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립병원의 코로나19 대응을 통해 본 공공병원의 시사점 고찰
The Response of the Seoul Municipal Hospitals against COVID-19 and Its Implications for Public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5 no.3, 2020년, pp.38 - 52  

손창우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uggest the main functions and implications of public hospitals to effectively respond to the future epidemic crisis based on analyzing the accessibility to designated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medical institutions of Seoul and examining the main f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코로나19 유행 초기 서울시민의 감염병 치료기관 접근성과 서울시립병원의 주요 방역 특징을 분석하고, 향후 신종감염병 위기 대응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공공병원의 기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치료를 위한 서울시 확진자들의 의료기관 접근성을 분석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서울시립병원의 코로나19 대응 양상을 검토하여, 향후 신종감염병 대응력 강화를 위하여 서울시 사례가 공공병원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지금까지 공공병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주로 공공병원의 경영효율화 방안이나, 취약계층의 의료 안전망 기능 강화를 위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을 뿐[12-14], 코로나19 대응 사례 검토를 통하여 공공병원의 시사점을 도출한 연구는 없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코로나19 유행 초기 서울시민의 감염병 치료기관 접근성과 서울시립병원의 주요 방역 특징을 분석하고, 향후 신종감염병 위기 대응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공공병원의 기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치료를 위한 서울시 확진자들의 의료기관 접근성을 분석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서울시립병원의 코로나19 대응 양상을 검토하여, 향후 신종감염병 대응력 강화를 위하여 서울시 사례가 공공병원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의 민간병원과 공공병원을 나누는 여러 기준 중 가장 직관적 기준이 무엇이라고 하는가? 영리병원의 경우 병원은 투자자의 소유가 되며, 추가로 발생한 이익은 주주에게 배분된다. 또한, 병원 소유권에 따라, 민간병원(private hospital)과 정부지원병원(Government supported hospital)으로 나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민간병원과 공공병원을 나누는 가장 직관적인 기준이 바로 병원의 소유권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민간병원은 주로 최신의 의료기술 및 의료장비를 기반으로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운영되지만, 정부지원병원은 지역사회에서 의료서비스가 가장 필요한 사람에게 접근성을 보장해주기 위해 운영되며, 정부지원병원은 연방정부지원병원(federal)과 주정부/지방정부(state/county) 지원병원으로 나뉜다.
법령에 의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인 공공보건 의료기관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가? 따라서 법령에 의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을 공공보건의료기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국립대학병원, 국립중앙의료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지방의료원 등을 공공보건의료기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추가로 의료취약지 거점의료기관이 포함되기 때문에 민간병원도 공공보건의료기관이 될 수 있다. 이렇듯 우리나라에서는 공공의료와 공공보건의료의 개념을 엄격 하게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정부가 운영하는 병원에서 취약계층에게 제공하는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감염병, 외상, 응급실을 포함하여 수익성이 낮아 민간병원을 통한 서비스 요구 충족이 어려운 필수의료서비스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여겨진다.
우리나라에서 의원과 병원, 종합병원을 나누는 기준은? 미국의 경우, 병원의 기능에 따라, 급성기 병원, 장기요양병원, 교육훈련병원, 지역사회병원, 연구중심병원, 외상치료병원 등으로 구분하며, 규모에 따라서는 100병상 미만의 병원을 소형병원, 100∼499병상 규모는 중형병원, 500병상 이상을 대형병원으로 구분한다. 우리나라는 30병상을 기준으로 의원과 병원이 나뉘며, 100병상 이상 의료기관을 종합병원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300병상 미만 종합병원은 7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은 9개의 진료과목을 갖추도록 의무화되어 있다(의료법 제3조).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COVID-19 Dashboard [cited 2020 June 5]. Available from https://coronaboard.kr/ 

  2.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Updates on COVID-19 in Republic of Korea (2020 June 4). Press Release. 2020 June 4. 

  3. Fiscella, K., Williams, D. R. Health disparities based on socioeconomic inequities: implications for urban health care. Academic Medicine, 2004;. 79(12), 1139-1147. 

  4. Vlahov, D., Boufford, J. I., Pearson, CE., Norris, L. Urban Health: Global Perspectives. 18. John Wiley & Sons; 2010, 27-44. 

  5. Lee, M., You, M.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responses in South Korea during the early stages of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Int J Environ Res Public Health, 2020;17(9), 2977. 

  6. Lee SY. A Mixed Methods Study on the Policy Processes for Improving Emergency Medical Services System and Infection Control Program after MERS Outbreak in Korea [Doctoral 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2020. 

  7. Lee SH, Lee JW. A Design Methodology for the Temporary Isolation Room Based on the MERS-Cov Infection Control Guideline - In Case of Temporary Negative Pressure Isolation Room Using Shipping Container.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2017;33(12), 19-28. 

  8. Lee JC. Lessons from MERS and improving the infection control system. Medical Policy Forum. 2016;14(2):101-103. 

  9.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COVID-19 [cited 2020 July 25]. Available from https://www.seoul.go.kr/coronaV/coronaStatus.do 

  10. Oh MH. In response to infectious diseases, expanding public health is the answer. Korea Hospital Association News. 2020. Feb 26 

  11. Sim IO, Hwang EJ. The Effects of Performance of Public Health Service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Community Image of Public Hospital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5;16(9):6089-6098 

  12. Kim R. Role of hospitals of Korea Workers' Compensation and Welfare Service as public hospitals. Public Health Aff. 2017;1(1):195-203. 

  13. Park CB. Functions and roles of public healthcare for controlling infectious diseases. J Korean Med Assoc. 2015;58(7):617-623. 

  14. Lee HW, Lee HJ, Kim JK, Choi WS. Comparative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public and private hospitals.. Korean Acedemy of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Conference, 2004;2:210-211. 

  15. William C, James C. Essentials of Health Care Finance.8thed.Burlington(MA): Jones& artlett Learing; 2017.131-132 

  16. Gabow P, Eisert S, Wright R. Denver Health: A Model for the Integration of a Public Hospital and Community Health Centers. Ann Intern Med. 2003;138:143-149. 

  17. Anderson J, Boumbulian J, Pickens S. The role of US public hospitals in urban health. ACAD MED. 2004;79(12):1162-1168. 

  18. Lee S, Jung J, Kim D, Yoon K, Choi J, Kim D. Reinforcing the role and reestablishing the function of the public health and medical care service of the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2015. 

  19. Inoue Y, Jeong SW, Seo YJInnovation of Public Hospitals in Japan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2013;18(4): 39-53 

  2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Ordinance on the Installation and Operation of Seoul Metropolitan Hospital, Ordinance No. 6386(Jan 5, 2017) 

  21.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Ordinance on the Installation of Seoul Metropolitan Administrative Organization, Ordinance No. 4353(July 1, 2020) 

  22. Seo J, Yoon A, Kim B, Kim M, Park H, Jo K. 2018 Public hospital evaluation repor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ational Medical Center. 2018. 

  23. Shon CW, Kim JA, The Diagnosis of Health Problems and its Suggestions in terms of Public Health Perspective. Seoul: The Seoul Institute; 2019. 

  24. Seo HS, Tuberculosis patient management of Seoul Metropolitan Seobuk Hospital. AIDS & TB Symposium; 2016 FEB 19; Seoul, Korea. 

  25.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Municipal Hospitals of Seoul [cited 2020 Apr 17]. Available from http://news.seoul.go.kr/welfare/archives/246329 

  26. Denison, MR, Graham, RL, Donaldson EF, Eckerle, LD, Baric RS. Coronaviruses: an RNA proofreading machine regulates replication fidelity and diversity. RNA biology. 2011;8(2):270-279. 

  27.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OVID-19 Response Guideline (9-1sted.). 2020. July 7. 

  28. Doremalen N, Bushmaker T, Morris DH, et al. Aerosol and Surface Stability of SARS-CoV-2 as Compared with SARS-CoV-1. N Engl J Med. 2020;382(16):1564-1567. 

  29. Seoul Health Foundation, Seoul Center for Infectious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Daily News Review 106. 2020. July. 24 

  30. CoronaBoard. COVID-19 Dashboard [cited 2020 July 24]. Available from https://coronaboard.kr 

  3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Daily Briefing of Central Disaster and Safety Countermeasures Headquarters. Press Release. 2020 May 4. 

  32.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Vehicle Speed Report.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9. 

  33.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Government-designated inpatient treatment beds management and management guidelines. 2019. 

  34. Zheng X, Tao G, Huang P, He F, Shao X, et al. Self-Reported Depression of Cancer Patients Under 2019 Novel Coronavirus Pandemic. Preprints with Lancet. 2020 Mar 12. 

  35. Qian Y, Wu K, Xu H, Bao D, Ran F, Wei W, et al. A Survey on Physical and Mental Distress among Cancer Patients during the COVID-19 Epidemic in Wuhan, China. J Palliat Med. 2020;23(7):888-889. 

  36. Song JY, Yun JG, Noh JY, Cheong HJ, Kim WJ. Covid-19 in South Korea - Challenges of Subclinical Manifestations. N. Engl. J. Med. 2020 Apr. DOI: 10.1056/nejmc2001801. 

  37. Lee KS, Lee SK, Hwang SW, Oh EH. Analysis of public health system and policies of Korea.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Welfare Policy; 2013. 

  38. Central Disaster and Safety Countermeasures Headquarters, Coronavirus Disease 2019 Response Guidelines (for Local Government) 8-1thed. 2020. 5. 20. 

  39. Xiao H, Zhang Y, Kong D, Li S, Yang N.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Sleep Quality of Medical Staff Treating Patients with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in January and February 2020 in China. Med Sci Monit. 2020; 26: e923549-1-e923549-8. 

  40. Hong MY, Lee HJ, Lee DW, Joo HS. The Determinants of Profitability Performance in Regional Public Hospitals.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 2009;14(2):1-20. 

  41. Lee KS. Definition of Public Health Care and It's Policy Directions. Public Health Aff. 2017;1(1), 79-97.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