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 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 주관성 연구
A Study on the Subjectivity of Consumers to Accept the Culture of Eating out through the YouTube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414 - 423  

김성용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  김동수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 중 하나인 유튜브를 통한 외식문화 수용이 소비자 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를 가지고 유튜브 플랫폼을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 문화 수용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마케팅 효과를 설립하기 위하여 소비자 주관적 관점을 파악하고 분석하고자 Q-방법론을 선택하였고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진술문카드를 응답자가 분류하는 방식으로 분석 작업을 행하였고 Q모집단을 선정하여 구성한 후 이를 통해 진술문을 작성하여 P샘플을 선정한 후 분류작업을 통해 얻어지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Q요인분석을 통해 분석 실행하였다. 분석결과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 되었으며 제1유형[(N=6): 선호음식과 대리만족형], 제2유형[(N=3): 비감성 선호음식형], 제3유형[(N=14): 정보획득 선호음식형], 제4유형[(N=2): 부정형] 등으로 각 유형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나온 각각의 주관적 의견은 추후 다양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유튜브 관련 마케팅 및 소비자 외식 문화 수용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acceptance of food culture through YouTube, one of the platforms that is currently being used, on consumers' perceptions, and to establish marketing effects that can be obtained from the acceptance of food culture through YouTube platfor...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다시 말해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심리적 주관성을 구체화하고 유형화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Q 방법론을 통하여 진단한 후 기능적 측면에서 세부적인 각 요인들을 짚어봄으로써 향후 유튜브를 통한 외식 마케팅활용 방향을 제시하고 유튜브 외식 문화 컨탠츠를 기획하는데 있어 참고 지표로 활용 할 수 있는 선행지표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을 발견하여 다음 연구에 있어 새로운 가설생성의 기회를 부여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며 오랜 시간 동안 축적된 아카이브는 검색 엔진으로도 기능을 한다. 맛집 탐방, 브이로그, 먹방, 레시피 등을 유튜브 플랫폼을 통하여 간접적 직접적 체험을 할수 있으며 외식업체의 홍보 즉 유튜브 스타들인 인플루언서를 통하여 해당 외식업체의 홍보도 가능하며 다양한 외식 파트가 들어갈 수 있으며 외식 문화 수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 유튜브(YouTube)에 관련 검색 학위, 학술 논문의 다수는 인터넷에 접속하는 환경, 접속 속도, 엔-스크린(N-screen), 만물인터넷(IoE), 사물인터넷(IoT), 등과 관련된 네트워크 환경이나 멀티-채널 네트워크 (Multi-Channel Network), 채널, 개별 크리에이터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다[13]. 본 논문에서는 그와는 다르게 유튜브 플랫폼을 통하여 외식문화가 소비자들에게 수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성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Q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구조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한 후 기술하여 향후 설명하는데 좀 더 발전적인 Q방법론을 활용하고자 한다[10]. 즉 다시 말해 소비자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심리적 주관성을 구체화하고 유형화 하는 것이다.
  • 유튜브 플랫폼을 통한 외식문화 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현존하는 계량적 방법론으로 객관적인 통계 분석이 가능하나 Q방법론적 분석논문은 소비자들 자아구조 속에 있는 요인까지 파악하여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통찰력이 있는 분석이 도출 가능하다. 즉,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 가설을 도출해내는 기존의 연구법과 달리,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가지고 있는 주관적 이미지를 통해 새로운 가설을 발견하려는 목적으로 가지고 있다[2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펀 마케팅이란? 유튜브 콘텐츠를 소비하며 '유튜브 세대'라고도 불리는 Z세대가 소비의 큰 축으로 떠오르며 외식업계에서도 이를 이용한 '펀 마케팅' 활동에 힘을 쓰고 있다[7]. 펀 마케팅은 게임이나 퀴즈 등 재미있는 이벤트를 열어 고객을 사로잡고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기법이다[8]. 위에서 말한 Z세대는 1995년부터 2010년도 사이에 출생한 세대들로 현재 한국 인구 전체의 약 646만 명 즉 12.
유튜브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구글이 운영하는 유튜브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하며 즉각적인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 텔레비전)이라는 단어의 합성어이며 2005년 2월 페이팔(PayPal)의 직원이었던 자웨드 카림(Jawed Karim), 스티브 첸(Steve Chen), 채드 헐리(Chad Hurley)가 공동으로 창립되었으며, 같은 해 11월부터 정식 서비스가 시작됐다. 특히 2006년에는 《타임》지에 의해 2006년 최고 발명품으로 꼽히는 등 웹 2.
1인 미디어의 특징은? 유튜브 플랫폼은 스마트 기기들의 발전으로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유튜브 플랫폼은 동영상을 누구나 쉽게 제작, 업 로드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른 사람과 소통할 기회를 창출하였다[1]. 특히 1인 미디어의 등장으로 즉 소위 크리에이터라고 불리는 개인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의 콘텐츠를 생산하여 이를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플랫폼 이용자들과 공유하는 것을 말하는데[2] 이는 TV와 같은 일 방향적 방송과 달리 인터넷의 발달로 양방향적 소통이 가능한데 특히,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정보의 공유와 그 확산 속도가 빨라 세계적인 현상이자, 국내에서도 각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3]. 이처럼 유튜브는 손쉬운 접근성으로 인하여 세계적인 파급력을 가지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D. Brake and L. Safko, "The Social Media Bible: Tactics, Tools, and Strategies for Business Success," Wiley, New Jersey, 2019. 

  2. 정보라, 김성철, "뮤직비디오 패러디 제작및 공유에 대한 유튜브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행동의도와 그 영향 요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제30권, 제4호, pp.131-167, 2013. 

  3. 이준호, 이사희, 윤지원, "유튜브 개인여행방송 시청자의개인 특성과 사회적 시청이 시청만족, 지속이용,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4호, pp.51-71, 2019. 

  4. 이준호, 이사희, 윤지원, "유튜브 개인여행방송 시청자의개인 특성과 사회적 시청이 시청만족, 지속이용,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4호, pp.51-71, 2019. 

  5.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18092674221한국경제, 2018.9.26. 

  6. KT그룹, '나스미디어' 2018 인터넷 이용자 조사결과 발표...인스타그램 폭풍 성장, 뉴스컬쳐, 2018.09.18. 

  7. 외식업계 '유튜브 세대' 집중공략…'펀마케팅' 펼쳐, 이데일리, 2019.06.08. 

  8. 김윤정, 미디어 환경에 따른 펀(FUN)마케팅 사례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9. 'TV'보다 '유튜브'...변화하는 식품유통업계 홍보 트렌드, 브릿지경제, 2019.08.21 

  10.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이해," 간호학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11. 변희진, "유튜브 콘텐츠의 제작.이용 환경 특성과 인기 채널 분석 및 함의점 고찰," 한국일러스트학회 제21권, 제4호, pp.227-239, 2018. 

  12. 유튜브, 위키백과, 2020년 03월 19일. 

  13. 이병호, "수익 창출 측면에서의 유튜브 역사 분석 - 유튜브와 크리에이터 영상미디어 채널의 수익 증진 현황," 예술과미디어, 제15권, 제3호, pp.117-146, 2016. 

  14. M. Moore and D. Tambini, "Digital dominance: The power of Google, Amazon, Facebook, and Appl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8. 

  15. 유튜브, 전 연령대에서 사용시간 1위, 미디어오늘, 2018.09.11. 

  16. R. Gehl, "YouTube as archive: Who will curate this digital Wunderkammer?,"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Studies, Vol.12, No.1, pp.43-60, 2009. 

  17. 대학생 즐기는 콘텐츠, 지상파엔 없고 유튜브엔 있다, 미디어오늘, 2018.12.26. 

  18. 외식 산업, 식품과학기술대사전, 한국식품과학회, 2008.04.10. 

  19.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현안과 트렌드는?, 농업인신문, 2019.12.08. 

  20.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현안과 트렌드는?, 농업인신문, 2019.12.08. 

  21. 김흥규, Q 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1990. 

  22.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 pp.11-7, 1991. 

  23. 김흥규, "Q-블럭과 Q-도구의 일치도 연구," 주관성연구, 제16권, pp.5-16, 2008. 

  24. 이제영, "소셜미디어에 관한 대학생 수용 유형 연구," 사이버사회문화, 제3권, pp.61-83, 2012. 

  25. 이제영, 최창화, "전광판영상광고의 이미지에 관한 유형화 연구," 주관성연구, 제19권, pp.109-124,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