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0 no.4, 2020년, pp.429 - 436
이재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구자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In this study, we examined students'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an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from 2015 to 2018 whe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was applied. This study analyzed achievement average scores by gender and region and also analyzed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업성취도 평가 대상 과목은 어떻게 변화해왔는가? | 학업성취도 평가는 1998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수립한 기본 계획을 바탕으로 2000년에 사회, 수학을 시작으로, 2001년부터는 국어, 과학, 영어로 확대하여 현재까지 대체로 5개 교과 영역에 대해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 환경 및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표집의 규모, 평가의 시기, 평가 대상, 평가 방법 등이 다소 변화하여 왔다(Ku et al. | |
과학과에서 학업성취도 평가는 어떻게 변화해왔는가? | , 2019). 과학과의 경우, 초등학교는 2008년까지 표집평가로 시행되었고, 2009년과 2010년에는 전수평가로, 2011년과 2012년에는 표집평가로 시행되었으며, 2013년 이후로 평가가 시행되지 않고 있다. 중학교는 계속해서 표집평가로 진행되어 오다가 2009∼ 2012년에 전수평가로 시행되었으며, 2013년 이후로 표집평가로 시행되고 있다. 고등학교는 2009년까지만 시행되었다. | |
학업성취도 평가란? |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교육이 학교 교육을 통해 얼마나 잘 실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학생의 학업성취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는 매년 전국적인 규모에서 체계적인 표집을 통해 시행되는 국가 단위의 평가 시험으로, 학생의 학업성취 특성을 분석하여 교육과정 개정 및 학습 개선을 위한 정책 수립의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교과별, 학년(군)별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학력의 질 관리와 교육과정의 적절성 확보 및 개선에 활용’ 한다고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MOE, 2015). |
Cumming, G., & Finch, S. (2005). Inference by eye: confidence intervals and how to read pictures of data. American Psychologist, 60(2), 170-180.
Cumming, G., Fidler, F., & Vaux, D. L. (2007). Error bars in experimental biology. The Journal of Cell Biology, 177(1), 7-11.
Jung, H., Kim, M., Kim, H., Seo, M., Park, M., & Lim, H. (2018). A study 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with sample data.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Research Report RRE 2018-9.
Kim, H., Lee, I., Lee, B., Lee, K., & Sim, J. (2015).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items for science subject through the use of option response rate distribution curv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1), 121-130.
Kim, H., & Jeong J. (2018). A study on the standard setting for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revised science curriculum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5), 305-330.
Kim, S., Kim, W., Park, I., Seo, M., Han, J., Kim, M., Min, S., Lee, B., & Son, J. (2016).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5.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Research Report ORM 2016-32-1.
Ku, J., Kim, K. J., Kim, J-S., Park, S. B., Park, J., Sung, K., Lee, K. S., Lee, S., Lee, J., Jang, E-S., Kang, J., Choi., W., Shim, K-C., & Shin, M-K. (2019).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and trend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 result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Research Report RRE 2019-7.
Lee, I., Dong, H., Kwon, G., Choi, W., Lee, G., & Park, H. (2016).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5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Research Report ORM 2016-31-4.
Lee, J. (2019),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vision concepts by achievement level. New Physics: Sae Mulli, 69(7), 727-736.
Lee, J., Choi., W., Kim, Y., Lee, K., Dong, H., & Park, H. (2017).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6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Research Report ORM 2017-95-4.
Lee, J., Ku, J., Choi., W., Kim, Y., Lee, K., Dong, H., & Park, H. (2018).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7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CE) Research report ORM 2018-81-4.
Lee, J., Ku, J. Choi., W., Shim, K-C., Shin, M-K., & Park, H (2019). Analysi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est result in 2018 scienc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Research Report ORM 2019-45-4.
Ministry of Education(MOE).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o, M., Kang, M., Kim, G., Kim, M., Kim, S., Kim, S., Kim, H., Dong, H., Park, S., Sung, K., Yang, S., Lee, J., Jang, E., Jung, H., & Seo, E., (2018). Developing items for affective domain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and verifying their quality.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Research Report ORM 2018-39-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