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생활사건, 대인감정, 심리적 강인성, 자기통제력이 대학차원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Life Events, Interpersonal Emotion, Psychological Hardiness, and Self-Control on College-Based Str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285 - 295  

박미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제남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학차원스트레스의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차원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G도 대학생 169명을 대상으로 2020년 6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 자료수집하였다. IBM SPSS 21.0으로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로 분석하였다. 대학차원스트레스는 생활사건발생, 생활사건중요도, 대인감정, 자기통제력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대상자의 대학차원스트레스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리적강인성(β=-.323, p<.001)이었고, 그 다음으로 동아리활동(β=.237, p<.001), 대인갈등(β=.215, p=.001), 학년-2(β=-.203, p=.001), 학과적응(β=.161, p=.010), 연령-21세(β=-.149, p=.024)순이었다. 모형에 대한 설명력은 44.4%이었다(F=42.43, p<.001). 본 연구의 결과가 대학차원에서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대학차원스트레스 감소를 위해서는 심리적강인성과 학과적응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며, 연령과 학년을 고려하고, 지지체계인 동아리활동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college-based stress and develop stress-relieving educational programs. Data were collected from 169 students in G-province, from June 15th to july 15th, 2020. Analysis was done using IBM SPSS 21.0 for frequency, percentage, average, stand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G도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차원스트레스에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차원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사건, 대인감정, 심리적 강인성, 자기통제력, 대학차원스트레스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생활사건, 대인감정 척도, 심리적 강인성, 자기통제력, 대학차원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이 변수들이 대학차원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생활사건, 대인감정, 심리적 강인성, 자기통제력, 대학차원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이 변수들이 대학생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사건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생활사건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외로움, 가족과의 다툼, 성적하락 등의 일상적인 상황에서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이고, 중대한 생활사건의 발생보다 개인에게 미치는 순간적 영향력은 작을 수도 있지만 훨씬 자주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다[8]. 어떤 경우는 중대한 생활사건이 중요한 스트레스원이지만 또다른 어떤 경우는 물건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은 생활사건에서 경험하는 좌절이나 실패경험이 더 중요한 스트레스원일 수 있으므로[9], 일상적 생활사건에 대한 스트레스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심리적 강인성이 높을수록 어떠한 경향을 나타낸다고 하였는가? 또한, 심리적 강인성은 생활사건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반응 악화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심리적 특성으로, 선행연구에서 심리적 강인성이 높을수록 육체적, 정신적 건강이 좋으며[6] 불안이나 우울은 낮고[7], 심리적 강인성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사건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은 것으로 평가하며 그 사건에 대처하는 자신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본다고 보고되어 있어[5] 심리적 강인성과 생활사건의 연관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학생들의 대인관계에서 느끼는 대인감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인관계는 한 개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써 원만한 대인감정이 충족되지 않으면 불안, 우울, 욕구좌절, 스트레스 등 정서적 어려움으로 심리적 병리의 주원인이 된다[10]. 그러므로 대학생들의 대인관계에서 느끼는 대인감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E. H. Kim, & S. J. Park. (2012). Validity and Application of the Life Stress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10(2), 69-93. UCI: G704-SER000010453.2012.10.2.002 

  2. H. S. Cho. (2009).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Tendencies in Nursing Students. The Academy Society of Parent child Health, 12(1), 3-14. UCI(KEPA): I410-ECN-0102-2012-510-001105806 

  3. E. A. Kim, & K. S. Jang. (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312 

  4. G. H. Song, & G. P. Cho. (2013).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ral Self, Self-Control, Empathy and Moral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3), 23-44. UCI(KEPA): G704-001586.2013.13.3.005 

  5. H. Y. Kim. (2006). The Study in Hardiness Development Process.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6. S. C. Kobasa. (1982). Commitment and Coping in Stress Resistance among Lawye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2, 707-717.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42.4.707 

  7. K. D. Allred, & T. W. Smith. (1989). The Hardy Personlity; Cognitive Physiological Response to Evaluative Threa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 257-26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6.2.257 

  8. C. C. Edward. (2002). Predicting Suicide Ideation in an Adolescent Population: Examining the Role of Social Problem Solving as a Moderator and a Mediato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7), 1279-1291. DOI: https://doi.org/10.1016/S0191-8869(01)00118-0 

  9. W. A. Dixon, K. G. Rumford, P. Heppner & B. J. Lips. (1992). Use of different Sources of Stress to Predict Hopelessness and Suicide Ideation in a College Popul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9(3), 342-349.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39.3.342 

  10. B. Bee. (2006). The Effect of Parentification on Interpersonal Problem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1. A. E. Kazdin. (1987). Child psychotherapy: Developing and Identifying Effective Treatments. Elmsford, NY: Psergamon Press. 

  12. H. R. Lee. (2009). The Effects of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Self-control on School Adaptation.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13. H. S. Han. (2007). Self-Control and Ego-Resiliency as Chief Self-Regulatory Variable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14. S. Y. Park.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Life Adjustment Instrument for Nursing Students. Doctor's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15. I. G. Sarason, J. H. Johnson, & J. M. Siegel. (1978). Assessing the Impact of Life Changes: Development of the Life Experiences Surve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6(5), 932-946. 

  16. M. K. Lee. (2005). The personality-event COngruency Hypotheses for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2), 247-257.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370878 

  17. S. Y. Ma. (2009). The Influence of Parentification and Psychological Hardiness on Interpersonal Relation.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18. J. E. Kim, & S. H. CHo. (200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vert Interpersonal Reaction Inventor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thrapy, 16(3), 407-434.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369460 

  19. P. T. Bartone, R. J. Ursano, K. M. Wright, & L. H. Ingraham. (1989). The Impact of a Military Air Disaster on the Health of Assistance Workers. A Prospective Study, 77(6). 317-28. DOI: https://doi.org/10.1097/00005053-198906000-00001 

  20. H. Y. Cho. (1998). (The) Volunteer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Related to the Continuance of Telephone Counseling Activities: Focused on Subjective Well-Being, Hardiness, Helping Beliefs.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1. M. R. Gottfredson, & T. Hirschi. (1990). A General Theory of Crime. Palo Alto. Calif.: Stanford University Press. 

  22. H. G. Grasmick, C. R. Tittle, R. J. Bursik, Jr., & B. J. Arneklev. (1993). Testingthe Core Empirical Implications of Gottfredson and Hirschi's General Theory of Crime. Journal of Research n Crime and Delinquency, 30, 5-29. DOI:https://doi.org/10.1177/0022427893030001002 

  23. H. S. Jeong. (1996). (A) Study on the Self-Control and the Delinquency Opportunity of the Delinquency Adolescents and the Normal Adolescents.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24. H. Y. Park. (2004). Perceived Maternal Discipline Style and Self-control of Their Adolescent Children. Docter's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5. J. S. Yoo, S. J. Chang, E. K. Choi, & J. W. Park. (2008). Development of a Stress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3), 410-419, DOI: http://doi.org/10.4040/jkan.2008.38.3.410 

  26. H. Y. Hong. (2005). Self-Actualization Tendency of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Stress Level.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27. J. S. Baek. (2007).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Free Improvisation.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28. Y, S, Park, & O. C. Kim. (2016). Korean stress-Indigenous Psychology Exploration. Paju; KYOYOOKBOOK. 

  29. J. E. Kim. (2011). A Comparative Study of Covert Interpersonal Responses between Interpersonal Conflict and Negative Countertransferen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3), 811-833. UCI(KEPA): I410-ECN-0102-2014-300-001737079 

  30. A. R. Kim. (2010). The Relationship of Self-Resilience, Hardiness and Stress Coping style.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31. H. S. Lee. (2016). A Convergence Study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Parent-Son/Daughter Communication on Addiction to Smartphones : Focused on the Mediated Effect of Stress Level, Self-Control and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4), 163-172. DOI: http://doi.org/10.15207/JKCS.2016.7.4.163 

  32. H. J. Kang. (2020). The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Life Stress,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4), 461-467. DOI: https://doi.org/10.14400/JDC.2020.18.4.4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