Liu, K. Liu, M. Yang, & Y. Liu. (2019). The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between calling and work engagement of nurses: A cross-sectio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ciences, 6, 309-314. https://doi.org/10.1016/j.ijnss2019.05.004 

  40. Y. J. Ha. (2013). Calling and work-related outcomes: Career commitment as a mediator and personsupervisor fit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s moderators.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41. S. C. Yoon, J. H. Lee, Y. W. Sohn, & Y. J. Ha. (2013). The effect of calling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The mediated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perceived supervisor support.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20(4), 61-86. 

  42. S. H. Hwang. (2015). The effects of hotel employees' self-directed learning on innovation behavior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cused on mediating roles of sense of calling.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8(3), 227-248. 

  43. J. P. Meyer, D. Stanley, L. Hoerscovitch, & L. Topolnytsky. (2002).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organization: A meta analysis of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1(1), 20-52. 

  44. K. M. Lee. (2013). Linking social exchange relation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innovative behavior: An empirical study in Ul-san local servants. The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28(2), 225-259. 

  45. S. M. Kang. (2014).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perceived organizational justice and innovative behavior in hotel firms: A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Tourism Research, 39(4), 163-180. 

  46. G. S. Nam & M. W. Kang. (2015). Resource management of security company,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innovative behavior. Korean Journal of Security Convergence Management, 4(2), 69-83. 

  47. B. J. Dik, B. M. Eldridge, & M. F. Steger. (2008). Development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CVQ). Paper presented to the 117th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Boston, MA. 

  48. J. Y. Lee, S. J. Cho, & H. Y. Min. (2012). The influence of the resilience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indergarten and childcare teachers: Social support as a mediating variabl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3), 59-67. 

  49. A. R. Oh. (2013). An empirical study on the job engagement: Relationship between antecedent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innovation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50. Y. C. Kim.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job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innovative behavior, and the mediating effect of work engagement of R&D employees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51. J. Y. Shim.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econdary school principals' empowering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for innovati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informal learning, and innovative behavior.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52. J. Y. Lee, & M. H. Lee. (2020). A study on calling, resillence, leader-member exchange and nursing work environment of nurses in small and medium sized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2), 313-321. https://doi.org/10.14400/JDC.2020.18.2.313 

  53. S. H. Jung, A. J. Son, & Y. S. Cha.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family facilit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2), 229-236. DOI : 10.14400/JDPM.2013.11.12.229 

  54. J. H. Han, & H. S. Yang. (2016).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person-environment fi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nnovative work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225-2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