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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A Study on the Learner's Satisfaction of Untact Online Classes in College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6 no.3, 2020년, pp.83 - 94  

서윤경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 ,  고명희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 ,  김수영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 ,  전병호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reat of COVID-19 pandemic put many universities in Korea to develop and implement various types of untact online classes. Online education has been recognized as one of the effective educational methods because of its ubiquitous and flexible educational environments. However quick move to on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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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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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해 비자발적으로 시행된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도를 학습자, 콘텐츠, 그리고 교수자 요인의 통합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특정 대학 학생 대상 편의 표집을 통한 분석으로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무리가 있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연구들에서 논의된 학습자, 콘텐츠, 그리고 교수자 요인 모두를 활용하여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기존의 이러닝, 플립 러닝, 블렌디드 러닝 등의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은 수업 유형 등의 상황과 맥락에 따라 학습자, 콘텐츠, 교수자 요인이 개별적 또는 혼합적으로 이용되어 분석되고 있다[7, 8].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을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과 같이 학습자 요인, 콘텐츠 요인, 그리고 교수자 요인이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만족도를 학습자, 콘텐츠, 그리고 교수자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분석해 기존의 자발적 환경과의 차이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및 그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온라인 교육의 학습자 만족에서 논의된 학습자, 콘텐츠, 교수자 요인을 모두 이용하여 코로나 19로 인한 비자발적 상황에서의 대학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도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기존의 온라인 교육과의 차이를 파악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의 전환하는 교수 설계 과정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논거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추가적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제공된 유형(동영상 강의, 실시간 화상 수업, 혼합형 수업, 기타)에 따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5.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각 요인이 학습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 유형에 따라 다를 것이다.
  • H3.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자 요인은 학습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콘텐츠 요인은 학습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 요인은 학습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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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전 국가적 교육 체계로 시행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예상치 못한 세계적인 감염병의 대유행은 대학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1]. 코로나 19의 국내 유입과 확산이 급속해짐에 따라 심각 단계에 접어든 2020년 2월, 정부(교육부)는 긴박하게 개학 연기 조치를 발표하였고, 이후 3개월간 대면 수업 전면 금지-순차적 온라인 개학-제한적 대면 수업 시행(실험 및 실습수업)의 과정을 거치며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사실상의 전 국가적 교육 체계로 시행되고 있다[2].
대학교에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 시행 이후 나타나는 문제점들은 무엇이 있는가? 이렇게 국내 다수의 대학들이 온라인 교육 환경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시행하다 보니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 시행 이후 교수자의 수업 설계에 대한 부담, 트래픽 등의 기술적 문제, 교육의 질에 대한 불만 등의 문제점들에 대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5].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시행이 기존의 온라인 교육과 어떠한 다른 양상을 보이는가? 온라인 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특히 교육의 기회 확대라는 차원에서 주목을 받으며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성장해 오고 있다[7]. 그러나 그간의 온라인 교육은 개인과 기관의 선택에 의한 것이었지만,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은 교육의 중단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비자발적 선택이 되었다. 즉 온라인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유연함(flexibility)을 제공해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코로나 19로 인한 갑작스러운 전체적인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시행은 전례가 없는 현상이라 기존의 온라인 교육의 시행과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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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변영조.이상한.김재영, "동기식 온라인창업교육의 학습자만족 모델 개발," 지식경영연구, 제21권, 제2호, 2020, pp.119-135. 

  2. 김상미, "코로나 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2020, pp.1091-1100. 

  3. Murphy, M. P. A. "COVID-19 and emergency eLearning: Consequences of the securitization of higher education for post-pandemic pedagogy," Contemporary Security Policy, Vol.41, No.3, 2020, pp.492-505. 

  4. Hodges, C., Moore, S., Lockee, B., Trust, T., & Bond, A., "The difference between emergency remote teaching and online learning, " Educause Review, Vol.27, 2020. 

  5. 도재우,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제26권, 제2호, 2020, pp.153-173. 

  6.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코로나 19로 인한 대학개강 이후의 학사 운영, 2020. 

  7. 이순규.최수빈.김희웅, "이러닝 만족도 증진을 위한 탐색적 연구: 텍스트 마이닝과 인터뷰 혼합방법론,"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1권, 제1호, 2019, pp.39-59. 

  8.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 효과적인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성공 요인 - 교수자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 

  9. 박정훈, 대면 강의 시스템 대체로 만족하나 개선도 필요해, 대학신문, 2020.5.31. http://www.sn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37. 

  10.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제18회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하계워크숍 자료집, (미발행 자료), 2020. 

  11. 박중열, "코로나 19로 촉진된 대학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고찰," 기계저널, 제60권, 제7호, 2020, pp.32-36. 

  12. 아주대학교 포스트 코로나 교육혁신 포럼 자료(미발행 자료), 2020. 

  13. Alqurashi, E., "Predicting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with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Distance Education, Vol. 40, No.1, 2019, pp.133-148. 

  14. Shin, 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2003, pp.69-86. 

  15. 하영자.하정희,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이러닝환경의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2011, pp.197-217. 

  16. M. Victoria Lopez-Perez, M. Carmen Perez-Lopez, & Lazaro Rodriguez-Ariza,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Students' perceptions and their relation to outcomes," Computers & Education, Vol.56, 2011, pp.818-826. 

  17. Ramazan Yilmaz, "Exploring the role of e-learning readiness on student satisfaction and motivation in flipped classroo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70, 2017, pp.251-260. 

  18. Yungwei Hao, "Exploring undergraduates' perspectives and flipped learning readiness in their flipped classroom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59, 2016, pp.82-92. 

  19. 전병호, "SNS 활용 요인이 학습자 태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학 수업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5권, 2017, pp.27-36. 

  20. 전병호,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컴퓨터 실습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콘텐츠 요인과 교수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2017, pp.221-230. 

  21. Nikolaos Tselios, Stelios Daskalakis, & Maria Papadopoulou, "Assessing the Acceptance of a Blended Learning University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4, No.2, 2011, pp.224-235. 

  22. 손달호,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이러닝이 학습자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경영경제, 제42권, 제2호, 2009, pp.1-26. 

  23. Wu, J. H., Tennyson, R. D., & Hisa, T. L.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2010, pp.155-164. 

  24. Hassan M. Selim,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e-learning acceptance: Confirmatory factor models," Computers & Education, Vol.49, 2007, pp.396-413. 

  25. Min Ling Hung, & Chien Chou, "Students' perceptions of instructors' roles in blended and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A comparative study," Computers & Education, Vol.81, 2015, pp.315-325. 

  26. 홍효정?이재경,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도출,"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2호, 2016, pp.391-425. 

  27. Howell, J. M. & Higgins, C. A., "Champ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5, No. 2, 1990, pp. 317-341. 

  28. 김계수, SmartPLS 이용 쉬운 구조방정식모델, 청람, 2013. 

  29. Hair, J. A.,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30.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31. Fornell, C. & La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2, 1981, pp. 39-50. 

  32.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2017, pp.105-113. 

  33. Rios, T., Elliott, M., & Mandernach, B. J., "Efficient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maximizing online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ors Online, Vol. 15, No.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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