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 중 하나인 유튜브를 통한 외식문화 수용이 소비자 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를 가지고 유튜브 플랫폼을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 문화 수용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마케팅 효과를 설립하기 위하여 소비자 주관적 관점을 파악하고 분석하고자 Q-방법론을 선택하였고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진술문카드를 응답자가 분류하는 방식으로 분석 작업을 행하였고 Q모집단을 선정하여 구성한 후 이를 통해 진술문을 작성하여 P샘플을 선정한 후 분류작업을 통해 얻어지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Q요인분석을 통해 분석 실행하였다. 분석결과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 되었으며 제1유형[(N=6): 선호음식과 대리만족형], 제2유형[(N=3): 비감성 선호음식형], 제3유형[(N=14): 정보획득 선호음식형], 제4유형[(N=2): 부정형] 등으로 각 유형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나온 각각의 주관적 의견은 추후 다양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유튜브 관련 마케팅 및 소비자 외식 문화 수용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 중 하나인 유튜브를 통한 외식문화 수용이 소비자 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를 가지고 유튜브 플랫폼을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 문화 수용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마케팅 효과를 설립하기 위하여 소비자 주관적 관점을 파악하고 분석하고자 Q-방법론을 선택하였고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진술문카드를 응답자가 분류하는 방식으로 분석 작업을 행하였고 Q모집단을 선정하여 구성한 후 이를 통해 진술문을 작성하여 P샘플을 선정한 후 분류작업을 통해 얻어지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Q요인분석을 통해 분석 실행하였다. 분석결과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 되었으며 제1유형[(N=6): 선호음식과 대리만족형], 제2유형[(N=3): 비감성 선호음식형], 제3유형[(N=14): 정보획득 선호음식형], 제4유형[(N=2): 부정형] 등으로 각 유형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나온 각각의 주관적 의견은 추후 다양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유튜브 관련 마케팅 및 소비자 외식 문화 수용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cceptance of food culture through YouTube, one of the platforms that is currently being used, on consumers' perceptions, and to establish marketing effects that can be obtained from the acceptance of food culture through YouTube plat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cceptance of food culture through YouTube, one of the platforms that is currently being used, on consumers' perceptions, and to establish marketing effects that can be obtained from the acceptance of food culture through YouTube platform, Q-methodology was selected and exploratory research was conducted to analyze consumers' subjective perspectives. For this purpose, analysis was conducted by classifying statement cards by respondents, and Q-sorts were selected and composed by the Q-group, and after the statement was prepared through this, P-samples were selected and the Q-sorts obtained through classification work were analyzed through the Q factor analysis using the PC QUANL program. The analysis results we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Type 1 [(N=6): Preferred Food and Responsibility Satisfaction Type], Type 2 [(N=3): Non-emotional Preferred Food Type, Type 3 [(N=14): Information Acquisition Preferred Food Type], Type 4 [(N=2): Undetermined Type], etc. Each subjective opinion from these analyses will be helpful for various studies in the future, and it will be used as a reference for YouTube-related marketing and consumer restaurant culture acceptance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cceptance of food culture through YouTube, one of the platforms that is currently being used, on consumers' perceptions, and to establish marketing effects that can be obtained from the acceptance of food culture through YouTube platform, Q-methodology was selected and exploratory research was conducted to analyze consumers' subjective perspectives. For this purpose, analysis was conducted by classifying statement cards by respondents, and Q-sorts were selected and composed by the Q-group, and after the statement was prepared through this, P-samples were selected and the Q-sorts obtained through classification work were analyzed through the Q factor analysis using the PC QUANL program. The analysis results were classified into four types: Type 1 [(N=6): Preferred Food and Responsibility Satisfaction Type], Type 2 [(N=3): Non-emotional Preferred Food Type, Type 3 [(N=14): Information Acquisition Preferred Food Type], Type 4 [(N=2): Undetermined Type], etc. Each subjective opinion from these analyses will be helpful for various studies in the future, and it will be used as a reference for YouTube-related marketing and consumer restaurant culture acceptance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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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다시 말해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심리적 주관성을 구체화하고 유형화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Q 방법론을 통하여 진단한 후 기능적 측면에서 세부적인 각 요인들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유튜브를 통한 외식 마케팅활용 방향을 제시하고 유튜브 외식 문화 컨탠츠를 기획하는데 있어 참고 지표로 활용 할 수 있는 선행지표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을 발견하여 다음 연구에 있어 새로운 가설생성의 기회를 부여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며 오랜 시간 동안 축적된 아카이브는 검색 엔진으로도 기능을 한다. 맛집 탐방, 브이로그, 먹방, 레시피 등을 유튜브 플랫폼을 통하여 간접적 직접적 체험을 할수 있으며 외식업체의 홍보 즉 유튜브 스타들인 인플루언서를 통하여 해당 외식업체의 홍보도 가능하며 다양한 외식 파트가 들어갈 수 있으며 외식 문화 수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유튜브(YouTube)에 관련 검색 학위, 학술 논문의 다수는 인터넷에 접속하는 환경, 접속 속도, 엔-스크린(N-screen), 만물인터넷(IoE), 사물인터넷(IoT), 등과 관련된 네트워크 환경이나 멀티-채널 네트워크 (Multi-Channel Network), 채널, 개별 크리에이터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다[13]. 본 논문에서는 그와는 다르게 유튜브 플랫폼을 통하여 외식문화가 소비자들에게 수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성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Q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한 후 기술하여 향후 설명하는데 좀 더 발전적인 Q방법론을 활용하고자 한다[10]. 즉 다시 말해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심리적 주관성을 구체화하고 유형화 하는 것이다.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현존하는 계량적 방법론으로 객관적인 통계 분석이 가능하나 Q방법론적 분석논문은 소비자들 자아구조 속에 있는 요인까지 파악하여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통찰력이 있는 분석이 도출 가능하다. 즉,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 가설을 도출해내는 기존의 연구법과 달리,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가지고 있는 주관적 이미지를 통해 새로운 가설을 발견하려는 목적으로 가지고 있다[22].
제안 방법
본 연구의 Q 표본은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유튜브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직접 느끼는 가치제계로 구성한 진술문으로 만들어졌으며 이 연구는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체계를 종합적으로 얻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학술서적, 전문서적, 관련기사, 홈페이지 등을 중심으로 문헌조사를 하여 60개의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 이어 Q-population에 포함된 진술문들 중에서 연구 주제에 관한 대표성을 크다고 강하게 여겨지는 진술문 40개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유튜브 플랫폼이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P표본에 대한 분석 작업은 만들어진 진술문 카드를 응답자가 직접 분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고 주변 사람들과 인터뷰를 통하여 Q모집단을 선정한 후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진술문을 작성하고 P샘플을 선정, 분류작업을 거쳐 얻어진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Q요인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24].
대상 데이터
또한 Q연구의 목적은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표본의 선정도 확률적 표집방법을 따르지 아니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기준에 의거하여 성별, 직업, 연령 등 인구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유튜브를 주로 이용하는 25명을 판단표집 하여 샘플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Q 표본은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유튜브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직접 느끼는 가치제계로 구성한 진술문으로 만들어졌으며 이 연구는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체계를 종합적으로 얻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학술서적, 전문서적, 관련기사, 홈페이지 등을 중심으로 문헌조사를 하여 60개의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 이어 Q-population에 포함된 진술문들 중에서 연구 주제에 관한 대표성을 크다고 강하게 여겨지는 진술문 40개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Q방법론은 한 개인의 잠재된 행위인 주관적 자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고안되었으며 인간의 심리적 주관성에 따른 각 유형별 특성 이해가 가능하므로[20],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관점을 분석하기 위해 Q방법론을 선택하였다.
성능/효과
분석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 1유형[(N=6): 선호음식 대리만족형], 제2유형[(N=3):비감성 선호음식형], 제3유형[(N=14): 정보획득 선호음식형], 제4유형[(N=2): 부정형] 등으로서 각 유형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자가중치가 가장 높은 13번 응답자는 유튜브 외식 문화 콘텐츠는 방대한 양의 정보로 여러영상을 통해 필요 정보를 획득 할 수 있다고 긍정적인 진술을 하였고, 11번 응답자는 많은 정보들이 글이 아닌 영상으로 업로드 되어있어서 정보를 획득하는데 긍정적인 생각이 든다고 진술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유튜블 플랫폼을 통하여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대단위 표본을 가지고 비교분석을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가 있다. 하지만 향후 다양한 유튜브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플랫폼에 대한 다각화와 소비자의 객관적 분석을 시도하고자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한 유튜브 플랫폼 소비자의 인식은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튜블 플랫폼을 통하여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대단위 표본을 가지고 비교분석을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가 있다. 하지만 향후 다양한 유튜브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플랫폼에 대한 다각화와 소비자의 객관적 분석을 시도하고자한다.
하지만 향후 다양한 유튜브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플랫폼에 대한 다각화와 소비자의 객관적 분석을 시도하고자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한 유튜브 플랫폼 소비자의 인식은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로 활용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펀 마케팅이란?
유튜브 콘텐츠를 소비하며 '유튜브 세대'라고도 불리는 Z세대가 소비의 큰 축으로 떠오르며 외식업계에서도 이를 이용한 '펀 마케팅' 활동에 힘을 쓰고 있다[7]. 펀 마케팅은 게임이나 퀴즈 등 재미있는 이벤트를 열어 고객을 사로잡고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기법이다[8]. 위에서 말한 Z세대는 1995년부터 2010년도 사이에 출생한 세대들로 현재 한국 인구 전체의 약 646만 명 즉 12.
유튜브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구글이 운영하는 유튜브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하며 즉각적인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 텔레비전)이라는 단어의 합성어이며 2005년 2월 페이팔(PayPal)의 직원이었던 자웨드 카림(Jawed Karim), 스티브 첸(Steve Chen), 채드 헐리(Chad Hurley)가 공동으로 창립되었으며, 같은 해 11월부터 정식 서비스가 시작됐다. 특히 2006년에는 《타임》지에 의해 2006년 최고 발명품으로 꼽히는 등 웹 2.
1인 미디어의 특징은?
유튜브 플랫폼은 스마트 기기들의 발전으로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유튜브 플랫폼은 동영상을 누구나 쉽게 제작, 업 로드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른 사람과 소통할 기회를 창출하였다[1]. 특히 1인 미디어의 등장으로 즉 소위 크리에이터라고 불리는 개인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의 콘텐츠를 생산하여 이를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플랫폼 이용자들과 공유하는 것을 말하는데[2] 이는 TV와 같은 일 방향적 방송과 달리 인터넷의 발달로 양방향적 소통이 가능한데 특히,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정보의 공유와 그 확산 속도가 빨라 세계적인 현상이자, 국내에서도 각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3]. 이처럼 유튜브는 손쉬운 접근성으로 인하여 세계적인 파급력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25)
D. Brake and L. Safko, "The Social Media Bible: Tactics, Tools, and Strategies for Business Success," Wiley, New Jersey, 2019.
정보라, 김성철, "뮤직비디오 패러디 제작및 공유에 대한 유튜브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행동의도와 그 영향 요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제30권, 제4호, pp.131-167, 2013.
이준호, 이사희, 윤지원, "유튜브 개인여행방송 시청자의개인 특성과 사회적 시청이 시청만족, 지속이용,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4호, pp.51-71, 2019.
이준호, 이사희, 윤지원, "유튜브 개인여행방송 시청자의개인 특성과 사회적 시청이 시청만족, 지속이용,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4호, pp.51-7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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