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서비스의 문제해결을 위해 공공성 강화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그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으나 공공성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충분하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 나타난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개념을 범주화하여 살펴보고, 이를 종합하여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을 재구조화함으로 향후 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사회서비스 공공성은 주체의 공공성, 과정의 공공성, 내용의 공공성 차원에서 여러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개념으로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이에 기존의 공공성 개념보다 확장되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공성에 대한 경험적인 검증과 유형화 연구는 현재의 공공성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나아가 사회서비스 공공성은 단순한 개념 정립보다 담론의 과정을 통해서 현실적인 의미를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회복지분야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난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구성요소들을 재구조화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정의하고자 하였으며, 앞으로의 연구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최근 사회서비스의 문제해결을 위해 공공성 강화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그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으나 공공성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충분하지 못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 나타난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개념을 범주화하여 살펴보고, 이를 종합하여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을 재구조화함으로 향후 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사회서비스 공공성은 주체의 공공성, 과정의 공공성, 내용의 공공성 차원에서 여러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개념으로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이에 기존의 공공성 개념보다 확장되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공성에 대한 경험적인 검증과 유형화 연구는 현재의 공공성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나아가 사회서비스 공공성은 단순한 개념 정립보다 담론의 과정을 통해서 현실적인 의미를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회복지분야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난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구성요소들을 재구조화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정의하고자 하였으며, 앞으로의 연구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Recently, discussions on strengthening publicness have emerged to solve social service problems. Its importance is also emerging, but there is not enough discussion about the significance and importance of publicnes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concept of social service publicness, which was pres...
Recently, discussions on strengthening publicness have emerged to solve social service problems. Its importance is also emerging, but there is not enough discussion about the significance and importance of publicnes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concept of social service publicness, which was presented in previous studies, was categorized and examined, and the future tasks were sought by restructuring the concept of social service publicness. Social service publicness can be variously understood as the concept of organic union in terms of the publicness of the subject, the publicness of the process, and the publicness of the conten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iscuss it from an overall and broader perspective than the existing concept of publicness. In addition, empirical verification and typological studies of publicness can be a useful way to understand the current publicness. Furthermore, social service publicness needs to materialize realistic meaning through a process of discourse rather than a simple conception. It is meaningful in that it attempts to define the elements of social service publicness from a new point of view and suggests future research directions in previous studies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Recently, discussions on strengthening publicness have emerged to solve social service problems. Its importance is also emerging, but there is not enough discussion about the significance and importance of publicnes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concept of social service publicness, which was presented in previous studies, was categorized and examined, and the future tasks were sought by restructuring the concept of social service publicness. Social service publicness can be variously understood as the concept of organic union in terms of the publicness of the subject, the publicness of the process, and the publicness of the conten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iscuss it from an overall and broader perspective than the existing concept of publicness. In addition, empirical verification and typological studies of publicness can be a useful way to understand the current publicness. Furthermore, social service publicness needs to materialize realistic meaning through a process of discourse rather than a simple conception. It is meaningful in that it attempts to define the elements of social service publicness from a new point of view and suggests future research directions in previous studies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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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사회서비스 주체들의 관계와 의사결정의 과정, 그리고 사회서비스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한 논의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공공성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포괄적인 합의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확보와 확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함에 있어 우리가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예를 들어 돌봄서비스의 경우 돌봄의 사회화 맥락에서 공공성의 개념이 보다 유연하게 확대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현재 우리 사회에서 사회서비스와 관련하여 개선 방향으로 제시되고 있는 공공성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보다 명확히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기존의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에 대한 논의들을 재검토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사회복지학 연구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또한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개념을 논의하는 논문들이 대부분 한국 행정학의 주요 연구들에서 밝히고 있는 공공성 논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 행정학 논문들도 참고하였다.
먼저,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를 비교 분석하여 주요한 관점들을 고찰하고 이러한 관점들을 범주로 하여 공공성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 관련 연구들은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연구들의 한계는 무엇인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의 재구조화를 위한 향후 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들에 나타난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개념을 범주화하여 살펴보고 공공성에 관한 다양한 개념요소를 귀납적으로 종합해 보는 것은 추상적인 공공성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유용할 것이다. 먼저,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를 비교 분석하여 주요한 관점들을 고찰하고 이러한 관점들을 범주로 하여 공공성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 관련 연구들은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연구들의 한계는 무엇인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의 재구조화를 위한 향후 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돌봄서비스에서의 공공성 개념과 관련하여, 주현정과 김용득(2018)은 공공성 담론의 검토를 바탕으로 공공성 개념에 내포되어 있는 다양한 차원들을 도출한다. 즉 공공성을 구성하고 있는 다섯 가지 차원으로 내용적 차원, 절차적 차원, 수단적 차원, 포괄 정도, 실천 주체를 도출하고 이러한 공공성의 각 차원들이 돌봄서비스의 제도변화 과정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25].
지금까지 사회서비스 공공성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관점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종합해 보면, 공공성을 실현하는 주체, 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사회서비스 공공성에 대한 주요 관점의 변화와 구성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실 선행연구에 나타난 공공성의 개념을 범주화하고 종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제안 방법
즉 공공성의 주체, 과정, 내용이 공공성 개념의 전제가 되며, 이러한 측면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사회서비스 공공성과 관련한 기존의 논의들을 주체의 공공성, 과정의 공공성, 내용의 공공성 영역으로 구분1하여 살펴보았다.
이후 공공성의 구성요소를 범주화하여 설명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소영진(2008)은 공공성의 특성을 공공성 구현의 주체 또는 방법이나 절차를 규정하는 형식적 특성과 공공성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규정하는 실질적 특성으로 분류한다[7].
후속연구
즉 공공성 개념이 실제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사용되는지에 대한 경험적인 검증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현재의 사회서비스 공공성이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음을 전제하고 공공성을 유형화하여 살펴보는것도 공공성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다. 더불어 공공성은 학제적인 연구주제로,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는 공공성 논의들을 함께 검토할 때 공공성에 관한 논의는 더 풍부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들에 나타난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개념을 범주화하여 살펴보고 공공성에 관한 다양한 개념요소를 귀납적으로 종합해 보는 것은 추상적인 공공성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유용할 것이다. 먼저,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를 비교 분석하여 주요한 관점들을 고찰하고 이러한 관점들을 범주로 하여 공공성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공공성이 요구되는 현실의 문제가 무엇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많은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 앞으로 사회서비스 공공성과 관련하여 더 많은 논의가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2007년 2008년에 무엇이 도입되었는가?
우리나라는 처음부터 민간 주도의 사회서비스 제공체계를 만들어 왔기 때문에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과 함께, 정부가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또한 2007년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도,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도입으로 사회서비스가 급격히 확대되면서 민간기관의 부실운영과 영세한 민간업체들의 과당경쟁으로 인한 사회서비스의 질 저하 등의 부작용으로 말미암아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공공성은 우리 사회에서 사회서비스제도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해법의 하나로 논의되고 있다[1-5].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개념은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 나타난 사회서비스 공공성의 개념을 범주화하여 살펴보고, 이를 종합하여 사회서비스 공공성 개념을 재구조화함으로 향후 과제를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사회서비스 공공성은 주체의 공공성, 과정의 공공성, 내용의 공공성 차원에서 여러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개념으로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이에 기존의 공공성 개념보다 확장되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논의할 필요가 있다.
공(公)과 사(私)의 이분법적 구분은 무엇의 출연에 의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었는가?
그러나 이러한 조직의 공·사 구분은 혼합 조직(hybrid organization)들이 출연하면서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었고, 이후 연구들은 정치적 정당성 확보와 경제적 자원 확보와 관련하여 정부로부터 받는 영향(통제)의 정도에 따라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민사회, 민간조직들도 공공성을 지닐 수 있다고 제시함으로 공공성의 개념을 확대하였다[19][20]. 공공성에 대한 논의는 공공성을 구성하는 내용과 절차에 관한 논의로 점차 확장되었는데, 사회서비스 제공을 통해 달성해야 하는 가치와 성과를 포함하는 정책, 제도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대 발전되었다[20].
참고문헌 (37)
양성욱, 노연희,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서비스 주체에 따른 공공성의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43권, 제1호, pp.31-57, 2012.
권현정, 홍경준, "공공성이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 질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복지학, 제67권, 제3호, pp.253-280, 2015.
S. I. Benn and G. F. Gaus, "The liberal conception of the public and the private. In S.I. Benn & G.F. Gaus (Eds.)," Public and private in social life, pp.31-65, London and Canberra: Croom Helm, 1983.
M. S. Haque, "The diminishing publicness of public service under the current mode of governanc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61 No.1, pp.65-82, 2001.
B. Bozeman, All Organizations Are Public: Bridging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 Theory, San Francisco: Jossey-Bass, 1987.
양성욱, "사회서비스의 공공성과 공공 가치 실현의 실재,"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8권, 제3호, pp.177-208, 2016.
S. Moulton, "Putting Together the Publicness Puzzle: A Framework for Realized Publicness,"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69, No.5, pp.889-90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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