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경제수학> 교과서의 일관성 분석 연구
Analysis Study on the Consistency of the Curriculum of Mathematics and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3, 2020년, pp.373 - 391  

서보억 (충남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고시한 <경제수학> 과목의 교과서에 대한 분석 연구이다. <경제수학> 교과서는 상경계열을 지원하는 학생을 위해 개발된 최초의 교과서라는 면에서 교육적 의의가 매우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제수학> 교과서가 교육과정 개발자가 제시하고 교과서 인정 기관에서 구체화한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과 일관성이 있는지 분석하고, 국가에서 고시한 수학과 교육과정과 일관성이 있는지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의 일관성에 대한 분석 결과 <경제수학> 교과서의 내용은 부분적으로 일관성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다수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볼 때, 향후 고등학교 선택과목의 검·인정에 있어 보다 철저한 기준 마련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준의 제시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nalytical study on textbooks of , which was first presented in the 2015 revised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The textbook has a very high educational significance in that it is the first textbook developed for students majoring in economics. Analyzing whether these textbook...

주제어

표/그림 (1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수학의 네 가지 핵심개념은 무엇인가? 진로 선택 과목인 <경제수학>은 일반 선택 과목인 <수학Ⅰ>을 학습한 후,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경제 및 금융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경제수학> 내용은 '수와 생활경제', '수열과 금융', '함수와 경제', '미분과 경제'의 4개 핵심 개념 영역으로 구성된다.
경제수학의 대단원과 중단원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경제수학>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개념’을 대단원으로 구성하였고,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요소’를 중단원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각 중단원은 성취기준을 기초로 소단원을 구성하고 있다(<표 Ⅳ-6>참조).
경제수학은 소단원을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가? <경제수학>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개념’을 대단원으로 구성하였고,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요소’를 중단원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각 중단원은 성취기준을 기초로 소단원을 구성하고 있다(<표 Ⅳ-6>참조). 각 핵심개념(대단원)별로 내용구성이 교육과정과 일관성이 있는지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자.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ST. 

  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2009). Educational curriculum and operations in world countries (II) - Japan -. Curriculum Resources -437. 

  3.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7 th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4.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9). Press release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aejong: ME. 

  5.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aejong: ME. 

  6. Ministry Of Educatio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2007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HRD.. 

  7.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Standards Dictionary search.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2020.02.05. 

  8. Kim, W. K., Cho, M. S., Bang, J. S., Yoon, J. K., Shin, J. H., Lim, S. H., Kim, D. H., Kang, S. J., Kim K. T., Park, H. J., Shim, J. S., Oh, H. J., Lee, D. G., Lee, S. J., & Jung J. H. (2019). Math, Math I, Math II, Calculus. Seoul: Bi-Sang education. 

  9. Park, K. M. & 41 others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vised curriculum in the Mathematics Department of. Research Report of Korea Science Foundation. 

  10. Park, K. M., Kwon, O. N., Park, S. H., Park, M. G., Phen, H. H., Kang, E. J., Suh, B. E., Lee. H. C., Kim, D. W., & Kim. S. H. (2014). A research on humanities and nature integrated mathematics curriculum restructuring, Seoul: ME. 

  11. Park, J. H., Kim, G. Y. (2019). High-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nd use of mathematics textbook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4), 589-607. 

  12. Suh, B. E., Kim, N. K., Do, J. H., Park, Y. B., Kim, K. T., Park, Y. K., & Choi, I.Y (2018). A Study on the Transition of Mathematics Curriculum.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Research Report 

  13. Song, M. Y., Lim, H. M., Choi, H. J., & Park, H. Y. (2013). OECD International Academic Achievement Assessment Study: PISA 2012 Outcome Repor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2013-6-1. 

  14. Choi, W., Kim, S. Y., Seol, H. K., & Jeon, D. B (2018) Economic Mathematics, Gwangju: Gwangj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15. Kofac (2017). Announcement of the decision to pass the 2017 Mathematics Science Textbook Examination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Kofac announcement No. 2017-68. 

  16. Kofac (2018). Announcement of the decision to pass the 2017 Mathematics Science Textbook Examination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Kofac announcement No. 2018-7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