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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통합 및 시장지향성이 SCM성과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Customer Intergration & Market Orientation on Management Performance through SCM Performanc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3 no.3, 2020년, pp.122 - 134  

정희경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원교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globalization has been progressed, companies faced a situation in which it was difficult to secure global competitiveness only with their internal management systems. To overcome this, Supply Chain Management (SCM) emerged, which optimizes the whole supply chain process from suppliers to demand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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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관리 통합요인 중 고객통합과 전략지향성 중 시장지향성이 공급사슬관리 성과인 유연성을 매개로 경영성과인 비재무성과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전략적 지향성이 공급사슬 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의 의사결정자인 최고경영자의 지원이 조절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객통합 및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유연성의 매개 효과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중소벤처기업 등을 대상으로 300명의 공급사슬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고객통합 및 시장지향성을 독립변수로 유연성 및 비재무성과를 매개변수로 재무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타당성과 신뢰도를 분석하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고객통합과 시장지향성이 공급사슬의 궁극적인 목표인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실증분석연구이며, 두 변수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스템통합 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략적지향성 역시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전략적지향성과 시스템통합과 공급사슬관리 성과 그리고 경영성과의 영향력과 경로를 분석하여 실제 기업현장에서 개별 기업들이 최종 목표로 하는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전략과 시스템통합의 중요성에 대하여 확인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관리 통합요인 중 고객통합과 전략지향성 중 시장지향성이 공급사슬관리 성과인 유연성을 매개로 경영성과인 비재무성과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전략적 지향성이 공급사슬 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의 의사결정자인 최고경영자의 지원이 조절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고객통합은 SCM유연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고객통합은 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시장지향성은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시장지향성은 SCM유연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SCM유연성은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비재무성과는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최고경영자지원은 시장지향성과 SCM유연성사이에서 조절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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