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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26 no.3, 2020년, pp.204 - 210
강샛별 (국방과학연구소)
In this study, the ignition characteristics of bio jet fuel (Bio-7629, Bio-5172) produced by F-T process and petroleum-based jet fuel (Jet A-1) were compared and analyzed. The ignition delay time of each fuel was measured by means of a combustion research unit (CRU) and the results were explaine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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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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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재, 농작물, 유기성 폐기물 등을 원료로 하여 바이오항공유를 제조하는 공정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 따라서 석유 기반의 연료의 주요 소비처인 항공 분야에서는 이를 대체하기 위한 기술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1]. 이러한 기술 중의 하나로서 목재, 농작물, 유기성 폐기물 등을 원료로 하여 바이오항공유를 제조하는 공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동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하는 전환 공정인 hydroprocessed esters and fatty acids (HEFA), 석유대체 자원을 원료로 하여 액화를 통해 액체연료를 제조하는 열화학적 전환 공정인 Fischer-Tropsch synthesis (F-T),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하는 생화학적 전환 공정인 synthesised iso-paraffinic fuels (SIP) 그리고 촉매를 사용하여 개질한 당 또는 탄수화물을 원료로 하는 열화학적 또는 생화학적 전환 공정인 alcohol to jet (ATJ) 등이 있다[2,3]. | |
F-T 공정은 무엇인가? | 이중에서도 F-T 공정은 Fe, Co, Ru와 같은 촉매와의 반응을 통해 얻은 CO, H2를 up-grading하여 액체연료로 만드는 기술로서, 이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Figure 1에 정리하여 나타내었다[4]. F-T 공정은 high temperature Fischer-Tropsch (HTFT)와 low temperature Fischer-Tropsch (LTFT)로 구분되며, 이러한 반응 온도 조건에 따라 생성되는 물질의 종류 및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 | |
low temperature Fischer-Tropsch를 통해 생성되는 물질의 특성은? | F-T 공정은 high temperature Fischer-Tropsch (HTFT)와 low temperature Fischer-Tropsch (LTFT)로 구분되며, 이러한 반응 온도 조건에 따라 생성되는 물질의 종류 및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LTFT를 통해 생성되는 물질은 주로 긴 사슬형태의 탄화수소로 이루어지며 aromatics가 거의 없는 특징을 갖는다[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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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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