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육적 가치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와 현직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
Comparison of the Mathematics Educational Values between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3, 2020년, pp.277 - 297  

임민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조수윤 (매곡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육적 가치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와 현직 초등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고 비교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주성분 분석(PCA)을 실시하여 요인 6개를 도출하였다. 이 요인은 체계적인 라벨링 과정을 거쳐 6가지 수학교육적 가치 즉 '재미', '문제 해결', '표현', '계산', '능력', '설명'으로 명명되었다. 예비 초등교사와 현직 초등교사 모두 '문제 해결'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이 요인에 대해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설명'을 제외한 모든 수학교육적 가치에 대해 1학년 예비 초등교사, 4학년 예비 초등교사, 현직 초등교사 순으로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예비 초등교사와 현직 초등교사 사이에 각 가치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수학교육적 가치의 구현과 관련하여 더 중요하고 의미 있게 다뤄야 할 것이 무엇인지 논의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nd compare the mathematics educational value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r this purpose, we implemented a questionnaire investigating mathematics educational values and used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which resulted in six...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교사가 인식하는 수학교육적 가치를 비교·분석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선행 연구 중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헌만 간단히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수학교육적 가치에 대한 1, 4학년 예비 초등교사와 현직 초등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1학년 예비 초등교사의 경우 수학 수업을 가르친 경험이 없고 주로 교양 과목이나 기껏해야 기초 교육학을 수강하는 시기이므로 아직은 학생의 입장에서 수학교육적 가치를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수학교육적 가치에 대한 우리나라 예비 초등교사 및 현직 초등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배포와 수거를 용이하게 하고 통계 처리를 수월하게 하기 위하여 온라인 설문조사(서베이 몽키, 구글 설문) 방식을 적극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우선 예비, 현직 초등교사 전체 자료에 대하여 통계 분석 프로그램인 SPSS 18.
  • 또한 교사의 수학 교수 행동과 관련하여 수학교육적 가치가 정말 중요하다면, 그 가치 교육의 출발점은 예비교사를 교육하는 기간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1학년, 교육 프로그램을 거의 마치고 수학 수업 경험을 가진 4학년 예비교사를 구분하고, 나아가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수학 수업 경험을 가진 현직교사를 포함함으로써, 수학교육적 가치에 대한 예비 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수학교육적 가치에 어떤 차이가 생기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 배경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수학교육적 가치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특히 교사 집단을 1학년 예비교사, 4학년 예비교사, 현직교사로 구분하였는데, 이를 통해 예비교사 교육 및 현직교사 교육에서 수학교육적 가치의 구현과 관련하여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치 인식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언급은 주로 정의적(affect) 영역과 관련하여 수학의 가치 인식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가치 인식은 태도 및 실천 능력의 한 하위 요소로서 “수학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갖고, 수학의 실용적, 도야적, 심미적, 문화적 가치를 인식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박경미 외, 2015, p. 43).
수학교육적 가치란 무엇인가? 한편, 수학교육적 가치(mathematics educational values)는 수학을 가르치고 배울 때 중요하고 의미 있게 생각하는 것으로 교실 규범이나 교수 관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Barkatsas, Law, Wong, & Seah, 2018; Bishop, 1988). 그런데 외형적으로 유사해 보이는 교수 관행이라고 하더라도, 사회문화적 교육 맥락에 따라 그러한 교수 관행이 왜 중요하고 의미 있는지는 나라마다 다를 수 있다(Corey & Ninomiya, 2019).
수학교육적 가치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와 현직 초등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고 비교하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이 요인은 체계적인 라벨링 과정을 거쳐 6가지 수학교육적 가치 즉 '재미', '문제 해결', '표현', '계산', '능력', '설명'으로 명명되었다. 예비 초등교사와 현직 초등교사 모두 '문제 해결'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이 요인에 대해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설명'을 제외한 모든 수학교육적 가치에 대해 1학년 예비 초등교사, 4학년 예비 초등교사, 현직 초등교사 순으로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예비 초등교사와 현직 초등교사 사이에 각 가치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수학교육적 가치의 구현과 관련하여 더 중요하고 의미 있게 다뤄야 할 것이 무엇인지 논의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Kwak, S., & Kim, J. (2018). Analysis on the belief about mathematics of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1(3), 329-349.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The author. 

  3. Park, K., Lee, H. W., Park, S. W., Kang, E. J., Kim, S. H., Lim, H. M. … Kang, S. K. (2015). Draft proposal II of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Research report of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BD15120005). 

  4. Kim, H.-K., Park, C., Jeong, S., & Ko, H. (2018). A view on complementary relation of human teacher and AI teacher in future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6), 189-207. 

  5. Pang, J. & Kim, S. M. (2019). An analysis of the trends of value research: Focused on mathematical values and mathematics educational value.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4), 609-625. 

  6. Pang, J. & Yim, M. J. (2019). Perception and change of the values on mathematics learning by fifth graders through the teaching of a master teacher.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4), 405-435. 

  7. Pang, J. Cho, S. Y., & Seah, W. T. (2016). An investigation of what Korean students valued with regards to mathematics and mathematics learning: A study with sixth and ninth grader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55(4), 467-484. 

  8. Yim, M. J. (2020). An Analysis of Mathematical and Mathematics Educational Values of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egree. 

  9. Cho, S. Y. (2017). Analyzing values of students and teachers in mathematical learning and aspects of instruction considering value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s Degree. 

  10. Barkatsas, T., Law, H. Y., Wong, N. Y., & Seah, W. T. (2018). Valuing from student's perspectives as a lens to understand mathematics learning: The case of Hong Kong. In B. Rott, G. Torner, J. Peters-Dasdemir, A. Moller, & Safrudiannur (Eds.), Views and beliefs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role of beliefs in the classroom (pp. 43-53). Cham: Springer. 

  11. Bishop, A. J. (1988). Mathematical enculturation: A cultural perspective on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12. Bishop, A. J. (1996). How should mathematics teaching in modern societies relate to cultural values: some preliminary questions. Paper presented at the Seventh Southeast Asian Conference on Mathematics Education, Hanoi, Vietnam. 

  13. Bishop, A. J. (2014). Value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S. Lerman (Ed.),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pp. 633-636). Dordrecht: Springer. 

  14. Carr M. E. (2019). Student and/or teacher valu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Where are we now, and where should we go? In P. Clarkson, W. Seah, & J. Pang (Eds.), Values and valuing in mathematics education (pp. 25-52). Cham: Springer. 

  15. Chin, C. (2006). Conceptualising pedagogical values and identities in teacher development. In Mathematics education in different cultural traditions-A comparative study of East Asia and the West (pp. 537-547). Boston: Springer. 

  16. Clarkson, P., Bishop, A. J., FitzSimons, G. E., & Seah, W. T. (2000). Challenges and constraints in researching values. In J. Bana, & A. Chapman (Eds.), Mathematics education beyond 2000. Proceedings of the 23rd annual conference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pp. 188-195). Perth: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17. Clarkson, P., Seah, W. T., & Pang, J. (Eds.), (2019). Values and valuing in mathematics education: Scanning and scoping the territory. ICME-13 Monographs. Cham: Springer. 

  18. Corey, D. L. & Ninomiya, H. (2019). Values of the Japanese mathematics teacher community. In P. Clarkson, W. Seah, & J. Pang (Eds.), Values and valuing in mathematics education (pp. 53-67). Cham: Springer. 

  19. Davis E. K., Carr M. E., & Ampadu E. (2019). Valuing in mathematics learning amongst ghanaian students: What does it look like across grade levels? In P. Clarkson, W. Seah, & J. Pang (Eds.), Values and valuing in mathematics education: Scanning and scoping the territory (pp. 89-102). ICME-13 Monographs. Cham: Springer. 

  20. Dede, Y. (2013). The effect of German and Turkish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experience on mathematics education values: A cross-compar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44(2), 232-252. 

  21. FitzSimons, G., Seah, W. T., Bishop, A. J., & Clarkson, P. C. (2000). Conceptions of values and mathematics education held by Australian primary teahcers: Preliminary findings from VAMP. In W. S. Horng & F. L. Lin (Eds.), In Proceedings of the HPM 200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Challenges for a New Millennium. (Vol. 2, pp. 163-171). Taipei: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 

  22. FitzSimons, G., Seah, W. T., Bishop, A. J., & Clarkson, P. C. (2001). Beyond numeracy: Values in mathematics classroom. In J. Bobis, B. Berry, & M. Mitchelmore (Eds.), In Proceedings of the 23rd Annual Conference of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pp. 202-209). Fremantle: MERGA. 

  23. Han, C. D. & Seah, W. T. (2019). What Australian students say they value most in their mathematics learning. In G. Hine, S. Blackley, & A. Cooke (Ed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Impacting practice (Proceedings of the 42nd annual conference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pp. 332-339). Perth: MERGA. 

  24. Hannula, M. S. (2012). Looking at the third wave from the West: Framing values within a broader scope of affective traits. ZDM, 44(1), 83-90. 

  25. Lampert, M. (2001). Teaching Problems and the Problems of Teaching. Yale University Press, New Haven: CT. 

  26. Pang, J. & Seah, W. T. (2020). Excellent mathematical performance despite "negative" affect of students in Korea: The values perspective. ECNU Review of Education. https://doi.org/10.1177/2096531120930726 

  27. Philipp, R. A. (2007). Mathematics teachers' beliefs and affect.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257-315).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28. Raths, L. E., Harmin, M., & Simon, S. B. (1987). Selections from values and teaching. In P. F. Carbone (Ed.), Value theory and education (pp. 198-214). Malabar: Krieger 

  29. Reitan, R. M. & Wolfson, D. (2000). Conation: A neglected aspect of neuropsychological functioning.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15(5), 443-453. 

  30. Schoenfeld, A. H. (2010). How we think: A theory of goal-oriented decision making and its educational applications. New York: Routledge. 

  31. Seah, W. T. (2005). The negotiation of perceived value differences by immigrant teachers of mathematics in Australi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onash University, Victoria, Australia. 

  32. Seah, W. T. (2013). Assessing value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A. M. Lindmeier & A. Heinze (Eds.), Proceedings of the 37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4, pp. 193-200). Kiel, Germany: PME. 

  33. Seah, W. T. (2018). Improving mathematics pedagogy through student/teacher valuing: Lessons from five continents. In G. Kaiser, H. Forgasz, M. Graven, A. Kuzniak, E. Simmt, & B. Xu (Eds.), 13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pp. 561-580). ICME-13 Monographs. Cham: Springer. 

  34. Seah, W. T. (2019). Values in mathematics education: Its conative nature, and how it can be developed.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2(2), 99-121. 

  35. Seah, W. T. & Andersson, A. (2015). Valuing diversity in mathematics pedagogy through the volitional nature and alignment of values. In A. Bishop, H. Tan, & T. Barkatsas (Eds.), Diversity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67-183). Cham: Springer. 

  36. Seah, W. T., Baba, T., & Zhang, Q. P. (2017). The WIFI study: Students' valuing of mathematics learning in Hong Kong and Japan. In J. W. Son, T. Watanabe, & J. J. Lo (Eds.), What matters? Research trends i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pp. 333-354). Cham: Springer. 

  37. Seah, W. T. & Peng, A. (2012). What students outside Asia value in effective mathematics lessons: A scoping study. ZDM, 44(1), 71-82. 

  38. White, L. A. (1959). The evolution of culture. New York: McGraw-Hill. 

  39. Zhang, Q., Barkatsas, T., Law, H. Y., Leu, Y. C., Seah, W. T., & Wong, N. Y. (2015). What primary students in the Chinese Mainland, Hong Kong and Taiwan value in mathematics learning: A comparativ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4(5), 907-9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